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바다(안면도 및 강화도) 물때표 정보

많은 사람들이 서해바다를 찾는 이유는 갯벌체험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서서히 해가 지면서 갯벌과 석양은 거기에 함께 있는 사람들에게 좋은 추억을 안겨주는 것 같습니다. 

또한 아이들에게도 갯벌은 작은 물고기 부터 조개 등을 잡을 수 있는 체험 학습을 할 수 있고 어른들도 마찬가지로 갯벌에서 맛조개 잡는 맛으로 서해바다를 찾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위의 사항을 제대로 즐기기 위해서 서해바다를 찾는 분들은 사전에 물때표를 확인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이번에 안면도 꽂지해수욕장을 방문하면서 저 역시 물때표를 확인하느라 사전에 물때 정보를 확인하고 갔습니다. 하지만 일부 몇몇 가족군들은 물때표를 확인하지 않았는지 물이 가득차 있을 때 방문해서 당황하는 눈치가 역력했습니다. 

아이들과 갯벌 체험을 즐기기 위해 위의 사진에서 보여지는 것 같은 서해바다를 생각하고 왔는데, 실제로는 아래와 같은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뭐 그래도 바다를 봤다는 것만으로도 추억이 되고 몇 시간만 기다리면 다시 갯벌을 볼 수 있겠지만 아마도 본래 원하던 계획은 아닐 것으로 생각되네요. 

따라서 아래에 설명되는 물때표 확인 방법을 숙지하고 서해바다 여행을 계획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주로 서해바다로는 강화도와 안면도를 종종 방문합니다. 이유는 서울에서 가까워 아이들이 차에 앉아있는 스트레스로부터 그나마 자유롭기 때문입니다. 

강화도의 경우 서울에서 차가 안막히면 1시간, 안면도는 1시간30분~2시간 정도면 도착할 수 있습니다. 

그럼 안면도의 꽂지해수욕장 물때표를 확인해보겠습니다. 

물때표를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합니다.

바다타임 : http://www.badatime.com/

안면도는 사진에서 보는 것과 같이 충남 태안군에 위치하고 있는 섬입니다. 분홍색 라인 전체가 안면도라고 볼 수 있으며 평택과 보령 중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바다타임 홈페이지에서 위의 지도를 선택하고 꽂지해수욕장이 가까운 방포항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물때표가 나옵니다. 

[ 안면도 10월 물때표 ]

[ 안면도 11월 물때표 ]

그럼 물때표 보는 방법을 알아야하겠죠? 

빨강색으로 표시된 +는 해수면의 높이를 말합니다. 즉 숫자가 높을 수록 해수면이 높다는 것이고 물이 차있다는 것입니다. 

만약 갯벌체험을 생각하고 있다면 빨강색으로 표시된 시간대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파랑색으로 표시된 - 수치는 물이 많이 빠진 정도를 알려줍니다. 수치가 낮을 수록 물이 많이 빠져있다는 뜻입니다. 

만약 갯벌체험을 오랜 시간 즐기길 희망한다면 마이너스 수치가 가장 많이 빠져있는 시간대에서 한 시간 전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많이 빠져있는 시간에서는 다시 물이 차는 시간으로 변경되는 시간이 됩니다.

한 시간 전에 선택하면 이미 갯벌은 드러나 있으며 여전히 물이 빠지는 시간이기 때문에 조금 더 여유있게 갯벌을 즐길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