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착색 없애는법 (예방포함)

옷을 가볍게 입는다던가 맨살을 드러내야 할 때 피부가 착색이 되어 있다면 여간 신경이 쓰이는게 아닙니다.


특히 팔꿈치에 거뭇거뭇하게 착색이 되면서 쭈글쭈글한 주름을 가진 분들은 반팔 옷을 입는 것을 기피하게 될 정도로 스트레스를 받거나 컴플렉스로 남게 됩니다.


신체 중에서 피부 착색이 잘 일어나는 부위는 다른 부위에 비해서 볼록 튀어 나와 있는 '팔꿈치, 무릎, 복숭아뼈, 엉덩이' 등입니다.


피부가 착색이 되면 이를 지워보고자 목욕탕에서 세신도 받고 샤워를 많이 해도 별다른 효과를 보지 못합니다.


따라서 피부 착색으로 고민이 많은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피부착색의 원인과 증상을 알고 다시 정상피부로 돌아가는 방법을 참고하여 고민을 해결하기를 바랍니다.



피부 착색 원인


팔꿈치, 무릎, 복숭아뼈는 볼록 튀어나와 있어 뼈를 보호하기 위해 피부 역시 두꺼운 편입니다. 또한 해당 부위는 외부 환경과도 마찰이 많아서 멜라닌 색소의 활성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또한 피지분비가 적기 때문에 각질층이 점점 두꺼워지기 때문에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아 점차 탄력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밖에 평소 팔로 턱을 자주 괸다거나 무릎을 꿇고 앉는 일이 많은 경우도 피부 착색의 원인이 됩니다. 


피부 착색은 건조한 환경에서 더 자주 발생하는데 샤워 후에 보습을 제대로 하지 않을 경우 피부가 건조해지는데, 이 역시 피부 착색의 원인이 됩니다.



엉덩이 역시 피부 착색이 잘 되는 부위입니다. 


엉덩이에 있는 뼈 중에서 딱딱한 바닥과 닿는 치골 부위가 특히 색소 침착이 많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부드러운 방석을 깔고 앉거나 엉덩이 치골 부위에도 보디 로션을 꼼꼼하게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 피부착색의 또 하나의 주범 > 자외선


외부 충격으로 인해 피부가 상처가 나고 아문 직후에 자외선에 노출되면 착색이 쉽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멜라닌 색소가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과다하게 생성되기 때문입니다.


피부 착색 예방법


#1 자외선 차단



자외선으로 부터 피부가 노출되면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멜라닌 색소가 과다 생성되게 됩니다. 따라서 평소 자외선 지수를 확인하고 자외선이 강한 날에는 노출을 줄이는 것이 예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부득이하게 외부 활동을 하는 경우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거나 양산이나 모자 등을 활용하여 자외선을 차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피부 자극 줄이기


팔꿈치와 무릎, 복숭아뼈, 엉덩이, 겨드랑이 등은 피부의 마찰이 많아 피부착색이 잘 되는 부위입니다. 즉 피부의 자국을 줄이기 위해 생활습관을 살펴보고 개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턱을 괴는 습관의 경우 팔꿈치가 얼굴 무게를 지탱하면서 팔꿈치 피부 착색의 원인이 되는 행동입니다. 복숭아뼈는 양반다리를 할 때 압박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양반다리시 복숭아뼈로 가는 압박을 줄여야 합니다.



무릎을 꿇고 않는 습관 역시 좋지 않으며 겨드랑이는 제모시 자극이 큰 제모제 사용을 피해야 하며, 제모를 너무 자주하는 것도 삼가해야 합니다.



#3 각질제거


멜라닌은 시간이 경과하면서 각질층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따라서 각질을 제거하는 것만으로도 피부 톤을 밟게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거친 목욕타월을 이용해서 피부를 강하게 자극하는 것은 오히려 착색이 될 수 있는 행동이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가급적 부드러은 타올을 이용하여 목욕 또는 샤워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4 운동



체내에 쌓이는 노폐물 역시 피부 착색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규직적인 운동을 통해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5 비타민C복용



비타민C는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피부 착색 없애는법


위의 방법을 통해 피부가 착색되는 것을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이미 피부가 착색이 되었다면 치료를 통해 제거할 수 있습니다. 다행스러운 것은 피부 착색을 제거하기 위한 다양한 치료법이 나와 있다는 것입니다.


#1 색소 레이저 치료



피부 착색을 치료하기 위한 방법으로 레이저 시술은 가장 대표적인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레이저를 통해 피부 착색 부위에 자극을 주어 착색된 피부를 부수면서 해당 부위에 새로운 피부 세포가 자라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기본 원리입니다.


#2 MTS 시술 치료



MTS 시술은 미세침을 이용해서 피부의 재생을 유도하는 치료법입니다. 치료의 원리는 레이저 치료와 유사합니다.


#3 박피(필링) 치료


필링 치료는 피부 착색이 발생한 피부층을 벗겨내면서 피부의 재생을 돕는 치료법입니다. 박피 치료를 통해서도 피부 착색 현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4 기능성 화장품 또는 미백 크림 사용


피부 착색을 개선하기 위해 나온 기능성 화장품이나 미백 크림을 사용할 경우 피부 톤을 보다 밝게 할 수 있습니다.


단 화장품 또는 크림으로 어느 정도 효과는 볼 수 있으나 레이저 치료와 비교하면 큰 효과는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참고로 기미와 주근깨, 여드름 자국과 같은 색소침착은 기능성 화장품으로 치료하는 것은 사실상 어렵다고 보면 됩니다.


함께 보면 유익한 글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