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발치 후 주의사항 (치과 권장)

성인이 돼서도 치아를 빼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랑니는 17~25세 전후로 입안에서 가장 가장자리에 나는 큰 어금니입니다.

 

이를 사랑니라 부르는 이유는 사랑을 알 만한 나이에 생긴다고 하여 사랑니라 부르기 시작했습니다.

 

사랑니가 날 경우 발치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분도 있지만 사랑니가 똑바로 자라서 양치하는데 문제가 없어 관리가 가능하다면 뽑을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랑니가 바르게 자라는 경우가 많지 않아 관리가 어려운 탓에 잇몸질환 및 충치를 유발하게 됩니다.

 

 

저의 경우에도 뒤늦게 사랑니 중 왼쪽 어금니 쪽을 발치를 하였습니다.

 

비교적 다른 치아와 마찬가지로 잘 자리를 잡았지만 충치가 생겨 다른 치아까지 영향을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치과 의사 선생님의 진단에 결국 발치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오른쪽 치아는 멀쩡하기 때문에 발치를 하지 않았습니다.

 

치과에서도 주기적으로 관리를 하면 크게 이상이 없을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사랑니 발치 통증 ?

 

 

다른 병원과 다르게 치과에 가기가 망설여지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통증에 대한 두려움입니다.

 

저 역시 발치를 하는 과정이나 발치 후에 통증이 두려운 마음이 컸는데, 요즘은 마취가 워낙 잘되어서 발치하는 과정에서의 통증은 거의 없었습니다.

 

 

발치 이후에 마치가 풀릴 경우 통증이 올 수 있다고 하여, 진통제를 처방해주었지만 생각보다 발치 이후에도 통증은 크지 않았습니다. (발치 후 통증은 개인차가 있다고 합니다.)

 

개인 차가 있지만 발치 후에는 1~2일 정도 얼굴이 붓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나 서서히 감소한다고 합니다.(저의 경우는 붓기도 없었습니다.)

 

통증이 느껴지는 분들은 적절하게 진통제를 복용하면 증상이 가라앉게 되며, 저의 경우는 약을 먹지 않아도 되겠다 싶을 정도로 통증은 느끼지 못할 정도로 적었습니다. 

 

 

※ 발치 후 나타날 수 있는 증상

  • 통증 (마취가 풀릴 때 최고조)
  • 출혈 (하루 정도)
  • 종창 (얼굴이 붓는 것)

만약 출혈이 하루 이상 지속될 경우 바로 치과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입안에 고이는 침을 피로 오인하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개인에 따라 얼굴에 붓기가 나타날 수 있는데, 이 때는 냉찜질을 통해 붓기를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종창은 보통 1~2일 정도면 빠지지만 길게는 일주일 정도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아 발치 후 주의사항

 

발치 보다 중요한 것은 발치 후에 관리입니다.

 

사랑니를 발치하고 회복기간은 일주일 정도가 걸리며 잇몸이 완전히 아물기까지는 한 달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일주일간은 특히 신경 써서 관리해야 합니다.

 

아래 내용은 발치 후 치과 의사들이 공통적으로 말하는 주의사항 및 관리방법이니 참고 바랍니다.

 

 

#1 발치 후 1~1시간 30분 정도는 거즈를 꽉 물고 있는다.

 

지혈이 빨리 될 수 있게 2시간까지는 말을 많이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침을 뱉어내는 것보다 삼키는 것이 지혈이 더 잘되니 참고 바랍니다.

 

※ 2시간까지는 마취효과가 유지될 수 있습니다. 감각이 둔화되기 때문에 실수로 입술이나 혀를 깨무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어 긴장하고 있어야 합니다.

 

실제로 혀를 심하게 깨물어 말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심각한 후유증이 생긴 사례도 있습니다.

 

 

#2 발치 후 이틀 간인 10~30분 정도 얼음찜질을 한다.

 

 

이틀 이후에도 부기가 빠지지 않는다면 치과를 찾아 냉온찜질과 소독, 약물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3 발치 후 양치질은 수술 부위를 제외하고 한다.

 

이틀간은 발치한 부위에 양치를 하지 않아야 하며, 그 이후에는 부드럽게 양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치 부위는 구강 세척제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 합니다.

 

#4 일주일간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한다.

 

가급적이면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해야 하며, 가능하다면 죽을 추천합니다. 또한 식사는 발치를 하지 않은 부위로 해야 합니다.

 

뜨거운 음식도 피해야 하기 때문에 죽을 먹을 때도 너무 뜨거운 상태에서 먹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5 무리한 운동을 하지 않는다.

 

운동을 하게 되면 혈관이 확장되어 출혈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발치 후 빠른 치료를 위해서는 지혈이 중요합니다.

 

같은 이유로 뜨거운 물로 목욕을 하거나 사우나는 피해야 합니다.

 

#6 처방받은 약은 모두 복용한다.

 

가끔 통증과 붓기가 거의 없어 약을 먹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혹시 모를 부작용과 빠른 치료를 위해서 약은 모두 복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7 일주일간 흡연과 음주는 피한다.

 

음주와 흡연은 발치 부위에 출혈 또는 염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금해야 합니다.

 

특히 흡연의 경우 발치 후 생성된 혈전이 압으로 인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최소 이틀 정도는 금연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일주일은 집중 관리 기간

: 발치 후에 일주일이 지나야 잇몸의 실밥을 풀게 됩니다. 이때쯤이면 발치한 잇몸에 상피가 생성되기 때문에 외부로부터 감염 위험을 줄여줍니다.

 

따라서 술을 마시는 것은 최소 일주일 후로 미뤄야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