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 후 기력 회복에 좋은 음식 6가지

살다 보면 질환에 따른 질병이나 사고로 인해 상해  등으로 수술을 받는 일이 생기게 됩니다. 꼭 본인이 아니더라도 가족 중에 수술을 받는 분이 한 번 이상은 생기게 됩니다.

 

환자가 수술을 받게 되면 체력적, 정신적으로 기력 소모가 크기 때문에 제대로 된 관리를 받아야 합니다.

 

특히 의사가 강조하는 것 중에 하나는 수술 직후에는 환자의 빠른 회복을 위해서 영양분을 고루 섭취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실질적으로 사람은 대다수의 영양분을 음식을 통해서 섭취하기 때문에 수술 직후에는 음식을 통한 원기 회복이 필요합니다.

 

 

수술을 받은 후 1~2개월까지는 상처를 빠른 치유를 위해 "고단백, 고칼로리'의 식단을 권장합니다. 

 

※ 고단백 음식물

 

- 살코기

- 달걀

- 두부

- 생선

 

반면 피해야 할 음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 수술 직후 피해야 할 음식

 

- 통밀빵

- 미숫가루

- 고구마

- 질긴 나물들

- 시래기

- 해조류

- 고섬유질 음식

- 도정이 덜 된 곡류 및 잡곡

 

회복기는 수술을 받은 지 2~3개월이 지난 시점을 말합니다. 이 때는 고칼로리 식단은 천천히 줄이는 것이 좋으며 '콩류, 채소, 해조류'를 통해 섬유소를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튀김이나 삼겹살 등과 같은 기름진 음식은 피해야 하며 과일과 채소를 통해 비타민 A, C, E를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수술 후 기력 회복에 좋은 음식

 

앞서 설명한 음식은 수술 직후의 환자가 영양분을 섭취하기 위한 기본 식단이었습니다.

 

기력을 회복하기 위해서 필요한 음식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영양분이 골고루 섭취가 되지 않고 있다면 아무리 좋은 음식을 먹어도 소용이 없습니다.

 

반면 수술 후에 먹지 말아야 할 음식도 있는데 무심코 먹었다가 낭패를 볼 수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

 

기력을 보다 빨리 회복하고 싶은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 바랍니다.

 

#1 전

 

 

전복 내장에는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있어 원기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전복에는 미네랄과 철분 등도 많이 들어있어 모든 이에게 도움이 되며, 특히 노인에게 더 많은 도움이 됩니다.

 

수술 직후 뿐만 아니라 출산 후, 숙취 후에도 뛰어난 효과를 주는 음식입니다.

 

예부터 어딘가 아프면 전복죽을 먹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2 홍삼, 인삼

 

 

홍삼에는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피로 해소와 함께 체력을 보강해줍니다. 이에 따라 홍삼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기력 회복에 대표적인 음식이라 볼 수 있습니다.

 

#3 미역국

 

 

미역국은 우리 몸의 유해한 성분인 '콜레스테롤, 중금속'등을 제거하여 혈액순환을 도와 기운을 보충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미역에는 후코이단이라는 항암능력을 가진 물질이 존재하여 항암효과에도 뛰어납니다.

 

칼슘 하면 시금치를 떠올리지만 미역에는 칼슘 함량이 시금치의 25배나 높기 때문에 튼튼한 골격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4

 

 

꿀은 천연 당분으로 산화방지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액 내의 인슐린 수치를 오래 유지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대략 1큰술당 17g의 탄수화물이 함유되어 있는데 피곤한 몸을 회복시키는데 충분합니다.

 

체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면서 항생 및 항균 효과를 가지고 있어 감기 예방이나 박테리아 바이러스를 사멸합니다.

 

매일 꿀을 섭취하면 체내에 염증을 예방하고 통증을 완화하여 환자에게 좋습니다.

 

#5 낙지

 

 

지방이 거의 없는 낙지는 다이어트를 할 때도 큰 효과를 봅니다. 낙지에는 아미노산과 무기질이 풍부하여 기력을 회복하는데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옛말에 죽어가는 소가 생낙지를 먹고 벌떡 일어났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낙지는 기력 회복으로 잘 알려진 음식입니다.

 

#6 오리고기

 

 

오리고기는 불포화지방이 많아 육류 중에 신체에 가장 부작용은 적으면서 효능은 좋은 음식입니다.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피로를 회복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환자가 수술 직 후에 빠른 회복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마무리...

 

수술을 받은 환자는 스스로 자신의 몸을 케어 하기 힘들기 때문에 가족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때로는 입맛이 없는 경우가 많아 음식을 통한 영양분 섭취에 무심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 이 음식이 어떤 이유로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지 같이 알려주면서 섭취를 권하면 대부분 식욕이 없더라도 스스로 빠른 회복을 위해 음식을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낙지는 기력회복에 좋지만 개인 취향에 따라 싫어하는 분도 많습니다. 이럴 때는 아모니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전복이나 오리고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또한 물을 자주 마셔야 하는데 하루에 한 컵 정도는 꿀물을 타서 먹는 것을 권장합니다.

 

추가로 같이 보면 유익한 글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