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요도염 증상 (임균성 vs 비임균성)
- 건강
- 2021. 12. 26. 00:14
요도염은 크게 임균성 요도염과 비임균성 요도염으로 구분됩니다.
과거에는 임질이 원인인 임균성 요도염이 흔하게 나타났지만 최근에는 임질 이외의 세균에 의해 감염되는 비임균성 요도염이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비임균성 요도염이 노출되는 주된 원인은 남자와 여자 모두 '클라미디아균'에 의해 감염되어 나타나게 됩니다.
클라미디아 균 감염은 대부분 직접적인 성접촉에 의해 전염되지만 간혹 세균성 전립선염, 진성 포경, 요도협착, 요도에 도관 삽입 등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요도염은 질병명에서 나타나듯 요도에 염증이 있는 것을 요도염이라 합니다. 요도는 방광에서 저장되어 있는 소변이 외부로 배출되는 통로를 말하는데, 남성과 여성이 다르기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여성은 남성과 다르게 요도의 길이는 4cm 밖에 되지 않아 방광에서 직선으로 외부로 바로 배출됩니다. 따라서 남성들과 다르게 직접적으로 성접촉만 연관되어 발생하지 않습니다.
요도와 방광과의 거리가 가깝기 때문에 여성의 경우 요도염이 발생하면 방광염 또는 질염이 함께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요도염이 단독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상대적으로 굉장히 드물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여성의 경우 요도염 증상이 나타나더라도 방광염이나 질염을 함께 검사하는 이유에 해당합니다.
여성 요도염 증상
#1 비임균성 요도염 증상
먼저 비임균성 요도염은 잠복기가 짧게는 1주일에서 길게는 1개월입니다. 제대로 치료를 받지 않을 경우 골반염, 자궁 외 임신, 불임, 만성 골반통, 화농성 자궁경부염, 자연 유산 등의 합병증을 동반할 수 있어 반드시 적절한 치료를 해야 합니다.
비임균성 요도염에 노출되었을 때 나타나는 여자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질 분비물이 증가합니다.
- 외음부에 가려움이 발생합니다.
- 배뇨 시 통증이 발생합니다.
- 성교 시 통증이 발생합니다.
- 하복부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 비정상적인 질 출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위의 증상이 모두 나타나는 분도 있으며 일부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위의 증상 중 어느 한 개라도 있다면 반드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 아예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무증상인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2 임균성 요도염 증상
임균성 요도염은 비임균성 요도염보다 잠복기가 짧기 때문에 원인균에 노출 후 2~3일 정도만 지나면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남성과 다르게 여성의 경우 임균성 요도염에 노출되어도 초기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가 시간이 지나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배뇨 시 통증이 발생합니다.
- 질 분비물이 증가합니다.
- 하복부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 관계 시 질 부위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마찬가지로 위의 증상이 아예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가장 흔합니다. 하지만 증상이 없어도 요도염을 방치할 경우 골반염, 난소염, 난관염, 자궁내막염, 불임증, 방광염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를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추가로 보면 도움 되는 글
요도염 치료는 항생제 투여로 약 일주일 정도의 치료기간으로 완치가 가능합니다. 성접촉을 통한 감염이기 때문에 상대방과 같이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여성 요도염 병원은 어디로 가야 할지 고민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병운은 비뇨기과, 비뇨 의학과를 찾으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