성장판 확인법 (가장 정확한 방법)
- 건강
- 2022. 9. 8. 00:19
성장판이란 와 뼈 사이의 부드러운 연골로 이루어진 판을 말하며 뼈끝판, 골단판이라고도 부르고 있습니다.
성장기의 자녀를 둔 부모님이 성장판에 관심을 가지는 것은 성장판이 얼마나 남았냐에 따라 자녀의 최종 키가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성장판은 어깨, 발꿈치, 손가락, 손목, 척추, 골반, 대퇴골, 정강이뼈, 발목, 발뒤꿈치, 발가락, 무릎 등 길게 생긴 뼈의 위아래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뼈와 뼈 사이에서 연골세포가 골화 과정을 거쳐 진짜 뼈로 바뀌게 되면서 키가 커지게 됩니다.
즉 키의 성장은 뼈의 성장과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성장판 확인법
성장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자 성장판을 자가진단 하는 방법들이 인터넷이나 커뮤니티 등에 올라오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손가락을 OK모양으로 만들고 가운데 손가락을 뒤로 밀었을 때 손목이 아픈 경우 성장판이 열려있고 손가락만 아프면 성장판이 닫힌 것이라는 속설이 돌고 있습니다.
그 외에 주먹을 쥐어보거나 무릎을 눌러보는 등의 방법도 있지만 이는 모두 잘못된 정보입니다. 왜냐하면 성장판은 관절 사이에 존재하기 때문에 이를 육안이나 자가진단으로 확인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집에서 성장판을 검사하는 자가진단 방법 등은 무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장판을 확인하는 방법은 X-ray를 통해서만 알 수 있습니다. X-ray 촬영을 통해 성장판과 뼈나이(골연령)를 확인해서 자녀의 키성장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 성장판 검사 병원 어디에서 할까?
- 정형외과
- 소아청소년과 (소아과)
- 성장크리닉
- 내과
X-ray 검사가 가능한 모든 병원에서 성장판 확인이 가능합니다. 다만 키 성장과 관련하여 조언을 구하고 싶다면 소아과 또는 성장크리닉 센터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 성장판 검사가 필요한 경우
- 또래보다 키가 작은 아이
- 부모님이 키가 작은 경우 (아빠 키 166cm 이하, 엄마 키 156cm 이하)
- 사춘기 이전인데 1년간 4cm 이하로 자라는 아이
- 키가 안 크고 비만인 아이
▶ 성장판 사진
성장판이 열려있는 경우 X-ray에서 뼈와 뼈 사이에 간격이 벌어져 있지만 성장판이 닫힐수록 뼈와 뼈의 간격이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