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슴도치 냄새 알려드려요.

고슴도치는 분양 받은지 2년 정도 지난 것 같습니다.


동물을 사랑하는 아이들의 호기심에 분양을 받았는데, 사실 아이들이 컨트롤 하기엔 다소 어려운 동물이라 잠깐 잠깐 놀아주는 정도로만 보고 있습니다.


고슴도치는 긴장을 하면 가시를 세우기 때문에 자칫 잘못 만졌다가는 가시에 질려 피를 볼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 고슴도치와 친해지면 고슴도치도 긴장을 풀어 가시를 내려 손으로 핸들링을 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나 강아지처럼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하지 못하는 동물이기에 친구들을 집으로 데리고 오면 항상 고슴도치를 친구에게 소개를 해주는 모습이 기특하기 까지 합니다.



고슴도치를 분양 받으려는 분 중에서 고민 되는 부분 중에 하나가 바로 냄새입니다. 이건 고슴도치 뿐만 아니라 일반 가정 집에서 동물을 키울 때 항상 고려되는 부분 중에 하나입니다.


일단 고슴도치 자체에서 냄새가 나지는 않습니다. 


고슴도치도 생각 보다 많은 양의 변(똥)을 싸지만 상대적으로 토끼나 강아지가 싸는 똥에 비해 냄새가 거의 나지 않습니다.


다만 고슴도치 집을 청소를 하지 않는다면 생각보다 심한 지린내가 날 수 있는데, 이는 바로 고슴도치 오줌에서 나는 냄새입니다.


(고슴도치 집은 보통 리빙박스를 활용합니다.)


고슴도치는 본인이 잠드는 집(은신처)에서 다소 떨어진 부분에서 오줌을 쌉니다. 마치 본인도 오줌냄새는 싫어하는 것 같습니다. 리빙박스를 오래 청소하지 않으면 오줌이 쌓여 오줌 지린 냄새가 리빙박스 위로 올라옵니다.


따라서 최소한 일주일에 한 번 정도는 전체적으로 물청소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4일에 한 번 정도 청소해준다면 거의 냄새는 나지 않아 키우는데 크게 문제가 없습니다. 저의 경우는 부지런하지 못해 회사 업무를 쉬는 주말을 이용하여 청소를 해주고 있습니다.


고슴도치 분양에 관심이 있다면 아래 내용이 도움이 될겁니다.



고슴도치 분양비

고슴도치 분양 가격은 이전에 올린 내용을 참고 바랍니다. 


시간이 조금 지났지만 고슴도치 분양가는 여전히 비슷합니다. 



고슴도치 카페에 가면 무료로 분양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호기심에 분양을 받았지만 생각보다 관리가 쉽지 않아 무료로 분양을 해주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고슴도치 밥(먹이) 및 비용


나름 농수산장관 우시기술 인정업체에서 만든 Animal Bab 을 고슴도치에게 주고 있는데, 상당히 잘 먹습니다. 가격은 대략 5~6천원 정도에 구매할 수 있는데 보통 한 달 넘게 먹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단백질 및 간식을 주기 위해 말린 밀웜도 주고 있습니다.



생밀웜도 잘 먹지만 제가 키우는 고슴도치는 쥐포 냄새가 나듯 양념이 되어 있는 건조된 밀웜을 더 잘 먹습니다.


고슴도치는 잡식성이기 때문에 가끔씩 사과나 소고기도 주면 상당히 잘 먹습니다.



고슴도치 핸들링


처음에 분양을 받으면 생각 보다 날카로운 가시에 고슴도치를 손으로 핸들링 하는 것이 상당히 어렵습니다. 가급적이면 고슴도치가 새로운 환경에서 안정을 느낄 때 까지 기다려 주는 것이 좋습니다. 적응 시기는 보통 빠르면 2~3일, 길면 일주일 정도면 됩니다.


그리고 고슴도치는 야행성이기 때문에 낮 보다는 밤에 고슴도치가 더 자신감을 가지게 되고 활동성 또한 밤이 더 좋습니다. 처음엔 손에 음식을 올려놓고 고슴도치가 손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주는 것이 좋습니다.


고슴도치가 긴장을 풀면 가시를 눕혀서 손으로 만져도 따갑지 않은 상태가 됩니다. 이 때 등 위로 잡으려고 하면 고슴도치가 놀라기 때문에 사진에서 보는 것 처럼 아래로 천천히 손을 집어 넣어주면 어렵지 않게 핸들링을 할 수 있습니다.



고슴도치가 가시를 내리면 위와 같이 고슴도치를 손으로 잡아도 전혀 따갑지 않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