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년기 요실금 원인 및 치료방법

요실금이란 본인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소변을 보는 증상을 뜻합니다. 


요실금은 여성의 40%가 경험할 정도로 상당히 빈번한 질한으로 심리적으로 스트레스를 크게 증가시키고 민감한 부위인 만큼 드러내기 부끄러워 적정시기의 치료 시기를 넘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실금을 오랜 기간 방치할 경우 만성배뇨 장애가 생길 수 있으며, 진균 감염증이나 만성 질염 등의 2차 질환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요실금이 심각한 질환이 아니라고 가볍게 치부하다가는 심각한 배뇨 장애를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갱년기 요실금 원인


여성에게 갱년기는 제2의 사춘기라 불리며 에스트로겐 호르몬의 감소와 노화로 인해 난소기능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면서 폐경이 시작됩니다. 


이로 인해 안면홍조나 수면장애, 요실금과 같은 신체적인 변화와 함께 심리적으로도 감정의 기복이 심하게 됩니다.


갱년기 신체 변화 중에서 요실금은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소변이 밖으로 흘러나오는 증상을 말하는데, 이는 소변 통제 능력이 상당히 약해졌다는 것을 뜻합니다.



보통 갱년기 여성에게 나타나는 요실금은 대부분 복압성입니다. 기침이나 재채기, 줄넘기와 같이 복합이 갑자기 증가하게 될 경우 소변이 새어 나오게 됩니다.


여성호르몬은 여성생식기 뿐만 아니라 방광과 요도에도 같이 존재하는데, 여성호르몬의 농도가 변화될 경우 배뇨기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기치게 됩니다.


갱년기에 접어들면서 여성호르몬이 감소되면 요도괄약근과 골반바닥근육의 탄력이 저하되면서 요도괄약근이 느슨해지게 되면서 소변을 본인의 의지로 통제하지 못하게 됩니다.


※ 요실금 종류


요실금 자가진단


만약 아래 목록 중에 2가지 이상 해당될 경우 보다 자세한 정밀 진단이 필요합니다.



요실금 치료 병원



비뇨기과하면 남성이 자주 찾는 전유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만 요실금에 대한 치료는 산부인과 보다 여성 전문 비뇨기과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산부인과는 여성의 자궁과 난소 등 생식기계 진료를 메인으로 하며 비뇨기과는 요도나 방광 등의 비뇨기계 진료를 진행합니다.



요실금 치료 방법


요실금 종류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갱년기 여성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복압성 요실금의 경우 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많으며, 절박성 요실금은 약물치료와 골반저근 도수 치료를 병행합니다.


또한 복압성과 절박성의 증상이 모두 나타나는 혼합성 요실금은 수술 또는 약물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라이프를 업시키는 정보글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