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대 파열 회복 기간 (발목, 무릎, 손가락)

뼈와 뼈 사이를 연결하는 강한 섬유 조직을 '인대'라고 합니다.

 

인대가 손상이 되면 관절 부위를 굽히기가 힘들 정도로 통증이 느껴지며 복사뼈에 인대가 다치면 무게를 지탱하는 것조차 버거워 걷기도 힘들어집니다.

 

인대가 손상될 경우 부어오르거나 피멍이 들기 때문에 육안으로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인대조직에는 혈관이 별로 없어 혈액으로 공급되는 영양분의 양이 적기 때문에 한 번 손상이 될 경우 근육과 달리 회복이 상당히 느린 편입니다.

 

인대의 손상은 총 3단계로 구분되는데 그중 인대가 완전히 파열되는 것은 3도 염좌에 해당합니다.

 

 

인대의 손상 여부에 따라 아래 3단계로 구분됩니다.

 

  1. 1도 염좌 : 인대가 늘어나거나 작게 찍어짐
  2. 2도 염좌 : 인대가 조금 더 크게 찢어짐
  3. 3도 염좌 : 인대가 완전 찢어져 파열된 상태

 

1단계는 인대의 일부가 손사되어 붓거나 움직이기 불편한 정도의 가벼운 증상을 보이며 적당히 휴식을 취하면서 냉찜질을 하면 며칠 이내에 회복됩니다.

 

 

냉찜질은 한 번에 20~30분 정도 하루 3~4회 정도가 적당하며 부기가 있는 부위에 붕대로 압박해 증상을 완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2단계는 인대의 일부가 파열된 상태를 말하며 3단계는 인대의 전부가 파열된 것으로 극심한 통증과 함께 부상 부위는 아예 움직임 자체를 하지 못하는 수준이 됩니다.

 

2~3단계의 인대 파열은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3단계의 인대 파열은 수술 치료가 필요하며, 수술 후 물리치료를 하면서 붓기가 빠지면 인대 재건 수술을 실시합니다.

 

 

 
 

TIP

 

인대 파열은 운동 중에 많이 발생합니다. 운동 전에는 반드시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것이 좋으며, 가벼운 운동으로 몸의 온도를 높이면 부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인대파열 회복기간 

 

근육의 경우 손상이 되어도 보통 한 달 정도면 회복이 됩니다. 하지만 인대의 경우 회복기간이 최소 3달 정도의 기간이 필요하며, 한 번 손상된 인대는 이전의 기능을 완전히 회복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는 인대 파열 부위 중에서 가장 많이 발병하는 부위의 회복기간에 대해 정리하였으니 참고 바랍니다.

 

#1 발목 인대파열

 

발목 인대 파열의 대부분의 원인은 일상생활에서 크고 작은 사고를 통한 외상에서 비롯됩니다. 발목은 신체 기관 중에서 사용 빈도가 상당히 높기 때문에 부상 염려도 그만큼 높습니다.

 

 

발목 인대가 파열되었을 경우 발목 관리를 잘했다는 전제하에 회복기간은 2~3개월 정도입니다. 2~3개월간은 발목에 반깁스를 해야 하며 목발을 통해 발목 사용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 1개월 정도 치료를 받다가 통증이 완화됐다고 판단하며 무리하게 발목을 사용하면 인대파열이 재발할 수 있습니다. 최소 2~3개월은 재활치료와 물리치료와 함께 목발을 사용하여 회복기간을 가져야 합니다.

 

 

#2 손가락 인대파열

 

손가락 인대가 손상되었을 경우 손가락에 부목을 대어 6주에서 2개월까지 손가락이 움직이지 않게 고정하여 치료를 합니다.

 

 

하지만 인대가 파열되었을 경우 손가락이 심하게 부어오르며 움직이지 못하는 상황이 오면 건 봉합술과 같은 수술 치료를 해야 합니다.

 

수술을 받고 재활 치료 과정을 진행한다면 2~3개월 정도를 거쳐 회복할 수 있습니다.

 

#3 무릎인대 파열

 

무릎은 위치에 따라 전방과 후방 인대로 구분되며, 외상에 의해 무릎관절이 손상되는 것을 십자인대 파열이라 합니다.  초기에는 무릎에 통증과 함께 심한 부종이 발생하게 됩니다.

 

 

십자인대파열이 50% 이상일 경우에는 수술 치료가 필요하며, 50% 미만인 경우에는 환자 개인의 컨디션에 따라 재활치료를 통해 호전이 가능합니다.

 

수술을 할 경우 2주 정도는 목발 보행을 해야 하며 보조기는 6~8주 정도 착용을 해야 합니다. 즉 수술 후 3개월 동안은 재활치료를 통해 파열된 인대를 건강하게 만드는 회복기간이 필요합니다.

 

추가로 같이 보면 유익한 글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