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티스토리 네이버 누락에 관한 고찰

티스토리는 한 개의 계정에서 최대 10개 까지 만들 수 있고, 최대 5개의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티스토리 블로거들은 메인 블로그에 서브 블로그 2개에서 많게는 4개까지 관리하는 분도 있습니다. 


아직 메인 블로그도 제대로 관리를 하지 못해 서브 블로그는 전혀 생각하고 있지 않다가 최근 기타(?) 등등의 이유로 한 개의 블로그를 더 운영해야 겠다는 생각을 가졌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와 마찬가지로 티스토리 블로그도 저품질이 될 경우 네이버 또는 다음 검색에서 완전히 블라인드 처리가 되는 경우가 있고, 블로그 컨셉을 다르게 해야 하는 일이 발생하여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나 더 만들었습니다. 



블로그에 글 1개를 쓰고 네이버 및 구굴에 검색 등록을 완료하였고 구글은 그 다음날 노출이 되었던 반면 네이버는 노출이 되지 않았습니다. 


최초 블로그는 바로 노출이 되었던 것 같은데 네이버 웹마스터도구가 개편되면서 신규 블로그 부터 일반 홈페이지까지 네이버에 노출이 되지 않는 일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것 같습니다.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맵과 RSS를 제출하면 네이버에 검색이 가능해지는데 블로그나 홈페이지에 컨텐츠가 부실하거나 부적합한 내용이 있다면 RSS에서 걸러지게 됩니다. 



상기 화면을 보면 신규 블로그는 네이버에서 검색이 가능한 상황으로 최적화가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검색 로봇도 정상적으로 수집을 하고 있습니다. 10월 9일 날짜부로 네이버 검색로봇은 7개의 수집을 하였고 실제 포스팅이 6개 였기 때문에 거의 일치하는 수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래 사진에서 보듯이 포스팅한 글은 전부 누락되고 있습니다.



위의 누락된 글들은 네이버를 제외한 구글, 다음, 네이트 등에서 정상적으로 노출이 됩니다. 다만 신규 블로그라 지수가 낮아 포스팅 한 글들이 상단에 노출되지는 않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누락 원인은? 

네이버에만 노출이 안되는 이유는 바로 색인에 있었습니다. 



색인 현황을 보면 10월 9일까지 신규 색인 추가 문건 수가 0 입니다. 즉 네이버 검색 로봇은 수집은 하고 있지만 색인을 하지 않아 네이버에 노출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아래는 메인 블로그의 색인 현황입니다.



신규 색인 추가 문서 수를 보면 당일 23건 이었고 평균 4건의 신규 색인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색인이 계속 되면서 노출 가능한 문서 수도 같이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색인이 0이라는 것은 검색 노출되는 포스팅 내용이 하나도 없다는 뜻입니다. 


색인이 0 일 때 대처방법

네이버 도움말을 통해 색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색인이 0으로 표시되는 이유는 2가지입니다. 


1. 스팸, 불법, 복사와 같은 행위가 있는 경우

2. 컨텐츠가 네이버 검색 노출 기준에 부함되지 않는 경우 


1의 경우는 당연히 아니기 때문에 2번에 해당되는 상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최초 1회의 포스팅을 하고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맵을 제출하고 RSS를 등록하는 과정에서 RSS가 판단했을 때 컨텐츠가 너무 적어 판단을 보류했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따라서 티스토리 블로그나 신규 웹사이트를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할 때는 어느 정도 컨텐츠를 채우고 진행해야 합니다.


또한 네이버는 아래와 같이 부연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신규사이트의 경우 수집하고 노출하는데 이틀에서 2주 정도 걸릴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현재로서는 일단 기다려 보는 수 밖에 없습니다. 


참고로 네이버 검색 등록 대행 업체 말에 의하면 네이버에서 검색 반영이 되는데까지 길게는 한 달 까지도 걸릴 수 있다고 합니다. 


무작정 기다리기 보다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포스팅을 하며 수집요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블로그가 살아있다는 것을 네이버가 잊지 않게 하는 정도는 해주는게 좋을 것 같네요. 


만약에 미리 알았더라면 포스팅을 최소 10개는 하고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했을 것 같습니다. 


네이트의 경우에는 별도의 검색 등록 절차 없이도 티스토리 블로그 글이 노출이 되고 있으며 구글은 네이버와 같은 시기에 검색 노출 반영을 하였는데 잘 노출이 되고 있습니다.


검색도구가 네이버가 더 폐쇄적이기 때문에 불편한 점이 많지만 여전히 네이버는 검색 시장에서 60%를 차지하고 있어 독보적입니다. 

최근에는 검색 시장에서 구글에 대한 유입량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직은 네이버는 절대 무시할 수 없는 것 같네요. 


저처럼 실수하고 원인을 찾지 말고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는 분은 미리 확인하고 준비하길 바랍니다. 


아래 내용도 여전히 많은 분들이 실수하고 뒤늦게 후회하는 것이니 살펴보세요. 


2017/02/12 - [1인 마케터/티스토리] -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 후 주의사항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