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저근막염 스트레칭 치료법 - 집에서 가능

족저근막은 발바닥 근육을 감싸고 있는 얇은 막을 말하며, 족저근막에 염증이 생긴 것을 '족저근막염'이라 합니다.

 

발뒤꿈치부터 발가락까지 족저근막이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족저근막염에 노출되면 발바닥 부위에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일상에서 걷는 중에 발뒤꿈치에 통증이 발생하고 시간이 지나면 통증이 완화되거나 사라지는 경험을 자주 한다면 족저근막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다행스러운 것은 족저근막염은 생활습관을 교정하고 스트레칭과 같은 간단한 자가 치료로 증상이 대부분 호전된다는 것입니다.

 

족저근막염 스트레칭

 

족저근막염은 주로 과체중이거나 평발, 불편한 신발(하이힐, 딱딱한 신발) 착용, 오래 서서 일하는 경우에 자주 발병합니다.

 

※ 족저근막염 자가진단

 

발바닥에 통증이 발생했다고 무조건 족저근막염은 아닙니다. 하지만 아침에 일어나서 처음 걸을 때 심한 통증이 발생한다면 족저근막염일 가능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수면 중에는 족저근막이 수축되어 있다가 갑자기 족저근막이 퍼지면서 발뒤꿈치, 발뒤꿈치 안쪽 부위에 찌릿한 통증이 유발됩니다.

 

아침시간 외에도 2~3시간 동안 앉아있다가 처음 걸을 때 역시 찢어지는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족저근막 통증

 

족저근막염은 걷게 되면 통증이 완화되는 경향이 있어 대수롭지 않게 넘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통증은 시간이 지날수록 악화되기 때문에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은 단계에서는 집에서 간단한 스트레칭으로도 상당 부분 회복이 가능합니다.

 

 

족저근막염 스트레칭 치료법

 

스트레칭을 통해 족저근막염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6개월 이상 꾸준하게 진행해야 합니다. 아래 소개되는 스트레칭 종류는 다양하지만 한 번에 모두 실시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10~15분 정도 소요됩니다.

 

아래 패턴을 기억하고 꾸준히 실시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 스트레칭 치료 방법
인제대학교 족부센터 제공

 

다음은 물리치료사가 추천하는 스트레칭 방법으로 집에서 쉽게 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인제대학교 족부센터에서 제공하는 내용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족저근막염 물리치료
족저근막염 계단 스트레칭
족저근막염 벽 스트레칭

 

같이 보면 유익한 글

 

 

족저근막염은 치료 후에도 재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예방 차원에서 증상이 회복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스트레칭을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보다 적극적인 치료를 고려하고 있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