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산 수치가 높으면 발생하는 위험신호

요산은 단백질의 일종인 퓨린이 대사 되면서 생성되는 물질입니다. 주로 신장을 통해 소변으로 배설됩니다.


몸에 염증이 생기거나 통풍이 생길 때 피검사를 하면 요산 수치가 높게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혈중 요산 농도는 "7㎎/dL 미만" 이어야 정상 입니다.


7~8㎎/dL 정도는 이를 줄이기 위한 약물치료 까지 진행하지는 않습니다. 보통 8㎎/dL 이상이 되어야 요산 수치가 높다고 말하며 병원에서는 약물치료를 권장하게 됩니다.


당연히 요산 수치는 높은 것 보다 낮은 것이 좋습니다. 요산 수치가 낮으면 질병 위험이 덜하다는 것이 의료계의 견해입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관절이 붓고 아픈 통풍 환자는 매년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2012년에는 26만 명이었지만 2016년에는 무려 37만 명으로 4년간 무려 70%가 증가하였습니다. 


아마도 2020년은 4년이 지났기 때문에 통풍 환자 수는 더 증가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렇게 가파르게 증가하는 이유는 노령화와 더불어 불안전한 식습관, 과체중 증가 등이 주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요산 수치가 높은 이유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일반적으로는 가족력, 성별 등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 외는 과도한 육류, 지방, 알콜 등의 다량 섭취, 식이성 요인 및 비만 등이 주요 요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위의 이유 중에 해당 되는 것이 있다면 음식 섭취에 대한 방법을 줄이거나 다이어트 등을 통해 체중 감소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요산 수치를 줄이는 음식 


요산이 정상 수치 보다 높게 나올 경우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식사 습관입니다.


특히 요산 수치가 높게 나오며 통풍 증상이 있는 경우라면 아래를 참고하여 식습관을 변경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1 물을 하루 10컵 이상 마시기


요산은 주로 신장을 통해 배설된다고 했습니다. 즉 소변을 통해 요산의 배설이 증가할 경우 통풍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맛이 강한 주스나 음료 보다는 생수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2 퓨린 함량이 많은 식품 섭취 줄이기


육류의 내장 부위(곱창), 진한 국물, 등푸른 생선, 멸치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특히 단백질 식품들은 대부분 퓨린 함량이 높기 때문에 단백질 함유량이 많은 '육류, 닭고기, 조개류, 콩, 생선)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가급적 금주할 것


술은 혈액 속에 요산 생승을 증가시키고 요산 배설을 어렵게 합니다. 또한 비만의 원인이 되기 떄문에 가급적 금주를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특히 맥주의 경우 요산에 상당히 안좋은 영향을 끼치니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지방 섭취 줄이기


과량의 지방은 요산을 배설을 억제하므로 음식을 조리할 때는 가급적 기름을 적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킨과 같은 기름진 음식은 피해야 하며 찜 또는 구의 등의 조리법을 이용하여 담백하게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견과류(땅콩, 잣, 호두) 등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요산 수치를 나쁘게 하는 최악의 음식 조합


1. 곱창과 소주

2. 오징어와 맥주




가장 좋은 것은 다이어트


과도한 체중은 건강에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비만은 통풍의 원인이 되기도 하며 관절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음식으로 요산 수치를 낮추고자 한다면 사실상 너무 많은 것이 제한되는 것이 단점입니다. 단백질과 지방 섭취를 줄여야 하는데 대부분의 음식에 제한이 됩니다.


식습관 중에서는 금주와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이어트를 통한 체중 감소만으로 요산 수치를 줄이는데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단, 급격한 체중 감소는 오히려 수치를 올릴 수 있으니 점진적으로 체중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요산 수치가 높으면 ??


#1 통풍 질환

요산 수치가 높을 때 빈번하게 발병하는 질환이 바로 통풍입니다.


혈액 속에 요산이 많은 것을 '고요한혈증' 이라 합니다. 요산이 관절에서 결정화 되고 백혈구 등이 결정을 제거하는 과정 속에 심한 통증이 동반되는데, 이를 통풍 또는 통풍발작이라고 합니다.


고요산증이 지속될 경우 발목, 무릎, 손목, 팔꿈치 등에 통풍이 발생되게 됩니다.



특징은 주로 관절 부위에 발생한다는 것인데 큰 무리를 하지 않았음에도 부어오르면서 강한 통증을 동반하게 됩니다.



주기적으로 관절 부위에 염증성 통증이 동반된다면 통풍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통풍이 발병하게 되면 심한 통증을 동반하게 되며 고열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통풍이 만성화 될 경우 발가락, 발목, 무릎, 손가락 등에 통풍성 관절염이 발생하게 되고 관절이 뒤틀리게 됩니다.


또한 신장 기능 문제로 콩팥이 망가지면서 만성신부전 위험도 커지게 됩니다.



#2 각종 심혈관계 성인병


혈중 요산의 수치가 높으면 요산이 몸 밖으로 나가는 통로인 신장이 손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장 기능이 저하될 경우 혈관벽에 염증을 만들기 때문에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과 같은 심혈관계질환에 노출될 확률이 올라가게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