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형탈모 연고 만으로 치료 가능할까?
- 건강
- 2022. 6. 26. 23:59
동전 모양과 같이 원형으로 국소부위에 탈모가 생기는 것을 원형탈모라고 합니다.
원형탈모가 발생하는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의료계에서는 크게 자가면역반응과 스트레스 등이 주요 요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신체 면역력이 저하되거나 문제가 생길 경우 면역 세포가 정상 모낭과 모발을 외부 자극으로 인신해 공격하고 모발을 만드는 것을 방해하여 모발 탈락을 일으키게 됩니다.
심한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받는 것도 원형탈모가 생기는 원인이기 때문에 스트레스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초등학생부터 70대까지 원형탈모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원형탈모 연고
원형탈모는 대부분 스스로 인지하지 못하고 미용실을 방문하다가 발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저 역시 30대 초반에 직장과 대인관계 등으로 상당한 스트레스를 받을 때 이발소에서 원형탈모가 생겼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처음엔 10원 동전 크기였으나 나중에는 500원 동전 크기까지 커지게 되면서 신경이 쓰였지만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았음에도 자연치유가 되었습니다.
1. 원형탈모 자연치료 가능성
원형탈모는 일반 탈모와 다르게 급격하게 진행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중 60~80%는 별다른 치료를 받지 않아도 면역력이 회복되거나 스트레스 등의 환경에서 벗어나면서 2~3개월 이내에 자연치유가 됩니다.

반면 일부는 원형탈모 부위가 점점 커지거나 시간이 지나도 좀처럼 회복되지 않는 난치성으로 진행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사춘기 때 나타난 원형탈모는 초기에 치료하지 않을 경우 난치성 위험이 크게 증가합니다.
성인까지 원형탈모가 치료되지 않는 사람들의 대부분이 청소년기 때 발병했다고 합니다.
2. 원형탈모 치료
자연치유 가능성이 높다고 해도 회복이 늦거나 난치성으로 진행될 가능성의 찜찜함이 크다면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병원은 피부과를 방문하면 됩니다.
※ 유전적인 탈모를 치료받는 경우 미용적인 목적으로 분류되어 보험 적용이 되지 않지만 원형탈모의 경우에는 질병으로 분류되어 보험금 청구가 가능합니다.
원형탈모는 모낭 주위의 염증을 억제하기 위해 스테로이드를 병변 내에 직접 주사하거나 도포하는 방식으로 치료를 진행합니다. 탈모 부위가 광범위하거나 스테로이드 주사가 효과가 없을 경우 사이클로스포린과 같은 면역 억제제를 투여하기도 합니다.
3. 연고

피부과에 방문하면 스테로이드제의 치료와 함께 바르는 연고인 아드반탄을 처방받게 됩니다. 또한 스테로이드제의 부작용으로 치료가 어려운 영유아의 경우 아드반탄과 두드리진 시럽을 이용해 치료하게 됩니다.
※ 참고사항
원형탈모는 바르는 연고로 미녹시딜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원형탈모가 있을 때 두피치료만 받는 것은 자칫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원형탈모의 원인이 면역체계 이상이라면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탈모 치료약이나 연고 등은 남성과 여성 등이 치료 방법이 다를 수 있으며 부작용이 심해 병원에 방문해서 나에게 맞는 치료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