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조건 및 거절시 대처방법

카카오뱅크가 출시되자마자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는 입출금이 간편한 것도 있지만 바로 대출이 간편하다는 것입니다. 


시중은행에서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복잡한 서류와 함께 승인을 받아야 하지만 카카카오뱅크는 간편한 인증을 통해 일반 은행에 비해 더 저렴한 금리로 대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카카오뱅크가 출범하고 2개월만에 대출이 2조원을 돌파했다고 합니다. 


그 중에서 소액대출인 카카오뱅크비상금대출이 인기가 많은데 300만원이 최대한도에서 최저금리 3.57%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끔 수십만원에서 백만원 정도의 긴급자금이 필요한 경우가 발생하는데 온라인 은행이 있기 전에는 대부분 신용카드 현금서비스를 받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문제는 카드사는 제2금융권에 해당되기 때문에 대출을 받게 될 경우 신용도에 안좋은 영향을 끼친다는 것입니다.


또한 카드사의 ATM기를 통해 받아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이렇게 소액으로 긴급자금이 필요할 때 K뱅크나 카카오뱅크와 같은 소액대출 서비스를 활용하면 됩니다.



K뱅크나 카카오뱅크 모두 제1금융권이기 때문에 신용도의 하락이 거의 없고 온라인을 통해 빠른 승인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향후 긴급자금이 필요한 분은 비상금대출을 활용하기를 추천합니다.


인기가 많은만큼 비상금대출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 또 실제 카카오뱅크가 광고하는데로 60초만에 대출이 실행되는지 직접 테스트한 내용을 공유해보겠습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정리


카카오뱅크는 휴대폰으로 간단하게 본인 인증만으로 신용조회를 하고 일정 조건이 충족될 경우 자신의 카카오뱅크에 최소 50만원에서 최대 300만원이 충전됩니다. 


간혹 바로 입금이 되는것이라 생각하는 분도 있는데, 아래 파랑박스 내용을 참고하길 바랍니다.


또한 충전된 금액은 체크카드로 ATM에서 출금하거나 온라인 뱅킹을 통해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래는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자주 하는 질문입니다.



1. 비상금은 어떤 방식의 대출인가요? 

: 은행의 마이너스 통장 대출입니다. 즉 신청한 금액이 입금되는 것이 아니라 언제든 사용할 수 있는 한도로 충전이 됩니다. 따라서 사용하지 않으면 이자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사용한 금액에 대해서는 최초 계약한 금리를 적용하여 매월 납부일에 자동으로 이자를 납부하게 됩니다.


2. 대출시 신용등급에 영향이 있나요?

: 제1금융권 대출로 신용등급 하락에 거의 영향이 없습니다. 완전히 없다는 것이지 아예 없다는 뜻이 아닙니다. 


3. 변동금리인데 금리 변경은 어떻게 되나요? 

: 1년 기준금리에 연동됩니다. 따라서 대출기간 만기 후 연장할 때 기준금리를 적용하여 새롭게 산출된 금리가 적용됩니다. 계약은 1년 단위로 갱신이 됩니다.


4. 이자출금일은 언제인가요?

: 대출 실행일입니다. 즉 10일에 대출을 받고 자금을 사용했다면 익월 10일에 이자가 출금됩니다.


5. 중도상환수수료 나 중도상환해약금이 있나요? 

: 중간에 대출을 해지해도 전혀 없습니다.


대출 조건 

카카오뱅크에 따르면 만19세 성인 기준으로 신용등급 1등급에서 8등급까지 비상금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신용등급 9~10등급을 제외한 성인은 누구나 대출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위의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가 대한민국 성인의 90%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대출 거절사유

열에 아홉은 대출이 가능하다고 말하고 있는데 실제로 대출신청을 했다가 거절되었다는 후기들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는 신용등급이 1~3등급 수준으로 상위권 수준인데도 거절되었다고 분통을 터뜨리는 분도 있는데, 아래 내용을 참고하길 바랍니다.


신용등급 범위 내에 있다 하더라도 서울보증보험 보증서 발급이 거절되거나, 연체 등 신용도판단정보, 회생 파산, 면책 정보, 금융사기 관련 정보 등 대출부적격 사유가 있는 경우 대출이 불가능합니다.


요즘은 은행을 비롯하여 보험사, 카드사 등이 서로 대출과 관련된 내용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카카오뱅크 역시 빅테이터 분석을 통해 대출 금리와 더불어 한도를 결정합니다.


신용등급이 1등급, 2등급, 3등급인데 거절이 되었다면 서울보증보험 발급이 거절된 사례가 가장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대출이 거절되었다면 고객센터(1599 - 3333)으로 문의를 하면 상세 거절 사유에 대해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시중 은행보다 대출이 빠르고 간편한 카카오뱅크에서 거절이 되었다면 그 이유에 대해 알아야 하고 해결하는 것이 향후에도 대출을 받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진짜로 60초만에 대출이 될까?

빠르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어 실제로 대출이 60초만에 이루어지는지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카카오뱅크에 로그인을 하고 대출신청을 누르면 상품설명서에 대한 동의를 하라고 하는데, 이 순간 부터 실제 대출이 나오기 까지의 시간을 스톱워치로 정확하게 체크를 해봤습니다.



테스트를 하면서 카카오뱅크와 스톱워치를 전환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감안해도 54초가 걸렸으니 60초 안에 대출이 진행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른건 몰라도 정말 속도는 빠르네요. 


이상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조건 및 거절사유 그리고 실제 대출 테스트 후기를 마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