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기세척기 설치방법 (6인용, 8인용, 12인용)

식기세척기는 건조기에 이어 삶의 질을 대폭 끌어올려주는 가전입니다.


가정주부 말에 의하면 식사를 준비하는 것 이상으로 설거지하는 것이 귀찮고 시간을 뺏기게 되는데, 가정에 식기세척기가 있다면 이러한 불편함을 해결하고 시간을 아낄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식기세척기(식세기)를 구매하는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주방이 크지 않은 상황에서 비교적 큰 가전을 들여다 놓아야 하기 때문에 구매 전에 어떻게 설치해야 하는지 고민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식세기를 구매 전에 먼저 본인 주방 사이즈 및 설치 가능한 공간을 확인하고, 그에 맞는 식기 세척기 용량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많이 찾는 식기 세척기 용량은 6인용, 8인용, 12인용이 있습니다.



■ 6인용 사이즈 


< SK매직 식기세척기 6인용 >


< LG 식기세척기 6인용 >


브랜드에 따라 사이즈가 틀리지만 6인용 식기 세척기를 두기 위해서는 적어도 가로 54cm, 세로 415cm, 높이 50cm 정도의 여유 공간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 8인용 사이즈


<삼성전자 8인용>


< Sk매직 8인용 >


만약 가로 폭은 좁지만 높이는 여유가 있다면 8인용 사이즈를 선택하는 것도 좋습니다. 보통 식기세척기는 싱크대 상단에 설치하거나 하단에 빌트인 형태로 설치하게 됩니다. 


특히 8인용 사이즈는 가로 폭을 6인치 보다 줄여서 싱크대 하단에 빌트인 형태로 설치하는데 유리하게 제작되었습니다.


■ 12인용 사이즈 


12인용 사이즈는 보통 싱크대에 빌트인 형태로 설치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SK매직 12인용>


<LG전자 12인용>


가로 60센치, 세로 85센치, 높이 60센치가 필요합니다.



크기별 식기세척기 설치 사진


6인용은 보통 주방 싱크대 위에 설치를 하며 8인용과 12인용은 빌트인에 최적화되어 나와 았습니다.


6인용 식기세척기 설치 사진



▶ 8인용 식기세척기 설치 사진(빌트인)



12인용 식기세척기 설치 사진(빌트인)



식기세척기 설치 방법


식기세척기를 설치 하기 전에 사이즈를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싱크대 아래의 공간이 여의치 않다면 싱크대 위에 올리는 6인용 식기세척기를 구매하는 것이 좋으며, 공간적인 여력이 있다면 8인용 또는 12인용을 구매하면 됩니다.


최근 가장 많이 찾는 식기세척기는 12인용입니다. 하지만 만약 자녀가 없는 신혼부부라면 6인용으로만으로도 충분합니다.


막상 12인용을 구매하게 되면 둘이서 한 끼 정도로는 12인용 식세기로 돌릴 양이 나오지 않아 3끼 식사를 다 하고 몰아서 식기세척기에 넣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반면 4인 가구 이상부터는 12인용을 추천한다고 합니다.


8인용, 12인용 빌트인 전용 식기세척기는 구매시 무료설치를 해주고 있습니다. 식기세척기가 배송되기 전에 설치 직원이 싱크대의 사이즈를 측정하며, 싱크대에 최적화 해서 설치를 해주고 있습니다.


※ 중고로 구매하게 될 경우에는 식기세척기 설치 비용이 발생합니다. 일반인이 설치하는 것은 상당히 어렵기 때문에 비용을 주고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좋습니다.


설치비용은 주방환경에 따라 다르며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습니다.


- 10만원~20만원


싱크대 위에 올리는 6인용 식기세척기 설치는 비교적 간단한 편입니다.



단 초보가 하기에는 호수를 연결하는 부분이 있어서 어려울 수 있으니 처음 설치를 한다면 또는 경험이 없다면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