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에 가스차고 복부팽만 통증 1분 치료법

복부팽만은 식사를 많이 하지 않았는데 배에 가스가 가득 차고 풍선이 들어 있는 것처럼 팽창된 느낌을 말합니다.

 

우리나라 인구의 약 10~30%가 경험할 정도로 흔한 증상이지만 복부팽만은 복통, 변비 등이 동반될 수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는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사람은 누구나 음식물을 섭취하게 되면 소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장 내에 가스가 차게 됩니다.

 

그리고 혈액순환 과정에서 대장은 영양분과 가스를 흡수하기 때문에 복부가 팽만되지 않습니다.

 

복부팽만

 

배에 가스 차고 복부팽만 통증 원인

 

복부팽만은 일사상에서 흔한 나타나는 증상이지만 대부분 일시적으로 나타났다가 이내 괜찮아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원인 질환 없이 복부팽만이 생기는 이유는 활동량은 감소하고 서구화된 식습관, 과식 등의 잘못된 생활습관이 주된 원인입니다.

 

하지만 복부팽만 증상이 잦은 경우 아래와 같은 이유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1 기능성 소화불량

 

상복부 팽만감의 절반 이상은 기능성 소화불량이 주범입니다. 기능성 소화불량이 나타나는 원인은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았으며 스트레스나 우울감 등과 같은 심리적 원인과 더불어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 등이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2 과민성 대장 증후군

 

배에 가스가 차면서 배가 불러오는 느낌이 든다면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음식물 중에서 가스 생성을 유발하는 양파, 사과, 콩, 바나나, 감자 등을 포함해서 밀가루 등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변비


변이 딱딱하게 굳고 잘 나오지 않으면서 배에서 팽만감이 느껴진다면 복부팽만의 원인으로 변비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특이 소와의 경우 배를 아파하면서 복부가 팽만되어 병원에 가서 X레이 검사를 받아보면 복부에 변이 차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변비가 원인일 경우 평소보다 물을 많이 마시고 섬유질이 풍부함 과일, 채소 등을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꾸준히 유산소 운동을 통해 장의 움직임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4 복수(간경변, 복막염)

 

복수는 단순 복부팽만과 구분되어야 할 정도로 건강에 위협적인 질환입니다. 평소와 다르게 배가 비정상적으로 나오고 옆으로 누웠을 때 배가 처진다면 복수를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복수는 질환명 그대로 복부에 물이 차는 증상으로 대부분이 간경변증의 합병증입니다.

 

복수 증상은 빠른 의학적 조치를 요구하는 심각한 질환에 해당하나 사람에 따라 통증이 크지 않아 단순히 살이 찌거나 일시적인 복부팽만이라 생각해서 치료 시기를 놓치는 실수를 하지 말아야 합니다.

 

복부팽만 1분 치료법

 

특정 원인에 의해 복부팽만이 발생한다면 그 원인부터 치료해야 합니다. 따라서 복부팽만으로 진단할 경우 식이조절 부터 심리치료, 약물 치료 등을 적용합니다.

 

아래는 뱃속에 가스가 찼을 때 이를 빨리 빼내는 운동입니다. 사진 내용을 보고 그대로 따라 하면 됩니다.

 

#1 양팔 벌려서 복부 늘려주기

 

가스 빼는 운동1

 

#2 골반 운동

 

가스 빼는 운동2

 

#3 의자에 앉아 복부 비틀어주기

 

가스 빼는 운동3

 

복부팽만 있을 때 추천 식단

 

 

복부팽만이 있을 때 추천하는 식단은 바로 '저 포드맵 식사'입니다. 포드맵은 장 내에서 가스와 액체를 만들어 복부팽만을 유발하게 됩니다.

 

저포드맵 식단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