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크루즈 컨트롤 장착 비용 (어드밴스드, 어댑티브)
- CAR톡
- 2021. 10. 9. 11:26
개인적으로 자동차를 구매할 때 옵션이 많은 차량을 선택합니다. 이는 신차뿐만 아니라 중고차에 모두 해당되는데, 옵션이 많을수록 운전을 하면서 각종 편리함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집 근처의 마트나 인근 나들이 정도의 용도라면 옵션이 많지 않아도 괜찮으나 평소 운전을 많이 하거나 장거리 운행 등을 한다면 자동차 옵션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이제 통풍과 열선은 거의 모든 차량에 적용될 정도로 흔한 옵션이 되었으나, 아직 반자율주행(주행보조) 옵션이 장착된 차량은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현대차에서는 이를 '어드밴스드 스마트크루즈 컨트롤'이라고 합니다.
일반 크루즈컨트롤은 고속도로를 운행할 때 운전자가 원하는 속도로 달리는 것에 국한됩니다. 반면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은 앞차와의 간격을 자동차가 인지하고 앞 뒤 간격을 조정해서 운전자가 주행 중 보다 편리하게 운행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대차의 경우 스마트 센스 패키지 옵션을 선택하면 "자동 긴급 제동(AEB, 보행자인지기능),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주행 조향보조 시스템(LKAS), 부주의 운전 경보 시스템(DAA), 후측방 충돌 회피 지원 시스템" 기능이 추가됩니다.
이 옵션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160만원이 발생하는데, 사실 안전과 자율 보조 기능이 포함되어 있는 것을 감안할 때 결코 비싸다고 볼 수 없습니다.
스마트크루즈컨트롤 장착 비용
신차를 구매할 때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옵션의 필요성을 몰랐다가 나중에 필요로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중고차를 구매했는데 해당 옵션이 없어 장착하려고 하는 경우 가장 크게 다가오는 것은 비용입니다.
현대차 - 스마트센스 옵션
기아차 - 드라이브 와이즈 옵션
#1 옵션 확인 방법
#2 스마트크루즈 컨트롤 순정 옵션 장착 가격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은 연식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그랜저 IG를 기준으로 2017년식까지는 HDA 기능이 적용되지 않았으며 2018년식부터 HDA가 적용되어 차선 간격 유지가 훨씬 자연스럽습니다.
또한 HDA 적용이 되면 고속도로에서 과속단속카메라가 있을 경우 이를 인식하여 자동으로 속도를 조절해주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추가로 HDA는 스탑앤고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는 자동차가 완전히 멈춰도 앞차가 운행을 하면 자동으로 따라가는 기능입니다.
따라서 스마트크루즈 컨트롤도 연식에 따라 주행 보조 기능 성능에 차이가 납니다. 만약 반자율 주행 옵션이 필요하다면 HDA 기능이 추가되어 있는 차량을 구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옵션 장착 비용
1. 스마트크루즈컨트롤 : 270만 원
2. HDA 기능 추가 : 370만 원
앞 유리를 교체할 경우 위의 가격에서 30만 원이 플러스됩니다.
이는 부품비와 공임비를 모두 포함한 금액으로 K7, K5, 산타페, 쏘렌토, 그랜저IG, 쏘나타 등 모두 비슷한 가격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순정 옵션으로 추가하는 것 보다 무려 2배의 금액이 나가지만 현재 본인의 차량으로 몇 년 더 이용할 생각이라면 옵션츨 추가 장착하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위의 장착 견적은 제가 직접 순정 옵션 시공 장착점에 전화해서 확인한 내용입니다.
제네시스 DH 차량의 경우 비용은 더 증가하는 것 같습니다. 부품값만 200~300만원, 소프트웨어 활성화와 조정작업까지 진행하면 시공비 포함 500만원 정도의 견적이 나온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