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투사 경쟁률 및 지원자격

대한민국에서 신체 건강한 남성이라면 누구나 거쳐야 하는 것이 바로 군대입니다.

이왕가야 하는 군대라면 일찍 부터 자신의 보직과 적성을 생각해보고 공군과 해군, 육군, 의경 등을 지원할 수 있는데, 그 중 미군과 같이 근무를 할 수 있는 카투사는 경쟁률이 치열할 정도로 인기가 많습니다.

카투사에 근무하게 되면 일반 병생활 대비 자유로운 외출과 외박이 보장된다고 합니다. 또한 개인 자유시간이 많아 여유있게 자유개발을 할 수 있고 미군이랑 같이 지내기 때문에 영어능력이 향상된다고 합니다. 

일상적으로 미군과 많은 시간을 보내기 때문에 영어의 가장 큰 걸림돌인 영어 울렁증이 사라진게 된다고 하네요. 

더군다나 1인 1실 또는 2인 1실이기 때문에 병영시설 환경 역시 상당히 좋다고 합니다. 그 이외에도 카투사의 장점으로 상당히 좋은 식단을 꼽고 있습니다. 

다만 월급은 일반 육군과 똑같이 나온다고 하네요. 

장점이 많은 많큼 일반 육군에 비해 지원자격이 까다롭고 경쟁률 역시 치열하기 때문에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미리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카투사 경쟁률

위의 사진을 보면 2009년도 부터 2017년도 모집인원과 월에 따른 경쟁률이 나오고 있습니다. 

2017년 기준으로 평균 1:8.3의 경잴률을 보이고 있으며 11월과 12월에는 상대적으로 가장 낮은 경쟁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반면 1월 부터 3월까지는 가장 높은 경쟁률을 보이는데 17년에는 1:13.6 의 기록이 나왔습니다.

따라서 지원자격을 참고하여 경쟁을 피하고 싶다면 경쟁률이 낮은 11월과 12월에 도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투사 지원자격

1. 나이 : 18세 이상 28세 이하
2. 어학성적 : 토익 - 780점 이상, TEPS - 690점 이상, 토플 - PBT 561점 이상 / IBT 83점 이상.. 나머지는 사진 참고
3. 집행유예 이상의 형을 선고받은 자는 지원 할 수 없음
4. 병역판정검사 결과 신체등급 1등급~3등급


카투사 제출서류

토익의 경우 국내응시자는 제출할 서류가 없지만 국외에서 응시한 사람의 경우 어학성적표를 제출해야 합니다. 단, 일본에서 응시한 사람은 성적조회 동의서를 추가로 제출해야 합니다. 이는 토익 스피킹 역시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토플의 경우 어학성적표를 제출해야 하며, 텝스(TEPS), G-TELP, FLEX, OPIc는 별도로 서류를 제출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성적을 조회했을 때 일치하지 않을 경우에 한해서 소명을 위해 성적표를 제출해야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