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식립 후 통증 기간 및 강도

영구치를 상실하게 될 경우에 대안은 임플란트입니다.

 

성인이 되면 사고로 인해 치아를 상실하거나 이빨이 썩어 발치를 해야 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이에 따라 임플란트 수술은 흔하고 대중적이지만 처음 임플란트 시술을 받아야 하는 환자 입장에서는 고민거리가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임플란트는 잇몸에 인공치아를 식립 하는 수술로 고도의 기술을 요구하는 작업으로 식립 후에 상당한 통증을 겪었다는 지인의 말을 듣고 지레 겁을 먹는 분도 있습니다.

 

 

임플란트 수술을 앞두고 통증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치과에서는 통증 없는 임플란트 수술을 강조하며 홍보를 하고 있을 정도입니다.

 

통증에 대한 두려움은 수술 과정에서의 두려움보다는 식립 이후에 발생할 수 있는 통증에 대한 걱정이 대부분입니다.

 

잇몸 뼈 내부에는 신경이 적게 분포되어 있고 수술 전에 부분 마취를 하기 때문에 잇몸 치료나 발치를 할 때보다도 통증 강도는 덜합니다.

 

임플란트 식립 시간

 

임플란트 1개를 기준으로 보통 10~15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뼈이식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뼈이식을 하는 시간을 포함해서 30~40분 이상 시간이 소요됩니다.

 

물론 임플란트 수술 부위와 식립 개수에 따라 수술 시간은 달라지며, 세부적인 사항은 아래를 참고 바랍니다.

 

 

즉 짧으면 30분 이내에서 길어도 한 시간 이내면 치아가 상실되어 겪었던 불편함 등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식립 후 통증

 

수술을 받을 때와 받고 난 직후에는 마취 효과로 아픈 느낌은 들지 않습니다. 하지만 마취가 서서히 풀리게 되면 수술 부위에 통증과 붓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식립 이후 통증 정도는 수술하는 병원의 기술과 장비, 그리고 개인마다 일부 차이가 있습니다.

 

 

오래된 통계이지만 2017년 임플란트 수술 환자를 대상으로 한 통계를 보면 아프지 않았다와 괜찮았다가 전체의 49%를 차지하고 있으며 참을만했다의 답변은 38%입니다.

 

즉 대부분은 통증이 경미한 수준인데 반해 13% 정도는 진통제를 복용할 정도의 통증을 느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마저도 2~3일 정도면 통증이 완화되었다고 합니다.

 

현재는 임플란트에 대한 기술력이 좋아졌기 때문에 식립 후 통증은 더 줄어들었습니다.

 

그럼 실제로 임플란트 식립을 받은 후기를 살펴보겠습니다.

 

 

식립 후 상상도 하기 싫을 정도로 아팠다고 하는 분이 있습니다.

 

 

다른 후기를 보면 아프지 않았고 통증도 거의 없었다는 분들이 훨씬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통증이 발생할 경우 진통제와 항생제를 복용하면 불편함을 줄일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날수록 통증 강도는 줄어들게 됩니다.

 

임플란트 병원 선택 요령

 

임플란트 식립은 치과 치료 중에서 난이도가 있는 수술에 해당하며 수술 종류 역시 상당히 다양합니다.

 

거의 대부분의 치과에서 임플란트 수술을 하고 있지만 어떤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냐에 따라 식립 후 통증 여부, 부작용 등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먼저 임플란트 수술과 관련하여 치과 의료진의 임상경험이 풍부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환자별 맞춤형 치료 계획을 수립하고 이행하는지 여부, 체계적인 멸균 시스템 구성 여부, 사후관리에도 신경을 쓰는지 여부는 기본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 전문의를 추천합니다.

 

치과 병원에 의사가 있다고 모두 같은 의사는 아닙니다.

 

예를 들어 치과 교정과 전문의의 경우 치과의사 면허를 취득하고 대학병원 등에서 4년 동안 수련한 후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전문의 시험을 합격해야 자격이 주어집니다.

 

반면 일반 치과의사는 치의대 졸업 후 별도의 수련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되며, 학부 재학 중에 치아교정 실습을 1년 정도 받으면 됩니다.

 

당연히 임상경험에서 큰 차이가 날 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일반 치과의사 역시 오랜 수술 경험을 통해 실력 있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을 우리와 같은 일반 개인이 확인하기는 어렵습니다.

 

선택이 어렵다면 치과교정과 전문의를 보유하고 있으며 임플란트 수술을 전문으로 하는 치과를 방문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추가로 보면 유익한 글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