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주위 떨림 원인, 해결방법

갑자기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눈 주변 부위가 파르르 떨리는 경험을 할 때가 있습니다.

 

해당 증상은 늘 나타나는 것도 아니고 통증도 없어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이 없어 대수롭지 않게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해당 증상이 간헐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짧게는 수일에서 길게는 몇  달 동안 지속되는 ㄱ여우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눈 떨림 원인은 눈꺼풀 근파동증이 주요 원인입니다.

 

눈꺼풀이 떨리는 증상인 근파동증은 보통 1주일을 넘기지 않으며 별다른 부작용도 발생하지 않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눈 주위에 떨리는 증상이 나타나면 일반적으로 마그네슘 부족이 원인이라고 생각하지만 이는 눈꺼풀 떨림과는 무관합니다.

 

인체에 비타민과 무기질과 같은 영양분이 부족하다고 눈꺼풀 근파동증이 나타난다는 연구결과는 없습니다.

 

눈꺼풀 근파동증이 나타나는 원인은 스트레스, 과로, 피로, 카페인 과다 섭취, 음주 등에 의해 나타날 수 있으며 충분히 휴식을 취하면 호전됩니다.

 

 

스마트폰을 자주 보는 분들에게도 눈 떨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 역시 눈의 피로도가 증가한 탓입니다.

 

컴퓨터 화면이나 스마트폰을 오래 볼 경우 눈 근육이 긴장하면서 피로해지면서 눈꺼풀이 떨릴 수 있습니다.

 

 

※ 눈도 휴식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직장생활을 할 때 잠깐 휴식을 취할 때도 스마트폰을 보면서 시간을 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눈도 쉬어야 하는 것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컴퓨터, 공부, 스마트폰에 집중할 경우 눈의 피로도가 증가하는데 적어도 1시간에 한 번은 눈 마사지나 눈 스트레칭을 통해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눈 주위 떨림

 

모든 연령대에서 눈꺼풀 떨림 증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보고되고 있으며 대부분의 이유는 눈꺼풀 근 파동증입니다.

 

일시적으로 눈의 피로도가 증가한 것이 주요 요인이기 때문에 원인을 해결하면 증상은 사라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커피를 마시고 눈 떨림 증상이 심해진다면 카페인 섭취를 줄이면 해결됩니다.

 

 

하지만 눈 주위 떨림이 심각한 질환을 알리는 전조증상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증상이 유사하지만 반드시 구분되어야 하는 질환이 있습니다.

 

#1 안면경련

 

혈관이 노후되면서 얼굴 신경을 자극해 나타나는 질환인 안면경련은 중장년층에게 자주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최근에는 카페인 과다 섭취와 스트레스, 누적된 피로감 등으로 젊은 층에게도 나타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안면경련은 눈 아래가 떨리는 증상으로 시작합니다.

 

추가로 진행이 될 경우 눈이 저절로 감기거나 눈꺼풀 바깥쪽에서 한쪽 안면의 근육이 수축하면서 눈이 감기거나 입술이 한쪽으로 올라가게 됩니다.

 

 

#2 안검경련

 

눈을 감고 뜨는 근육이 강하게 수축하여 눈을 뜨기 힘든 질환으로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눈둘레근의 신경들에 문제가 생기면서 눈꺼풀 경련, 눈 떨림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안검경련의 치료 시기를 놓치면 눈 깜박임이 심해지고 환자 스스로 눈꺼풀 근육을 조절할 수 없게 됩니다. 심한 경우 눈을 뜨는 것조차 버거워지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상당한 불편함을 겪게 됩니다.

 

같이 보면 유익한 글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