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겔운동 쉽게하는 방법 (가장 쉬움)

케겔운동은 인도에서 알려진 운동법인데, 목적은골반 근육을 강화하여 성적부분에서 즐거움을 더 강화시키기 것에 있습다.


운동 효과가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태국과 인도네시아에서 기술의 완성이 이루어졌으며, 해당 나라에서는 일찍 부터 케겔 운동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서양에서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의사 '아놀드 케겔'에 의해서입니다. 아놀드케겔은 요실금 치료에 효과적인 것을 알리면서 크게 확산되기 시작했습니다.


신체는 나이가 들면서 서서히 근육의 힘이 약해지기 시작합니다. 근육이 약해지게 되면 몸이 수축과 이완을 하는 능력이 점점 퇴화되기 시작하면서 그에 따른 부작용이 드러나게 됩니다.



케겔운동으로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인체의 어디 근육을 활용하는지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케겔운동은 골반저근의 운동 방법으로 항문에 5~10초 정도 힘을 준 뒤에 서서히 힘을 빼는 동작을 반복하는 것입니다. 이 동박을 반복할 경우 요도에서 항문 부위에 수축을 담당하는 치골미골근이 강화됩니다.


케겔운동 효과

 

※ 여성

- 요실금 증상 예방 및 완화

- 생식기 면역력 증가

- 부인과 질환 예방 

- 질수축력 강화로 성만족도 증가


※ 남성

- 전립선비대증 예방

- 전립선염 예방

- 조루 또는 발기부전 개선으로 성만족도 향상



케겔운동은 여성이 많이 찾는 운동이지만 남성에게도 필요한 운동법입니다.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매일 운동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한 번에 장시간을 하는 것 보다는 한 세트당 15~20회 정도로 총 3세트를 반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래 할 필요 없이 매일 집에서 15분 정도를 투자하여 3개월 이상 해주는 것이 좋기 때문에 케겔운동은 어려운 자세 보다는 내 몸이 편안한 쉬운 운동법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실제로 케겔운동을 결심하고 바쁜 생활패턴으로 장기간 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어려운 자세를 통한 운동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케겔운동 쉽게하는 방법


케겔운동이 좋다는 것은 이제 충분히 알았습니다.


최대한 쉬운 운동법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는 운동은 효과가 나타나기 까지 수개월 이상이 걸리는데, 지루하고 어려운 동작은 중간에 포기를 하게끔 만들기 때문입니다.



※ 어디 부위를 강화시키는가?


케겔운동을 추천하면서 어려운 자세 등을 알려주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초보자가 따라하기 어려워 중간에 포기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케겔운동은 요도괄약근(소번을 중간에 끊을 때 사용하는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입니다.


#1 케겔운동 쉽게하기


운동방법은 상당히 간단합니다. 소변을 보다가 오줌줄기를 끊거나 대변을 볼 때 항문괄약근을 조이는 느낌으로 몸에 힘을 주면 됩니다.


괄약근을 힘을 주어 5초간 수축했다가 힘을 풀면서 5초간 이완하는 것을 4~5회 정도 반복합니다.


위의 동작이 익숙해졌다면 시간을 더 늘려서 10초간 수축과 이완을 반복합니다. 이 때 숨은 참지 않고 자연스럽게 호흡하는 것이 좋습니다.


몸은 움직이지 않고 오직 요도괄약근의 수축과 이완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 욕심내서 한 번에 많이 하는 것 보다는 매일 자주하는 것이 좋습니다. 남의 눈치가 보이지 않는다면 출근 도중이나 업무나 생활 중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



#2 보조기구 활용


요가에도 케겔운동을 돕는 자세들이 있지만 초보자가 하기에는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케겔운동을 보다 효율적으로 하고 싶은 분들이 있다면 보조기구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래는 실제 방송에서도 소개한 제품으로 케겔운동을 돕는 보조기구입니다.




가격은 인터넷에서 11,000원으로 비싸지 않은 가격에 주문할 수 있습니다.


※ 여러번 강조하지만 자세가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항문을 모으는 괄약근 수축과 이완만으로도 충분히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케겔운동 주의사항



빈뇨와 절박뇨, 야간빈뇨 등의 방광 자극 증상을 동반하는 전립선염이 있는 환자는 케겔운동을 하지 않는 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케겔운동이 전립선 내 압력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증상이 더 악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케겔운동을 통해 예방을 하는 것이지 치료를 하는 것이 아닙니다.


다음은 소변을 보는 중에는 케겔운동을 하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소변을 보다가 요도괄약근에 힘을 줄 경우 잔뇨가 남을 가능성이 높고, 이에 따라 요로 감염 위험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또한 케겔운동 중에 회음부에 통증이 나타날 경우에는 즉시 운동을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같이 보면 유익한 글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