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환자 요양병원 비용

요양병원은 병원의 한 종류로 혼자서 회복하기 어려운 노인이나 환자들이 회복 또는 여명을 보내기 위해 입원하는 병원입니다.


중대한 질환 중에서 암에 걸려 수술을 받은 환우분들은 건강에 예민할 수 밖에 없습니다. 


암 치료 후에는 체력이 떨어지고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등 평소 보다 더 많은 케어를 받아야 하는데, 이를 스스로 하거나 전문성이 없는 가족의 도움을 받기는 어렵습니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요양병원입니다. 요양이라는 사전적 의미는 단순히 휴식을 취하는 것 외에도 적극적인 관리를 동반하는 것을 말합니다.


특히 암환자가를 전문으로 하는 암 요양병원은 항암과 방사선 후유증에 집중적으로 관리하며 각종 치료요법을 적용하여 암환우 분들의 회복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암에 걸리게 되면 수술을 받고 난 후에도 항암 화학요법, 방사선 치료 등을 진행하게 됩니다. 암의 발병 부위와 환자의 상태에 따라 후속 치료 및 회복 방법 등이 달라지게 됩니다.


암은 단순 감기나 염증 등과 비교 대상 불가입니다. 암은 신체의 면역력이 해결할 수 있는 한계치를 넘어서 발생하는 질환 입니다.


즉 면역세포에 의해 사멸되어야 할 세포가 죽지 않고 신체에서 생존하면서 각종 장기의 기능을 망가뜨리는 질환이기 때문에 단순 요양 뿐만 아니라 면역력을 극대화시키고 치료 과정이 동반되어야 합니다.


암환자가 있을 때 암 환우들을 전문으로 케어하는 요양 병원을 고민하게 되는데, 항상 따라오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비용입니다.



일반 요양병원 vs 암 요양 병원


#1 일반 요양병원



일반 요양병원은 과거에는 단순 요양의 목적이 강했다면 최근에는 재활과 치료가 가능하며, 체계적인 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환자의 회복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재활을 우선시 하며, 건강한 신체로 회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체계적으로 잡혀 있습니다.


요양병원에는 내과와 신경과, 재활 의학과 등이 있어 치료 부분에서 부담스러운 비용이 책정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특정 질병에 대한 전문적인 케어 보다는 뇌졸중, 파킨슨 등의 대표적인 노인성 질환이나 성인병 등의 질환은 전방위적인 치료와 재활이 가능합니다.


#2 암 요양병원



반면 암환자를 전문적으로 케어하는 요양병원은 다른 질환 보다 암에 특화되어 있는 요양병원입니다. 


따라서 재활 보다는 면역치료를 통해 면역력 증대를 목적으로 하여 항암 치료 후에 대응, 암으로 인한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우선합니다.


일반 요양병원 보다 암과 관련된 선제적 대응과 치료를 하기 때문에 비용이 상대적으로 훨씬 높습니다.


암환자 요양병원 비용


암환자 요양병원이 좋은 것은 알지만 항상 따라오는 고민이 바로 비용입니다. 


기본적으로 요양 병원에서 비용이 책정되는 것을 살펴보면 병실비, 간병비, 진료비, 식비 등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병실비, 간병비, 식비 등의 항목은 일반 요양병원과 암 요양병원 간에 큰 차이가 없습니다.


가장 크게 비용적인 부분에서 차이가 나는 것은 바로 진료비와 치료비 입니다. 


암환자 요양병원에서는 암치료의 효과를 높이는 고주파온열암치료, 항암 방사선 부작용 방지 치료, 면역 암치료 등으로 비용이 크게 상승하게 됩니다.


암요양 병원의 한 달 입원 비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한 달 입원치료비 


1인실 : 500만원~1,000만원

다인실 : 300만원~500만원


물론 암 발병 부위와 상태 그리고 병원에 따라 내용에 차이가 있습니다. 단 1인실의 경우 기본 500만원 이상부터 시작한다는 것 정도만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일반 요양병원은 간병비를 포함해서 한 달에 200만원 내외의 비용이 책정됩니다.


실제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어머니가 자궁내막암 수술을 받고 요양병원에 대한 비용을 질문하는 게시글입니다. 이에 실제로 암요양병원에서 입원 치료를 받은 분들의 후기가 있습니다.



1인실 입원비가 600만원~1,000만원이라고 하네요.



다른 분 답변을 보면 한 달이 안되는 21일 입원에 500만원 정도의 비용이 들었다고 합니다.


실비 보험이 있다면 부담은 경감


아마도 요즘은 다른 보험은 몰라도 실손의료보험인 의료실비보험은 다들 가입하고 있을겁니다. 


요양병원은 입원치료 형태로 진행되기 때문에 의료실비를 가입하고 있다면 입원실비적용이 되기 때문에 비용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가입기간에 따라 보장내용에 차이가 있지만 의료실비보험의 내용을 보면 입원비 5천만원 한도로 90%를 보장하고 있습니다. (가입기간에 따라 80%를 보장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5,000만원은 1년 간 보장 받을 수 있는 최대 금액이며, 다음 해에는 다시 5,000만원 한도가 살아나게 됩니다.


암 전문 요양병원에서도 입원치료를 받는 것이기 때문에 의료실비의 입원치료비를 통해 요양병원 입원치료 비용을 보험금으로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암환자 요양병원에서는 비용이 상당히 크기 때문에 환우의 실비보험을 체크하게 됩니다. 환자가 최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게 서류 역시 준비를 해줍니다.


실비보험은 질병과 상해로 부터 발생하는 거의 모든 질환 또는 사고에 대해 보상을 해주기 때문에 반드시 가입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보장 범위가 워낙 넓기 때문에 질병 또는 사고로 다쳐서 병원을 방문하게 되면 실비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상당히 까다로워집니다.


실비보험은 모든 보험에서 가장 우선하는 보험이며 비용이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가입을 할 때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다이렉트보험을 가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