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통증 원인 (위암 주의)

우리나라 사람들은 위장과 관련된 질환을 가진 환자들이 많다고 합니다. 이는 식습관이 주요 원인으로 맵고 짜고 먹는 음식들과 급하게 먹는 식습관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 밖의 원인으로 사회 전반적으로 경쟁적인 문화가 자리 잡아 직장 등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것도 주요 요인 중에 하나입니다.

 

위가  가지는 주요 역할은 음식물이 소화액과 함께 잘 섞여서 소화하기 쉽게 만드는 것입니다. 물과 같은 수분은 몇 분 이내에 바로 십이지장으로 넘어가지만 기름진 음식은 위장에서 3~4시간 정도 머물게 됩니다.

 

이러한 위에 이상이 생겼을 경우 우리는 소화불량, 복통, 메스꺼움, 체중 감소 등이 뒤따르게 됩니다.

 

 

복통은 다양한 장기에서 비롯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위는 어디에 있을까요? 

 

위 통증 위치

 

평생 살면서 배가 아파보지 않은 사람을 없을 겁니다. 하물며 일상에서 변을 보기 전에도 복통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복통이 있을 때는 가벼운 질환부터 수술을 해야 하는 큰 질병도 있기 때문에 통증이 발생하는 위치에 따른 자가 진단이 필요합니다.

 

그중에 위에 문제가 생겼을 때 의심해 볼 수 있는 부위는 2곳입니다.

 

#1 왼쪽 위

 

 

왼쪽 위가 아프다면 높은 확률로 위에 문제가 발생했다는 뜻입니다. 이 부위에서 통증이 지속될 경우 위궤양을 의심해 볼 수 있으며, 비장이 손상되거나 대장에 가스가 찼을 때 역시 통증이 발생합니다.

 

#2 가운데 위쪽

 

 

가운데 위쪽은 위뿐만 아니라 심장, 십이지장에 문제가 생긴 경우입니다. 위궤양이나 위염이 생겼을 때 이 부위에서 통증이 느껴집니다.

 

 

위 통증 원인 

 

위에서 통증이 발생했을 때 가지는 질환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그중에서 가장 경계해야 할 것은 바로 위암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암 종류 중에서 위암 발병률이 가장 높게 나타나는 만큼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통증의 원인을 파악하고 대처하기를 바랍니다.

 

급성이 아닌 증상이 지속되는 만성인 경우에는 꼭 위 내시경을 받아보기를 바랍니다.

 

#1 위궤양

 

소화성궤양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위궤양은 위를 보호하고 있는 점막에 상처가 생겼을 때 발생하게 됩니다. 위산의 분비량이 증가하게 될 경우 위 내벽을 자극하면서 통증과 쓰라림을 유발하게 됩니다.

 

 

위궤양 질환이 생기는 이유는 염증을 유발하는 식품을 과도하게 섭취한 것도 관련이 있지만, 헬리코박터 파이로리와 같은 박테리아 감염이 주요 원인입니다.

 

독소와 화학물질은 위 내벽을 약화하기 때문에 흡연이나 음주가 잦은 분들에게 좀 더 흔하게 나타납니다.

 

※ 위궤양 증상

 

- 복통

- 복부 염증(복부 팽만)

- 소화 불량

- 식욕 감퇴

- 급격한 체중 감소

- 메스꺼움

 

#2 위경련

 

식후에 명치 끝에 심한 통증이 밀려온다면 위경련을 위심해 볼 수 있습니다. 통증이 생기면 교감신경이 같이 반응하여 얼굴이 창백해지고 식은땀, 구역질, 어지러움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위경련이 생기는 것은 식습관 또는 스트레스에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3 위염

 

위벽에 염증이 생긴 것을 위염이라 하며 위염이 시간이 지나면서 악화되면 위궤양이 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대부분 한 번은 겪을 정도로 흔한 질환이며 속이 불편하다가 이내 괜찮아지기 때문에 병원에 갈 생각을 안 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위염이 발생하면 상복통, 소화불량, 구토 등의 증상이 발생하며, 통증 강도는 위궤양 대비 약합니다.

 

#4 위암

 

 

위와 관련된 질환 중에서 가장 최악이 바로 위암이라 할 수 있습니다.

 

평소 속쓰림이 잦거나 소화불량이 지속된다면 위암이 진행되고 있다는 신호일 수 있으니 반드시 검사를 통해 확인해야 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위암의 발병률은 남성의 경우 1위, 여성의 경우 4위를 기록할 만큼 발병률이 높습니다. 긍정적인 것은 위암의 완치율도 꾸준히 올라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조기에 발견되면 생존율은 95%라고 합니다.

 

위염과 다르게 복부에 참기 어려울 정도의 극심한 통증이 느껴진다면 위암이 진행된 경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위를 보호하는 식습관

 

먼저 매운 음식을 자제해야 합니다. 매운 음식을 먹으면 위가 상하게 됩니다.

 

여름에 바닷물에서 수영을 하다가 바닷물이 눈에 들어가면 따갑다고 느끼게 되며, 피부에 상처가 나면 소금물이 닿으면 따갑습니다.

 

위도 마찬가지입니다. 자극적이고 매운 음식은 몸에 좋지 않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유독 매운 음식을 좋아하기 때문에 위장병 역시 많이 생기게 됩니다.

 

 

매운 음식을 먹고 속쓰림을 경험하셨다면 더더욱 자제해야 합니다.

 

 

동물성 식품(고기, 생선, 달걀, 우유) 등을 과다 섭취하게 되면 이를 분해하기 위해 많은 위산이 분비됩니다. 위산이 많으면 위를 헐게 만들기 때문에 적정량의 섭취가 중요합니다.

 

사람에 따라 커피를 마시면 속이 쓰린 분도 있습니다.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은 위염은 원인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음식을 먹을 때는 천천히 꼭꼭 씹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같이 보면 유익한 글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