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임약 생리 미루기 위한 복용방법

1년에 한 번 있는 여름휴가와 생리일이 겹치는 것은 여성에게 달갑지 않은 일입니다.

 

특히 해수욕장이나 워터파크, 수영장으로 휴가를 가는 경우 월경일과 겹치게 되면 신경 쓰여서 제대로 즐기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생리통을 심하게 겪는 여성의 경우 활동이 많은 휴가를 온전히 감당하기에는 버거운 일입니다.

 

이때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은 생리 주기를 임의로 늦추는 것입니다.

 

생리를 미루기 위한 목적으로 허가된 약은 없으나 호르몬을 강제로 조절하는 피임약이 생리주기를 늦출 수 있습니다.

 

 

피임약은 일반의약품으로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도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단 피임약의 경우 호르몬을 조절하는 만큼 여성에게 신체적 부담을 줄 수 있으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급적이면 본인에게 맞는 피임약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지 생리를 미루기 위해 피임약을 쉽게 선택하는 경우가 있는데 피임약은 성분에 따라 2세대와 3세대가 있으며, 약의 종류에 따라 나타나는 부작용도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약사 또는 의사의 조언을 받고 본인의 신체 컨디션에 맞는 피임약을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임약 선택이 어려우면 아래 내용을 참고 바랍니다.

 

피임약 종류

 

#1 2세대 피임약

 

 

※ 2세대 피임약 부작용

- 여드름

- 다모

- 부종

- 체중 증가

 

#2 3세대 피임약

 

 

2세대 피임약의 부작용을 줄이고자 나온 것이 3세대 피임약입니다. 3세대 피임약 중 게스토덴 성분을 가진 멜리안의 경우 생리 연장을 위해 복용할 때 아주 좋은 피임약으로 알려져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 병원에서 처방받기가 어렵거나 약국에서 약사가 제대로 된 상담을 하지 않는 경우 3세대 피임약이 무난하고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3세대 피임약으로 멜리안, 머시론, 미뉴엣 등을 복용하면 됩니다.

 

피임약 생리 미루기 방법

 

피임약을 선택했다면 복용 방법을 알아야 생리 주기를 늦출 수 있습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 바랍니다.

 

1. 복용 시기 : 생리 예정일로부터 최소 1주일 전 (10일 전 권장)

2. 복용 시간 : 식사 전후와 상관없이 매일 같은 시간

3. 복용 횟수 : 매일 하루 1정씩 복용

 

 

생리 주기가 규칙적이라면 일주일 정도면 되지만 불규칙적이거나 간혹 월경이 며칠 빠르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10일 전부터 복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불규칙 정도가 클 경우 14일 전부터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월경일을 미처 예상하지 못했다가 여행 2~3일 전에 피임약을 떠올리는 분도 있는데, 2~3일 밖에 남지 않은 상태에서 피임약을 복용해도 생리는 미루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일정한 시간에 식사와 관계없이 한 정씩 복용하면 되는데, 피임을 미루고 싶은 날까지 꾸준히 복용해야 합니다. 피임약을 중단하게 되면 2~3일 이내로 생리가 나올 수 있습니다.

 

예시로 이해하기

 

 
 

여행 예정일 : 8월 18일~21일 (4일)

생리 예정일 : 8월 19일

 

위와 같은 상황일 때 생리를 미루기 위한 피임약 복용 시기는 19일에서 일주일 전인 12입니다. 만약 생리주기가 불규칙하다면 2주 전인 5일부터 매일 1정씩 복용하면 됩니다.

 

경구 피임약 복용하면 안 되는 사람

 

피임약은 호르몬을 임의로 조정하여 생리를 늦추는 약이기 때문에 의료계에서는 권장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다만 특정일에 한두 번 정도는 신체에 크게 부담이 없으나 아래에 해당하는 분은 심각한 부작용을 낳을 수 있어 피임약을 먹지 않는 게 좋습니다.

 

 

  • 35세 이상 하루 한 갑 이상의 흡연자
  • 임신부
  • 혈액 질환 환자
  • 고지혈증
  • 당뇨병
  •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경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