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호르몬 과다증상 11가지

우리 몸의 신체에서 호르몬 수치는 주기적으로 상승과 하강을 반복하게 되면서 균형을 맞추고 있습니다.


하지만 호르몬의 수치가 높아지게 되면 신체에 비정상적인 반응을 일으키게 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호르몬은 에스트로겐과 테스토르테론이 있는데, 이 중 에스트로겐은 여성호르몬이며 테스토르테론은 남성호르몬에 해당합니다.


두 호르몬 모두 남녀에게 각각 있는 호르몬이지만 여성에게는 에스트로겐이 앞도적으로 많이 있습니다.


에스트로겐 호르몬의 역할은 주로 '여성 성발달, 생리주기, 생식기관' 등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여성호르몬이 과다 분비 될 경우에 신체의 균형이 깨지게 됩니다. 


이에 따라 신체 반응과 심적인 부분에서 이상 시그널이 오는데,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본인 몸의 컨디션을 확인하기를 바랍니다.



여성호르몬이 높아지


만약 아래 증상 중에서 한 가지 이상의 증세를 느끼고 있다면 에스트로겐이 과다한 상황인지 의심해봐야 하며, 필요하다면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1 성욕상실


대표적인 증상 중에 하나로 이는 합성 에스트로겐을 함유한 피임약을 복용할 경우 발생하는 부작용이기도 합니다.


#2 체중증가



여성호르몬이 과다하게 되면 체내에 수분량이 증가하면서 체중이 증가하는 특징을 보이게 됩니다. 


평소 운동량과 식습관과 다르지 않는데 체중이 증가한다면 여성호르몬 과다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3 월경전증후군


월경전 증후군 역시 많은 여성들이 경험하는 증상 중에 하나입니다. 보통 생리 시작일을 기준으로 14일 전에 나타날 수 있으며 신체와 더불어 정신상의 다양한 고통을 수반하게 됩니다.


이때 평소 없던 식탐이 나타날 수 있으며 '우울증, 변피, 어지러움증, 피로감, 복통' 등의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감정기복, 감정변화



에스트로겐 과다하게 분비될 경우에는 상당히 예민해지는 등 감정의 기복이 상당히 불규칙해집니다. 


기분이 한참 좋다가도 본인도 모르게 세상이 무너지는 듯한 감정이 생기는 등을 경험하고 있다면 여성호르몬 과다가 아닌지 의심해 봐야 합니다.



#5 불규칙한 생리주기


생리주기가 일정하지 않으며 들쑥날쑥해지게 됩니다. 또한 생리주기와 더불어 생리 양에도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6 두통



생리 전만 되면 두통을 호소하는 여성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기 때문에 만약 두통이 매번 발생하고 있다면 에스트로겐 과다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생리 전후 그리고 생리 중에 두통이 생기고 있다면 더욱 의심해 볼만합니다.


#7 수면장애



수면장애로 인해 만성피로가 올 수 있습니다. 만약 잠에 들기 어렵다면 침대에서 억지로 머물러 있기 보다 일어나서 다른 무언가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피로감을 느낄 때 잠을 청하는 것이 좋으며 가급적 낮잠은 피해야 합니다.


#8 탈모


탈모는 에스트로겐이 과다할 경우나 결핍될 경우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9 피부 건조증


피부가 평소 보다 푸석푸석해진 느낌이라면 이 역시 여성호르몬 과다로 인해 흔히 나타나는 증상 중에 하나입니다.


피부에 수분이 줄어들게 되면서 건조해지고 이어서 간지러움이 생기거나 각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유레아(요소)가 함유된 로션이나 크림을 발라주면 피부 건조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10 고혈압


에스트로겐 수치가 올라가면서 혈압 수치까지 함께 올라가는 경우도 있는데, 이 때 프로게스테론 호르몬을 복용하여 혈압을 낮출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11 손발이 차가워짐


에스트로겐이 과다할 경우 신체의 신진대사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여성호르몬이 과다할 경우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나 저혈당증 등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 때 손발이 차가워지는 증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여성호르몬 수치 조절하기



여성호르몬이 과다한 상태가 유지될 경우에는 자궁내막암이 발병될 수 있으며, 유방암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위의 11가지 증상 외에도 신체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수치를 줄이기 위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또한 여성호르몬은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만으로도 수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고지방류의 음식은 피하고 채소와 과일 등을 많이 먹기
  • 스트레스 환경을 줄일 것
  • 섬유질 섭취를 많이 할 것
  • 일주일에 3회 정도는 조깅 등의 유산소 운동하기



참고로 섬유질이 풍부함 음식은 '아몬드, 아보카도, 강남콩, 라즈베리, 배, 당근, 브로콜리, 바나나' 등이 있습니다.


추가로 삶에 도움이 되는 정보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