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제 끊는방법 (중독 치료 방법)

원인 모를 불면증으로 좀처럼 잠을 자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수면제는 신세계를 경험하게 할 정도로 편안한 잠자리에 들게 합니다.

 

수면제를 복용하지 않을 경우 고작 몇 시간 남짓 잠을 자게 되면 다음날 컨디션 악화로 일상생활에도 차질이 생기게 됩니다.

 

문제는 몸은 피곤한데도 잠은 오지 않는 상태가 지속되면서 상황이 악화되는 것이 부지기수입니다.

 

그렇다 보니 수면제에 의존하게 되는데 문제는 수면제를 장기간 복용하면서 끊는 것이 상당히 어려워지는 것입니다.

 

수면제를 갑자기 끊게 되면 이전보다 훨씬 더 잠을 자지 못해 불안감과 공포감이 엄습합니다.

 

수면제 끊기

 

수면제를 장기 복용하는 사람들은 수면제를 끊기가 담배를 끊는 것보다 힘들다고 호소합니다.

 

수면제를 장기간 복용한 상태라면 금연을 하는 것처럼 무작정 수면제 복용을 중단할 경우 반동성 불면증이 찾아와 이전보다 상황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금단현상과 비슷하게 우울증, 두통, 구역감 등의 증상도 나타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수면제를 끊기 위해서는 철저한 계획이 필요합니다.

 

수면제 끊는 방법

 

수면제는 불면증 치료제가 아닙니다.

 

현재 불면증을 가지고 있다면 수면제는 수면을 취하기 위한 보조 역할로 할 뿐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지 못합니다. 수면제를 장기 복용하면 내성이 생기며 각종 부작용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수면제를 장기간 복용하는 분들은 내성이 생겨 하루 권장 복용량보다 초과하는 경우가 많고 졸피뎀 성분의 수면제 외에도 다른 약을 같이 복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수면제를 끊기로 결심했다면 한 번에 중단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1 Step 1

 

현재 먹고 있는 수면제의 약을 절반으로 줄여서 복용합니다. 수면제 복용 양이 줄어들기 때문에 이전보다 잠이 덜 올 수 있지만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면제 자르기

 

첫 번째 단계에서는 수면제 양을 줄여나가는 것이 중요하며 여러 개의 수면제를 혼합해서 먹고 있다면 한 가지로 줄이도록 해야 합니다. (수면제는 매일 규칙적으로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제를 반만 먹어도 잠을 잘 수 있는 단계가 되면 다시 반을 줄여 1/4 정도로 점차 복용량을 줄여나갑니다.

 

#2 Step 2

 

수면제를 최소량으로 매일 복용한 지 1~2주가 지났다면 이번에는 격일제로 이틀에 하루는 아예 수면제를 복용하지 말고 수면을 청해봅니다.

 

수면제 줄이기

 

수면제를 아예 먹지 않았을 때 잠이 덜 올 수 있지만 마찬가지로 불안해할 필요 없습니다.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이 단계를 참고 견뎌야 그동안 몸에 쌓은 수면제의 찌꺼기를 몸 밖으로 배출해낼 수 있습니다.

 

격일제로 수면제를 복용하는 것이 가능해진다면 약을 복용하지 않는 날을 점차 늘려가면 됩니다.

 

수면제 끊는데 소요되는 기간

 

상당히 오랜 기간 수면제를 복용한 경우 이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3개월에서 6개월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위의 2가지 단계를 진행할 때 단기간에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고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첫 번째는 신체에 쌓인 수면제에 대한 내성을 없애는 게 아니라 줄이는 단계라 보면 됩니다.

 

 
 

▶ 불면증이 심한 경우 수면제 복용을 줄이거나 중단한 경우 하루 이틀은 아예 잠을 자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수면제를 복용하지 않으면 잠이 오는 힘이 계속해서 쌓이면서 수면제 없이도 잘 수 있게 됩니다. 여기까지 1~2주의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수면제를 줄여나갈 때 가장 힘든 것이 1~2주인데, 이 기간만 지나도 수면제를 끊을 가능성이 크게 증가합니다.

 

보다 빠른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수면제 복용량을 줄여나가면서 건강한 수면을 유도하는 생활습관을 가지는 것입니다.

 

숙면을 취하기 위한 생활습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 낮시간에 30~1시간 정도 규칙적으로 운동하기
  • 고 카페인(커피, 홍차, 녹차 등)과 탄산음료, 초콜릿 등은 피해야 합니다.
  • 낮잠을 자지 않습니다.
  • 저녁에는 과식하지 않습니다.
  • 잠자리 들기 1~2시간 전에는 핸드폰, TV 시청을 하지 않습니다.
  • 독서나 라디오, 클래식 듣기
  • 잠자리 들기 1~2시간 전에 사워, 반신욕, 족욕하기
  • 잠자리 들기 1~2시간 전에는 집중하지 않기
  • 잠자리 들기 30분 전부터 어둡게 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