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뾰루지 없애기 (흉터 NO)

살면서 얼굴에 뾰루지가 나봤던 경험을 가진 분들이 많습니다. 또는 현재 뾰류지로 고민 중에 있으신 분도 있을겁니다.


뾰류지는 특히 사춘기와 성인 여성들에게 가장 고민거리로 건강상에 문제는 없지만 미관상 보기 좋지 않기 때문에 여간 신경 쓰이는 것이 아닙니다.


얼굴 특정 부위에 뾰루지가 많이 나타난다는 것은 해당 부위의 모공에 세균이 번식하기 쉬운 상태에 있다는 것을 뜻하며 이를 잘못 다룰 경우 피부 조직이 상하여 흉터가 남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뾰루지는 얼굴 부위 중에서 이마, 턱, 볼에 자주 발생하며 흉이 지게 되면 쉽게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무작정 짜기 보다는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뾰루지 원인


뾰루지는 성인에게 자주 나타나는 것은 스트레스, 호르몬 변화, 잘못된 생활습관 등이 주요 원인입니다. 


성인은 피부의 재생력이 저하되어 있기 때문에 회복시간이 오래 걸리고 흉터가 남을 확률이 더 높습니다.



계절이나 화장품 등의 사용으로 피지의 분비량이 증가하게 되면 피지에 각종 노폐물과 세균이 들러 붙어 쌓이게 됩니다.


노폐물이 쌓이게 되면 각질이 제대로 탈락되지 못하면서 모공을 막게 되는데, 이 때 뾰루지가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얼굴 뾰루지 없애기


뾰루지가 생겼을 때 가장 많이 하는 실수가 보기 싫다고 손으로 자주 건드리거나 짜는 행위입니다. 


손에는 눈에 보이지 않는 세균이 있을 수 있는데, 손으로 인해 세균 번식이 심해지면서 염증이 더 커질 수 있습니다.


얼굴에 뾰루지 흉터 또는 색소침착이 생기는 이유도 손으로 무리하게 짜다가 흉이 지는 경우입니다.


뾰루지가 났다면 아래를 참고하여 제거하길 바랍니다.


#1 꼼꼼한 세안



피부에 노폐물이 뾰루지의 원이이 되기 때문에 피부 타입에 맞는 세안제를 선택하여 세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얼굴부위에 뾰루지가 있다면 여드름 전용 세안제 또는 항균 비누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얼굴에서 뾰루지가 자라기 쉬운 T존, 이마, 코 등은 평소에 더 꼼꼼하게 세안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2 메이크업 가볍게 하기


뾰류지를 유발하는 여드름 균은 산소와 접촉하게 되면 약해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메이크업을 두껍게 할 경우 피지와 모공을 막아 뾰루지를 더 악화시킬 수 있가 때문에 가급적이면 가벼운 메이크업을 해야 합니다.


#3 티트리 오일 바르기



티트리오일은 항균 작용에 효과적이며 빨간 피부를 가라앉혀주는 진정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티트리 오일을 면봉에 묻혀서 뾰루지가 난 부위에 살살 발라주면 뾰루지를 개선하는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많이 이용합니다.)



#4 녹두팩 사용


녹두는 피지 제거와 해독, 미백 작용이 탁월한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뾰루지를 제거하기 위해 녹두로 팩을 만드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시중에서 판매중인 녹두팩을 구입하여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5 레몬 발라주기


레몬은 살균 작용을 가지고 있어 뾰류지 뿐만 아니라 여드름에도 효과적입니다. 


냉장고에 레몬을 넣어 시원하게 만든 후에 소량을 갈아서 뾰루지가 난 부위에 바르면 됩니다. 


만약 피부가 예민하다면 뾰루지를 피부 위에 그대로 사용하지 말고 뾰루지 위에 거즈를 덮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손톱 정리



손톱에는 상당히 많은 세균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손톱이 길지 않게 정리하는 것이 좋으며 손이나 손톱으로 뾰루지를 만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뾰루지에 염증이 심해져서 흉이나 색소침착이 발생하는 가장 큰 이유 중에 하나가 바로 손입니다.


※ 손으로 만질 바에는 차라리 자연적으로 가라않게 건드리지 않는게 좋습니다.


#7 패치 및 용액 바르기


가까운 올리브영, 롭스와 같은 매장에 방문하면 여드름 관련 제품인 패치와 용액을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은 여드름을 진정시키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고, 특히 패치는 여드름 및 뾰루지를 외부의 오염으로부터 막아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단 패치 및 용액만으로 뾰루지를 완전히 제거할 수 있기는 어렵기 때문에 큰 기대는 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을 찾아야 하는 경우



뾰류지가 생긴 부위에 일상이 불편할 정도로 통증이 심하면서 염증이 시간이 자나도 가라않지 않는다면 피부과를 찾아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동일 부위에서 뾰루지가 반복해서 올라왔다가 가라앉는 것을 계속할 경우 그 부위의 피부가 여드름균이 번식하기 좋은 상태에 놓여 있다는 것이 되므로 전문의와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글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