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 각질 없애는 방법 3가지

머릿결 사이나 어깨 위에 갈질이 떨어져 있으면 타인에게 불결하다는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검은 옷을 입고 있다면 머리 각질이 어깨 위에 두드러지기 때문에 매번 신경이 쓰일 수 밖에 없습니다.


각질은 비듬의 일종으로 우리나라 성인의 40%가 비듬으로 불편함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일부는 머리를 잘 감지 않으면 각질이 생긴다고 생각하는데, 오히려 머리를 많이 감으면 두피가 건조해지면서 각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즉 잘못된 생각으로 비듬을 없애려고 하지만 생각 보다 잘 치료가 되지 않는 것이 각질이기 때문에 아래에 설명되는 내용들을 참고하여 머리 각질로 부터 자유로워지기를 바랍니다.



머리에 각질과 같은 비듬이 생기게 되면 가장 많이 찾는 방법이 마트에서 비듬방지용 두피 샴푸를 사용하는 것을 선택합니다.


이에 피부과 전문의는 마트에서 판매하고 있는 두피 전용 샴푸로는 큰 효과를 보기 어렵다고 합니다.



마트에서 판매하는 비듬용 샴푸는 의약외품으로 인체에 대한 작용이 경미한 제품입니다. 즉 치료 효과를 를 기대하기 보다 증상을 일부 개선하는 정도입니다.


두피 각질은 그냥 방치할 경우 잘 없어지지 않으며, 한 번 생기면 재발이 쉽기 발생하는 만성 피부염 질환이기 때문에 마트 샴푸로 두피 각질을 치료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비듬의 종류


비듬은 건성비듬과 지성비듬으로 2가지로 구분됩니다. 


먼서 지성비듬두피에 각질과 붉은기가 반복해서 발생하는 지루성 피부염 질환입니다. 주로 선천적으로 머리에 유분이 많은 사람에게 주로 나타나는 경향이 많습니다.


머리에 유분이 많은 경우 피지가 과다하게 분비되면서 피부에 상주하고 있는 공팡이균인 말라세지아균이 증식하게 됩니다. 


이 때 두피에 땀과 먼지가 붙게 되면 모근 주위의 각질이 엉키게 되면서 누렇고 끈적이는 덩어리를 만들게 됩니다.


※ 지성비듬은 계절과 상관없이 생기며, 무시하고 오랜 기간 방치할 경우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반면 건성비듬두피가 건조할 때 잘 발생하며 아토피 피부염 또는 건선의 한 증상으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건조한 두피 각질 확대 사진>


두피가 건조할 경우 머리 감는 것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머리를 너무 자주 감는 것은 좋지 않아며, 헤어드라이기를 많이 사용해도 두피를 건조하게 하는 원인이 됩니다.


※ 건성비듬은 여름철보다 건조한 겨울철에 더 많이 나타나며, 장기간 방치할 경우 지루성 피부염 또는 아토피, 건선 등으로 악화될 수 있습니다.


머리 각질 없애는 방법


비듬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먼저 생활습관 개선과 함께 각질 제거용 전문 샴푸를 사용해야 합니다.


#1 스트레스, 과로, 수면부족 주의


스트레스를 받거나 과로를 할 경우 또는 적절한 수면을 취하지 않아 신체의 컨디션이 무너지면 피듬 증상이 더 악화되거나, 비듬이 재발될 수 있습니다.


위의 3가지는 비듬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악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가급적 신체의 컨디션을 끌어올릴 필요가 있습니다.



#2 머리감기는 하루 1번


건조한 환절기나 난방을 많이 트는 겨울철에는 두피가 더 푸석해지면서 각질이 많이 일어나게 됩니다. 


머리를 감을 때는 손톱으로 두피를 긇기 말고 손가락으로 두피를 마사지하듯 샴푸를 하면 혈액순환이 개선되면서 각질제거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머리를 말릴때는 과도하게 드라이를 하지 말고 수건으로 툭툭 쳐서 물기를 제거하고 자연바람에 두피를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머리가 다 마르지 않았는데 머리를 묶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두피 약용 삼푸 사용


서두에 말했지만 이미 머리에 각질이 있다면 시중에 파는 두피 각질 및 비듬에 도움이 된다는 샴푸로는 큰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제대로된 치료를 진행해야 비듬이 만성화되는 것을 피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듬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위해서는 비듬 원인균의 증식을 억제해주는 항진균 약용삼푸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보통 일주일에 2번 사용합니다.)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니조랄이 대표적인 악용 샴푸입니다.


※ 니조랄에는 비듬의 원인이 되는 균을 억제하는 게토코나졸 성분이 있으며, 마트가 아닌 약국에서만 구입할 수 있습니다.


보통 3~4일 간격으로 일주일에 2번 정도 이용해주면 되며, 니조랄을 사용하지 않는 날에는 비듬 전용 샴푸를 이용하여 손가락으로 마사지하듯 감으면 됩니다.



그래도 치료가 안된다면?


비듬 증상이 심하면 스테로이드제를 복용하거나 살리실산과 같은 의약품을 2~3주 정도 사용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위의 약을 복용하면 치료에 효과적이며 두피관리가 어렵다면 두피케어 전문 병원을 방문해서 치료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머리 각질은 치료가 쉽지 않으며 재발도 많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가 중요합니다.



적절한 관리를 하면 각질인 두피에서 위와 같인 깨끗한 두피가 될 수 있습니다.


추가로 보면 유익한 글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