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v바이러스 원인 및 지료법

HVP 는 인유두종바이러스로 피부각질세포증에 감염되는 생식기바이러입니다.


현재까지 발견된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확인된 것만 약 100여종이 넘으며 40% 정도는 주로 생식기에서 발견이 됩니다. 


인유두종바이러스는 일부를 제외하고는 치명적이지 않으며, 신체는 자체 면역체계를 통해 HPV의 대부분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안타까운 것은 면역체계를 가지고 있다고 해도 100% 완벽하게 제거하고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는 것입니다.


즉 한 번 감염이 될 경우 계속해서 인유두종바이러스를 보균한 채 지내야 합니다.



우리나라 여성의 경우 현재 20~30% 정도가 인유두종 바이러스 중 한 가지에 감염되어 있을 정도로 상당히 흔한 바이러스입니다.


HPV 감염증상

HVP 감염에 걸렸다고 곤지름이나 사마귀 같은 증상이 나는 것은 아닙니다. 대부분의 HVP 는 감염 후에 별다른 증상이 없으며 면역체계에 의해 자연소멸됩니다.


따라서 대부분 본인이 감염된지도 모른채 평생을 살아가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일부 고위험군에 속하는 'HPV 16번, 18번'은 자궁경부암의 70%의 원인을 차지하며, 비교적 저위험군인 'HPV 6번, 11번' 은 생식기 사마귀를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HPV 고위험군 바이러스


31, 33, 35, 39, 45, 51, 52, 56, 58, 59, 66, 68, 69, 73번


 HPV 저위험군바이러스

6, 11, 34, 40, 42, 3, 44, 54, 61, 70, 72, 81번



만약 HPV로 인해 신체의 변화가 발생하였다면 위의 HPV 중에 하나일 확률이 상당히 높습니다.



특히 6번, 11번에 의한 감염이 될 경우 생식기에 사마귀가 나타나면서 피부조직이 쉽게 부스러질 수 있으며 통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HPV 증상은 면역력이 약해지면 생싱기 외에도 입술 부위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hpv바이러스 원인


대부분이 성접촉을 통해서 전파가 됩니다. 특히 불특정 관계 파트너가 많은 경우에 감염위험이 더욱 높아지는 경향을 보이며 콘돔등을 사용할 경우 감염확률을 낮추어 주지만 100% 막지는 못합니다.


아주 드물지만 출산시에 감염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출산시 감염은 1% 수준으로 HPV 6, 11번이 전염되어 수년간 잠복해 있다가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외 원인으로 손이나, 수혈, 수술, 물건 등으로도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HPV는 전염성이 강하기 때문에 본인이 만약 감염이 되었거나 의심이 될 경우 주위에 감염이 되지 않도록 신경 쓸 필요가 있습니다.


※ 성접촉에 의한 감염이 많다는 것이지 절대적이지는 않습니다. 성경험이 전혀 없는 여성에게도 감염의 보고가 되고 있습니다.



HPV바이러스 치료


대부분의 HPV 는 특별한 치료를 동반하지 않고도 자연 소멸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감염 후 70%는 1년 안에 소멸되고 90%는 2년 안에 소멸되지만 드물게 수년간 감염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반면 HPV 6번, 11번의 경우 눈에 보이는 사마귀가 피부에 발생하기 때문에 치료가 필요합니다.


보통 사마귀는 아래 3가지 방법을 이용해서 치료를 합니다.


1. 레이저 치료


2. 냉동요법


3. 약제 치료 (포도필린, 이미퀴모드)


위의 치료는 사마귀는 제거할 수 있으나 바이러스까지 치료가 되지는 않습니다. 바이러스의 경우 특별한 치료를 받지 않아도 신체의 면역력이 회복하면 자연스럽게 소멸됩니다.


즉 HPV 바이러스는 무증상인 경우에는 별다른 치료를 받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며 면역력을 통해 충분히 제어를 할 수 있습니다.


HPV 예방 방법


HPV는 상당히 많은 종류가 있으며 그 중 40여종이 성관계를 통해 전파가 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관계를 갖는 분들에게는 누구나 HPV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18~29세가 HPV에 감염될 가능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그 이상의 나이에서도 30% 이상의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HPV가 심각한 바이러스는 아니지만 지속적으로 노출될 경우 암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큰 만큼 사전에 예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자궁경부암은 여성암 중에서 4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HPV 는 현재 백신을 통해 예방이 가능합니다.


HPV 백신은 2가, 4가, 9가로 세가지 종류가 있으며 숫자는 몇가지 바이러스를 예방하냐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9가의 경우 남녀를 포함하여 가장 많은 HPV 바이러스 종류를 예방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만 12세 여아의 청소년에게 2가, 4가 HPV 백신을 무료로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성인의 경우에는 비용을 내고 백신 접종이 가능합니다.


같이 보면 유익한 내용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