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할부로 사는법 (최저금리)

주택 마련 다음으로 많은 비용을 투자하는 것이 바로 자동차입니다. 


한 번에 수천만원에서 비싸게는 억단위가 넘어가는 목돈이 필요하기 때문에 일시불로 차를 구매하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때문에 중고차를 사든 신차를 구매하든 목돈을 한 번에 주는 것보다는 할부로 구매하거나 대출을 받아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 요긴하게 사용되는 것이 금융상품이지만 시중에 워낙 많은 할부 프로그램이 나와있어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지 어렵습니다.



중고차와 신차 모두 할부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차량을 할부로 구매할 때는 먼저 제1금융권인 은행부터 알아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 다음으로 카드사, 캐피탈 순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자동차 할부로 사는법


자동차를 할부로 구매할 때 이용할 수 있는 금융상품은 은행을 비롯한 제1금융권, 카드와 캐피탈과 같은 2금융권으로 크게 나누어 집니다.



예전에는 2년 또는 3년 정도의 할부가 보통이었다면 최근에는 월상환 금액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게 48개월에서 최장 120개월(10년) 까지 할부가 가능해졌습니다.


차량은 고가의 상품이기 때문에 할부 구매시 본인이 얼마의 금리를 적용 받냐에 따라 적게는 수십만원에서 많게는 수백만원의 이자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즉 차량의 등급이 바뀔 수 있는 비용차이가 발생합니다.


금융상품을 이용할 때는 본인의 신용등급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신용등급이 좋을 수록 1금융권 상품을 통해 저렴한 금리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반면 1등급은 심사조건이 2금융권 보다 까다롭기 때문에 할부 승인이 쉽게 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때는 카드사, 캐피탈, 저축은행 또는 상호금융을 이용하면 됩니다.


※ 보통 자동차 판매사가 직접 운영하거나 제휴하고 있는 금융사가 있으니, 차량을 구매할 때 도움을 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참고로 제휴 금융사는 대부분 2금융권입니다.)


오토론은 은행이 대세


자동차를 할부로 구매할 때 이용할 수 있는 오토론은 제1금융권이 가장 유리합니다. 


요즘 은행에서는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심사조건이 완화되고 있으며, 대줄기간도 최장 120개월 까지 늘려서 받을 수 있습니다.



※ 120개월은 신차 기준이며 중고차는 60개월이 최대 수준입니다.


상환방식은 원리금균등분할상환으로 매월 동일 금액을 납부하는 방식으로 선택을 합니다.


또한 최근에는 금리가 낮아져 신차를 구입할 때는 2.8% 내외의 금리가 나오며, 중고차의 경우에도 3.3% 정도의 금리가 결정됩니다.


 ex > 하나은행 오토론



요즘은 1금융권에서 대출을 진행해주면서 다양한 프로그램도 추가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신차를 구매할 경우 기존에 본인이 타던 중고차를 팔아야 하는 수고를 덜어주기 위해 경매 최고가에 판매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중고차를 구매하면 정비사가 직접 방문하여 차량을 점검해주기도 합니다.


카드사의 반격


자동차할부 시장은 무려 34조원이 된다고 합니다. 그만큼 매력적인 시장이기 때문에 최근에는 카드사들도 공격적으로 영업에 나서고 있습니다.


■ 자동차할부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카드사


- 신한카드

- KB국민카드

- 삼성카드

- 우리카드

- 롯데카드


카드사는 2금융이기 때문에 금리가 비쌀 것으로 생각하지만 신한카드의 '마이카' 등은 신차를 구매할 때 연 1.8%~3.6%의 금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카드사가 이렇게 공격적인 영업을 하는 이유는 바로 제1금융권인 은행과 현대캐피탈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가지기 위해서입니다.



■ 현대캐피탈 할부 금리


- 신차 기준 연 4%~6%


또한 카드사는 차량을 구매할 때 인시불로 결제할 경우 카드 종류에 따라 최대 1.2%를 캐쉬백 해주고 있습니다.


카드사에 따라 할부 구매가 되는 경우도 있으며 할부 대출이 진행되는 것이 있습니다. 카드사를 통해 자동차를 할부로 구매할 때는 최저 3개월에서 최장 60개월 중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카드사의 할부 금리는 아래와 같이 할부 기간에 따라 차등 적용됩니다.


<12개월 할부 금리 : 최저 1.9%>


<60개월 할부 금리 : 3.2%>


대출 대상


제1금융권, 캐피탈을 통해 할부로 구입을 하고자 할 때 아래과 같은 자격조건이 있습니다.


  1. 직장인 - 6개월 이상 재직
  2. 사업자 - 1년 이상 사업영위


함께 보면 유익한 글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