촛농 지우는법 (옷, 벽, 가구)

촛농은 화약약품에 내성이 강한 파라핀이 주원료이기 때문에 화학약품으로도 잘 지워지지 않습니다.

특히 옷과 같은 교복에 묻었을 경우에는 빨아도 얼룩이 지워지지 않아 낭패를 겪을 수 있습니다. 

또한 양초를 사용하다가 바닥에 떨어뜨렸을 때 바로 제거하지 않고 굳어버리면 얼룩이 지게 되어 보기에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옷이나 가구, 바닥 등에 촛농이 묻었을 때 효율적으로 지우는 방법에 대해 다양하게 설명하니 본인의 상황에 맞는 방법을 선택하길 바랍니다.

먼저 주의사항으로는 촛농이 옷과 같은 면 종류에 떨어졌을 경우 이를 지우기 위해 문지르는 것은 좋지 않은 선택입니다. 오히려 다른 부위까지 촛농이 더 번지게 되어 상황은 악화되고 이후에 지우는 것이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촛농이 떨어지면 완전히 굳을 때 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시간을 줄이는 팁으로는 촛농이 떨어진 부위에 얼음을 대거나 아예 옷을 냉장고에 넣는 방법이 있습니다.

촛농이 굳으면 제거에 앞서 무딘 칼로 촛농을 충분히 긁어낸 다음에 제거해야 합니다.

준비물로는 부위에 따라 다리미, 고데기, 헤어드라이기입니다.

촛농 지우는 방법

#1 다리미 활용

다리미를 최대한 약한 온도로 뜨겁게 만든 다음에 촛농이 묻은 부위에 종이타월 또는 천을 깔아 다리면 촛농이 스며들게 됩니다.

종이타월이 없다면 갈색 종이 봉지 또는 신문지를 활용해도 됩니다.

다리미를 사용하는 것은 얼룩 자국이 클 때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참고로 울 또는 플리스 소재의 천은 종이타월이 아닌 압지를 사용해야 합니다. 자칫 잘못 사용했다가 종이가 옷에 들러 붙을 수 있습니다.

다리미질을 충분히 해서 촛농을 제거하면 지워지는데, 미세한 얼룩도 남기고 싶지 않다면 애벌빨래용 얼룩제거제로 마무리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 드라이어기 활용

옷의 경우에는 다리미로 제거할 수 있지만 헤어드라이어기로도 충분히 제거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촛농이 녹는 온도는 47도에서 50도 사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다리미를 사용하기 어려운 부위일 경우 드라이어기 또는 고데기를 활용해도 됩니다.

다리미를 이용하는 법 또한 얼룩 부위에 종이타월 또는 흡수가 잘되는 면을 붙이고 충분히 데워 촛농을 흡수하는 방법을 이용하면 됩니다.

기타방법

끓는 물로도 촛농을 녹일 수 있는데 이 때 베이킹 소다 5티스푼 정도를 넣어줍니다. 1분 정도만 지나도 촛농이 물에 떨어져 나오는데, 이 때 옷을 빼주고 물을 새로 갈아줍니다. 다시 물이 끓으면 베이킹소다 5스푼을 넣어주고 촛농으로 진 얼룩에 제거될 때 까지 반복하면 됩니다.

주의사항으로는 끓는 물에 옷이 오래 있으면 천이 상할 수 있으니 주의바랍니다.

주의사항

드라이클리닝을 해야 하는 옷은 위의 방법으로 촛농을 제거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천 소재의 특성상 물에 적시면 안되기 때문입니다. 이런 소재의 옷은 직접 제거하기 보다는 수선을 전문으로 하는 세탁소에 의뢰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위의 방법들은 전부 뜨거운 열로 촛농을 녹이는 방법이니 화상에 주의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