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에서 윙소리가 나요, 이유는??

갑자기 귀에서 윙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소리는 주변 사람들은 듣지 못하고 본인에게만 들리는 소리로 '윙, 삐' 소리 등 아무런 의미가 없는 소리가 나게 됩니다.

 

즉 외부에서 청각 자극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나지 않는 소리를 귀에서 느끼는 것입니다.

 

위와 같은 질환을 '이명'이라 하는데 전체 인구의 32%가 겪을 정도로 매우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이 중 6% 정도는 이명 증상이 심각해서 병원을 찾게 되며, 0.5%는 정상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이명증이 심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특정 소리가 느껴진다고 모두가 이명으로 진단받는 것은 아닙니다. 청력에 문제가 없어도 누구나 약 20dB 이하의 이명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미세한 소음은 나타나지만 그 소리가 견디기 힘들 정도의 느껴지거나 들리는 경우를 '이명'이라 합니다.

 

이명은 주관적이기 때문에 들리는 소리 형태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 '웅웅, 삐이, 윙윙'의 소리를 듣는다고 합니다.

 

 

또는 귀에서 진동 소리 또는 바람 소리, 고주파 소리가 들리기도 합니다. 이 소리는 한쪽 귀에서 소리가 날 수도 있으며, 양쪽에서 소리가 들릴 수 있습니다.

 

이명 원인

 

전체 이명 환자의 약 30%는 원인불명입니다. 그 외에 추정 가능한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내이 질환 (20%)
  2. 강한 소음의 지속적인 노출 (15%)
  3. 두경부 외상 (13%)
  4. 중이염 또는 외이염 (7%)
  5. 아스피린 또는 특정 항생제 등의 약물 복용 (6%)
  6. 상기도염 (3%)
  7. 스트레스 (3%)
  8. 피로 (1%)

 

 

추가로 이명 증상이 나타날 때 의심할 수 있는 질환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이명 증상을 통해 의심할 수 있는 질환

  • 돌발성 난청 (갑자기 소리가 안들림)
  • 뇌종양 (환자의 50%가 이명증 호소)
  • 만성 신장 질환 (신장 질환으로 혈관이 손상되어 이명 발생)
  • 턱관절 질환 (입을 벌릴 때 마다 턱관절 소리) 

 

이명 치료

 

이명은 노년층에서 흔하게 나타나는데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60대 인구 3명 중 한 명꼴로 이명으로 병원을 찾는다고 합니다.

 

 

이명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원인을 찾아 제거해야 하지만 30% 정도는 원인을 전혀 알 수 없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명을 완벽히 없애는 법은 

 

다행스러운 이명증을 적극적으로 치료하면 75%는 증상이 개선된다는 것입니다. (75% 중에서 25%는 증상이 매우 개선되며, 50%는 조금 완화되는 수준입니다.)

 

따라서 민간요법을 이용해 치료하는 것보다는 병원을 찾아 적극적인 치료를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명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약물 치료

 

<이명 치료약>

 

신경안정제 또는 항우울제, 진정제 등의 약물을 통해 이명의 악순환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단, 항우울제 중 선별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 계열은 이명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2 보청기

 

보청기는 감각신경성 난청이 동반된 이명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정신과 상담

 

이명의 원인이 우울증, 불안 신경증, 지속적인 스트레스 등 정신적인 요인이 작용한 것으로 볼 때는 정신과 치료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기타 방법

 

해외 연구 결과에 따르면 빨강, 초록, 파랑 등의 다양한 전구가 많이 달려있는 램프를 바라볼 경우 이명 증상이 완화된다고 합니다.

 

또한 옥시토신 호르몬이 이명을 완화시키거나 소멸시키는데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5 이명 재훈련 치료

 

소음발생기를 사용해 귀에서 들리는 이명 소리보다 조금 더 나은 강도의 음자극을 지속적으로 주면서 귀가 이명에 익숙해지는 훈련 방식입니다.

 

이명 재훈련 치료는 일상생활에서 이명을 잊고 지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훈련법입니다.

 

 

같이 보면 유익한 글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