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아 성조숙증 증상 및 치료방법

호르몬 과잉 분비로 인해 2차 성징이 평균 사춘기보다 빨리 나타나는 것을 성조숙증이라 합니다.

 

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성조숙증으로 병원을 찾은 환자는 매년 크게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는 서구화된 식습관 운동부족, 소아비만, 환경 호르몬 노출, 스테로이드 사용, 스트레스 등을 주요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원인은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소아비만입니다.)

 

성조숙증이 나타날 경우 평균보다 2년 정도 빨리 사춘기가 시작됩니다.

 

남아의 경우 평균 사춘기는 11~12세, 여아는 10~11세에 시작하는데 성조숙증이 찾아온 아이들은 8~9세 이전에 시작됩니다.

 

심한 경우 만 나이 기준으로 4~5세 정도에 2차 성징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성조숙증 원인

 

성조숙증 증상이 나타나는 아이는 또래 친구들과 다른 신체 변화로 심리적으로 위축되거나 놀림을 받아 수치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학교생활 및 교우관계가 어려워지는 경우도 발생하게 됩니다.

 

성조숙증이 문제인 경우

 

또한  당장은 또라 아이들보다 몸집 또는 키가 클 수 있지만 성장판이 빠르게 닫혀 최종적인 키는 더 작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성조숙증 증상이 나타나면 이를 빠르게 인지하고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성조숙증 증상

 

키를 비교하는 아이들

 

성조숙증을 늦게 발견하게 되면 치료 효과가 떨어지며 병원 비용도 많이 내게 됩니다.

 

관심을 가지지 않으면 겉으로 증상이 잘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성조숙증 증상을 이해하고 자가진단을 통해 초기에 치료해야 합니다.

 

 

#1 성조숙증 자가진단

 

  1. 또래 아이들보다 조숙해 보임
  2. 키가 갑자기 커짐
  3. 또래에 비해 통통하고 체중이 많이 나감
  4. 출생 후 빠르게 말하거나 빨리 걸음
  5. 출생 후 이가 빠르게 나옴
  6. 여드름이 일찍 생김
  7. 음모가 자람
  8. 엄마 또는 아빠 중에 일찍 키가 크고 빠르게 멈춘 경험이 있음

 

#2 남아

 

  1. 고환이 커짐 (호두알 크기 정도)
  2. 고환이 착색되기 시작
  3. 목젖이 나오기 시작
  4. 목소리가 변하는 변성기 시작
  5. 다리나 겨드랑이에 털이 자람
  6. 음모 또는 수염이 자람

 

#3 여아

 

  1. 가슴 몽우리가 잡힘
  2. 생리 시작

 

위의 증상 중에서 3가지 이상일 경우 성조숙증일 확률이 높다는 것이니 치료를 서둘러야 합니다.

 

성조숙증 검사받는 아이

 

특히 어렸을 때 키가 빨리 자라는 것을 보고 안심하는 경우가 있는데, 성조숙증일 경우 오히려 최종 키가 작아지는 증상이니 주의 바랍니다.

 

성조숙증 진단

 

  • 혈액검사 - 성선 자극 호르몬
  • X선 - 골연령 검사
  • 머리 MRI
  • 가슴 초음파
  • 성기 초음파

 

 
 

※ 이른 나이인 4~6세 정도에 성조숙증이 나타날 경우 신경학적 이상 및 뇌종양이 원인인지 검사를 해야 합니다.

 

남아의 경우는 반드시 MRI 검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조숙증 치료

 

성조숙증으로 인해 심리적으로 위축되거나 키가 작을 것으로 예상이 되는 경우에 치료를 진행합니다.

 

참고로 남아는 만 10세, 여아는 만 9세 이전에 성조숙증 치료를 해야 건강 보험이 적용되어 치료비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일찍 치료할수록 치료 예후가 좋으며 비용을 아낄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1 기질적 원인이 발견된 경우

 

검사 결과 기질적 원인이 밝혀진 경우에는 그 원인부터 치료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1 기질적 원인이 아닌 경우

 

특별한 원인 질환이 없는 경우 성선 자극 호르몬 분비를 억제하여 사춘기 진행을 늦춰 오래 성장하게 도와주는 약물인 '성선 자극 호르몬 작용제'를 3~4주 또는 12주 간격으로 맞게 됩니다.

 

6개월마다 성장판 검사를 통해 상태를 관찰하며, 필요할 경우 성장호르몬 주사치료를 병행합니다.

 

꾸준한 치료가 중요하기 때문에 중간에 치료를 중단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불규칙한 치료는 오히려 사춘기를 앞당길 수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

 

진단 당시 골연령과 진행 정도에 따라 치료기간이 다르지만 보통 2~5년 정도를 치료 기간으로 봅니다.

 

 
 

※ 성선자극 호르몬 작용제 부작용?

 

해당 약물은 소아에게 사용한 지 30년이 지났습니다. 주사 맞은 부위가 붓거나 하루 정도 통증이 나타날 수 있지만 부작용은 거의 없을 정도로 안전합니다.

 

 

성조숙증 예방

 

행버거를 먹는 아이

 

주요 원인으로 보고 있는 인스턴트식품, 비만, 환경호르몬 노출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특히 소아비만의 경우 성인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고혈압과 당뇨와 같은 성인병에 취약해집니다.

 

따라서 어려서부터 식습관 조절, 체중관리, 적절한 운동에 신경 쓰는 것이 좋습니다.

 

일회용품 용기와 플라스틱 사용으로 환경호르몬에 노출될 수 있으니 어린 자녀에게는 사용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들..

 

2021.05.27 - [톡톡/생활정보] - 키 크는 운동 (성장판, 호르몬 자극)

 

키 크는 운동 (성장판, 호르몬 자극)

자녀를 키우는 부모님 입장에서 건강과 더불어 크게 신경 쓰는 것 중 하나는 바로 '키'입니다. 외모가 경쟁력인 현대 사회에서 '키'는 스펙이 되어 버렸습니다. 특히 부모님이 어렸을 때 제대로

wikwoo.tistory.com

2020.10.04 - [톡톡/생활정보] - 초등학생 키 크는 방법 4가지

 

초등학생 키크는 방법 4가지

초등학교 자녀를 키우는 학부모라면 누구나 자녀의 키에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같은 반 친구들 보다 작거나 전체 평균 보다 작은 경우에는 더더욱 그럴 수 밖에 없습니다. 혹시 부

wikwoo.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