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상형 구조 인기 많은 이유

아파트에 관심을 가지고 있거나 분양을 받기 위해 정보를 찾다 보면 '판상형' 또는 '타워형' 이라는 단어가 종종 등장하게 됩니다.


무심코 지나가는 경우도 있지만 만약에 실질적으로 분양을 받을 아파트라면 판상형과 타워형이 가지는 특징과 장단점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 실거주 목적으로는 100% 전세대를 판상형 구조로 설계한 아파트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판상형 구조의 아파트가 어떤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타워형 보다 선호도가 높은 이유는 아래의

내용을 통해 확인해보길 바랍니다.



판상형 아파트가 인기 있는 이유

판상형 구조의 아파트는 보통 ‘ㅡ’ 또는 ‘ㄱ’자 형태를 띕니다. 일자(ㅡ) 모양인 건물들을 눕혀 놓으면 널빤지 모양 처럼 보인다고 해서 판상형이라는 이름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일자형 아파트인 판상형은 우리나라에서 초창기 아파트의 구조입니다. 특히 제1기 신도시의 경우 대부분 판상형 구조의 아파트입니다.


<판상형 아파트 배치>


위의 아파트 사진을 보면 아파트는 'ㅡ'자 모양으로 한방향을 바라보는 남향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남향집이 선호 받는 이유는 환기 및 통풍이 유리하고 난방 비용을 절감할 수 있기 떄문입니다. 또한 상대적으로 넉넉한 베이 수를 확보할 수 있어 발코니를 확장하는 것이 용이합니다.


또한 타워형에 비해 복잡한 기술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비교적 공사기간이 짧고 건축비도 훨씬 저렴합니다.



판상형은 초창기 아파트 부터 지금까지 선호받고 있습니다. 판상형이 인기가 많은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 판상형 아파트 장점


  • 남향 위주로 배치 => 햇빛이 잘들어오고 환기 및 통풍이 잘된다.
  • 겨울에는 따듯하고 여름에는 쉬원한다.
  • 설계가 단순하여 건축비가 절감되고 유지 관리비가 적게 든다. (분양가 역시 더 저렴)


판상형 구조의 아파트 단지의 단점은 획일화된 디자인입니다. 일부는 판상형 아파트가 마치 '성냥갑'을 세워둔 것 같은 모양이라 '성냥갑아파트'라 부르기도 합니다.


또한 남향 위주의 배치는 같은 방향을 바라보고 동 간의 거리가 짧기 때문에 조망권 확보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타워형 아파트


타워형은 'ㅡ'자 형인 판상형과 다르게 엑스(X)형, 와이(Y)형으로 설계가 가능합니다. 주로 초고층 아파트 또는 주상복합 아파트에 적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판상형과 다르게 독특하면서 세련된 아파트 외관과 배치가 가능합니다. 보통 높은 용적률을 이용하여 다양한 디자인의 설계가 가능합니다.


타워형은 바다 또는 강, 산과 같은 전망을 잘 이용하고자 할 때 상당히 유리합니다. 아파트에 입주하는 각 세대들이 골고루 조망권을 가질 수 있도록 세대별로 방향과 라인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타워형 아파트>


타워형 아파트는 주거 부분에 있어 전망을 중요시 하는 분들에게 선호 받는 타입이라 볼 수 있습니다. 용적률이 높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여 토지를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조망은 확보할 수 있으나 일부 세대는 남향을 포기해야 하는 것이 단점입니다. 반면 위의 사진과 같이 단지 중앙에 공원이나 조경시설 등을 확보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단점은 창문이 열릴 수 있는 범위가 작기 때문에 환기와 통풍이 판성형 대비 떨어집니다. 이에 따라 강제 환기시스템이 적용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관리비를 상승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또한 판상형 대비 건축비가 높기 때문에 분양가가 더 높게 책정됩니다.

<판상형 vs 타워형>


타입에 따른 청약 전략


다수가 선호하는 타입이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남향이 보장되는 타워형이나 전망이 보장되는 판상형은 모든 이들이 선호하는 아파트입니다.

만약 청약의 목표가 당첨에 있다면 남들이 선호하는 것 보다는 오히려 반대로 선택하는 것이 당첨확률을 높일 수 있는 전략이 됩니다.


실제로 입주가 되면 판상형과 타워형의 가격 차이는 생각 보다 크지 않습니다. 실제 시세가 높게 형성되는 경우는 지하철과 학교 등의 입지에 따른 주변 환경과 조망권이 확보되는 경우입니다.

4베이 판상형 구조는 모두가 선호하지만 조망권을 포함한 주변의 다른 입지 환경을 고려하여 당첨을 목표로한 전략을 세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