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수치료 비용 및 가격 (실제 치료 후기)

도수치료는 말 그대로 물리치료사의 손을 이용하여 근육과 관절을 바로 잡아 통증 및 기능을 개선할 수 있는 비수술적 치료 방법입니다.

 

직접 손을 이용하기 때문에 불편한 부위를 정확하게 짚어낼 수 있어 통증 완화와 더불어 신체 불균형을 바로 잡고 재발 방지, 운동성 회복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주로 손을 이용하기 때문에 얼핏 마사지와 비슷하게 여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사지의 경우 의학적 소견 없이 근육을 문지르는 형태로 진행되기 때문에 일시적인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근본적인 치료는 어렵습니다.

 

반면 도수치료는 정형외과 전문의의 진단을 통해 아픈 부위의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교정 치료를 진행하기 때문에 통증 완화와 더불어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합니다.

 

 

도수치료를 받으면 좋은 경우

 

업무상 반복되는 작업을 하거나 자세가 바르지 못해 체형의 불균형이 길어지면 신체의 밸런스가 무너지게 됩니다. 이에 따라 학생부터 직장인까지 목, 허리, 척추 등의 근육과 관절 부위에 통증에 시달리게 됩니다.

 

특히 아래와 같은 질환을 가지고 있거나 어깨를 비롯한 각종 관절 부위에 만성화된 통증이 나타난다면 도수치료를 통해 회복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거북목
  2. 척추측만증
  3. 퇴행성 척추장애
  4. 디스크
  5. 관절 또는 척추가 틀어진 분
  6. 수술 후 빠른 회복을 원하는 분
  7. 저림 등의 이상 감각의 증상이 있는 분

 

환자의 컨디션에 따라 짧으면 2주에서 평균 3개월 정도의 치료기간을 가지게 됩니다. 한 번에 20~40분 정도 치료를 진행하고 일주일에 2~3회 진행합니다.

 

도수치료를 처음 받는 분들은 치료과정에서 통증을 느끼거나 2~3일 정도 피로감이 생기는데, 이는 몸이 회복하는 과정으로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보통 5~10회 정도 도수치료를 받으면 통증이 크게 완화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 도수치료는 적어도 5회 이상 치료를 받아보기를 권장합니다. 1~2회 정도 치료를 받고 효과가 없다고 더 이상 치료를 받지 않는 사람도 제법 많습니다. 수년에 걸쳐 몸의 균형이 무너졌는데 한 달도 안 되는 치료로 몸을 고치는 것은 상당히 어렵습니다.

 

 

도수치료 비용

 

나이가 들면서 몸에 통증이 없는 사람은 찾아보기 힘들 정도입니다. 이때 도수치료를 생각하지만 대부분 비용적인 부담으로 치료를 망설이게 됩니다.

 

 

도수치료는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비급여 항목으로 병원마다 치료 방식과 물리 치료사의 역량에 따라 치료 비용이 합리적으로 책정됩니다.

 

※ 도수치료 금액은 치료 내용에 따라 최저 5만 원에서 20만 원까지 책정되어 있습니다.

 

 

건강보험 적용은 되지 않지만 실손보험을 가지고 있다면 보험금을 돌려받을 수 있기 때문에 실제 환자가 부담하는 가격은 치료비용의 10~20% 수준입니다.

 

실제로 도수치료를 받은 환자 분들의 후기를 보겠습니다.

 

 

정형외과에서 목이랑 어깨 부위에 대해 1시간 정도 도수치료를 받았고 비용으로 9만 원대를 지급하였다고 합니다.

 

 

위의 환자는 50분의 치료를 받았고 병원비는 12만 원이 나왔습니다.

 

 

위의 환자가 방문한 정형외과에서는 도수치료에 대해 회당 11만 원을 받고 있으며 실비보험이 있어 실제 지급하는 치료비는 1~2만 원 정도 된다고 합니다.

 

도수치료를 받기 전 주의사항

 

 

도수치료를 받으려는 환자들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반면 전문인력은 부족한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도수치료 교육 과정을 제대로 이수하지 못한 직원 또는 마사지사가 치료를 진행하는 병원도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아무 정형외과에서 도수치료를 받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사전에 도수치료 인증을 받았는지 확인해야 하는데, 사설 기관이 아닌 국제인증기관에서 교육을 받은 치료사가 있는 정형외과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같이 보면 도움되는 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