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관아기 성공률 높이기

최근 사회는 저출산으로 고민이 상당합니다. 매년 최저치를 경신하며 최근에는 합계출산율이 0.8명대로 하락하고 있다고 합니다.


반면 아이를 원하지만 난임으로 어려움을 겪는 환자 수가 무려 20만 명이 넘는다고 합니다. 난임은 보통 임신을 시도하는 부부가 1년이 지나도 임신을 하지 못했을 때를 말합니다.


난임을 겪을 때 시도해 볼 수 있는 시술은 '약물치료, 인공수정, 시험관아기'로 크게 3가지로 나뉘어집니다.


먼저 약물치료를 통해 임신이 어려우면 그 다음으로 시도하는 것이 인공수정입니다. 만약 인공수정으로도 임신이 여러번 실패했을 경우에는 시험관아기를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험관아기 시술이란 남성과 여성의 몸에서 정자와 난자를 채취해서 체외수정으로 수정시키고 수정란을 다시 여성 몸에 넣어 임신을 유도하는 것을 말합니다.


시술대상


시험관아기는 임신을 목적으로 하는 부부의 마지막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연임신을 실패하면 약물치료의 도움을 받아본 후에 인공수정까지 실패했을 때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에 해당이 된다면 시험관아기를 통해 시술을 고민해보길 바랍니다.



  • 나팔관 이상에 따른 불임
  • 자궁내막증으로 임신이 어려운 경우
  • 배란장애 또는 난소기능이 저하되어 임신이 어려운 경우
  • 원인불명 임신
  • 남성이 폐쇄성 무정자증이나 정자에 문제가 있을 경우
  • 인공수정을 반복해서 실패한 경우



시험관아기 성공률


자연임신과 시험관아기 모두 임신 성공률은 여성의 나이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여성이 나이가 35세를 넘어서게 되면 가입력이 급격하게 하락하기 시작합니다. 난자 수가 많고 규칙적인 생리주기를 가지고 있어도 난자가 노화되면서 염색체 이상이 늘어나게 됩니다.


즉 여성의 나이가 많을수록 난자의 염색체 이상이 증가하고 난자 수는 감소하게 되면서 가임력이 급격하게 떨어지게 됩니다.


최근에 초혼 연령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것도 난임이 많아지는 이유기도 합니다.


<시험관 아기 성공률>


연구결과에 의하면 시험관아기 시술을 할 경우 여성의 나이가 31세~35세일 때 성공률이 가장 높게 나왔습니다.


분당차병원 발표에 의하면 여성 나이 31~35세인 경우 시험관아기 임신 성공률은 61%로 가장 높게 나왔습니다.


이어서 36세~40세의 난임 여성은 48%로 거의 임신가능성이 50% 내외입니다.


반면 41세~43세 난임 여성이 시험관아기 시술을 받을 경우 임신 가능성은 26.7%로 상대적으로 많이 하락하게 됩니다.


44세 이상 난임 여성의 경우에는 가임력이 상당히 소멸되어 3% 수준까지 크게 떨어지게 됩니다.


41세는 14.7%, 42세는 11.8%, 43세는 8.3%, 44세는 6.8%, 45세는 2.7% 수준입니다.


※ 임신을 원하는 부부라면 난임이라 판단되면 최대한 빠르게 병원을 찾아가 방법을 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서두에도 말했지만 임신을 시도하는데 특별한 이유 없이 1년 간 자연임신이 되지 않는다면, 난임에 해당이 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의료기술이 동반되어도 임신가능성이 급격하게 하락하기 때문에, 가급적 빠르게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험관아기 성공률 높이기



시험관 시술의 평균 성공률은 대략 35~30% 수준인데 임신 전에 몸을 최대한 관리를 하면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시술을 통해 배란과 수정, 착상을 도와서 임신을 유도하지만 그 과정에서 자궁내막과 질의 컨디션을 개선해준다면 착상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자궁과 난소로 가는 혈류의 상태가 좋아야 하는데, 영양분과 면역물질이 담긴 신선한 혈액이 공급되면 난자의 질이 향상되고 자궁 내막도 두꺼워지게 됩니다.



자궁의 온도는 37도 정도로 따듯하게 유지가 될 때 수정란과 결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찬 음식은 줄이고 복부를 따듯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으로 가는 혈류량을 증가시키고 따듯한 몸을 유지하기 위해 한의학의 도움을 받는 것도 방법입니다. 


한의원에서 받는 침이나 뜸, 좌훈치료 등으로 자궁과 난소로 가는 혈류량을 증가시키고 혈류 순환을 촉진하면 임신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시험관아기 시도 횟 수


젊은 부부의 경우 시술을 할 경우 3회 안에 임신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보통 시험관아기로 임신이 된 분들은 6회 까지 시도하는 동안에 임신이 되지만 그 이후부터는 확률이 급격하게 하락하게 됩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시험관아기 6차례 까지 시도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몇 살까지 가능한가?


젊을수록 좋지만 병원에서 권장하는 연령은 44세입니다. 임신확률에서도 45세가 되면 2%대로 하락하기 때문에 본인 난자에 의한 시술보다 난자공여를 통한 시험관아기 시술을 권장하게 됩니다.


임신에 실패하면 바로 가능한가?


바로 가능합니다. 하지만 과배란유도로 인해 난소에 문제가 생긴 경우에는 이를 치료하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부작용 및 문제점



과배란유도로 인해 과배란 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난자를 채취한 후에 아랫배에 통증이 동반될 수 있으며 하혈, 근육통, 피로감, 악취가 나는 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드물지만 복강 출혈 및 골반 염증도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