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호르몬 부족증상 및 해결법

여성들의 건강에 민감하게 작용하는 것이 바로 여성호르몬입니다.


여성호르몬은 단순히 여성스러움 또는 임신과 출산 등에 관련된 호르몬이라 생각하는 분들이 많지만 이 호르몬이 부족해지게 되면 피부 노화 부터 건강까지 악화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여성호르몬으로는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으로 2가지가 있습니다.


이 중 에스트로겐은 여성스러움과 관련된 호르몬으로 머릿결, 탄력있는 피부, 바디라인 등에 관여를 하고 프로게스테론은 자궁과 임신과 관련되어 작용을 합니다.



따라서 여성에게 이 호르몬은 균형을 유지해야 아름다움과 함께 건강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성 나이 35세 전후로 여성호르몬이 급격히 줄어들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따라 여성의 신체에 여러 변화가 나타나게 됩니다.


여성호르몬 불균형 증상


여성호르몬은 여성의 신체에서 상당히 다양하면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뇌부터 피부, 뼈, 심장, 피부 및 균육까지 상당히 깊게 관여를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호르몬의 균형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호르몬의 균형이 깨지게 될 때 주로 나타나는 증상은 생리불순, 수족냉증, 피부트러블, 아토피 및 알러지, 비염, 탈모, 피로 등이 있습니다.


만약 아래의 증상이 있다면 호르면의 균형이 깨진 것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 손발이 차거나 평소 체온이 36도 이하
  • 복부지방 증가
  • 쉽게 느끼는 피로감
  • 머리카락이 빠지거나 윤기가 없어짐
  • 얼굴 또는 목에 여드름
  • 생리양이 줄고 주기가 불규칙
  • 성욕 감퇴
  • 불임
  • 비염 또는 알레르기 증상


여성들은 35세 전후로 호르몬이 급격히 감소하게 되며 45세 전후에는 갱년기가 찾아올 수 있습니다. 갱년기가 되면 여성들은 난소의 기능이 저하됩니다.


난소의 기능이 저하되면서 여성호르몬이 부족해지는데, 이에 따라 신체적 변화와 더불어 감정적, 정신적 변화를 맞게 됩니다.



여성호르몬 부족 증상


여성호르몬이 부족할 때 나타날 수 있는 대표적인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골다공증


여성호르몬이 부족해지면 골량이 감소하게 되면서 뼈가 강도가 약해지는 골다공증이 올 수 있습니다.



#2 심장질환


여성들은 남성에 비해 동맥경하가 늦어 심혈관 질환이 상대적으로 더 적습니다. 

이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관세포를 건강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여성호르몬이 부족할 경우 동맥경하의 위험성이 증가하며 이에 따라 심장질환이 올 수 있습니다.

#3 비만 및 피부변화



여성호르몬의 기능 중에 하나로 비만 방지입니다. 폐경 이후에 여성호르몬이 감소하면 평소와 같은 생활에도 살이 더 찌게 되며 콜라겐이 사라져 없어지면서 피부노화가 급격하게 진행됩니다.



#4 인지장애


여성호르몬은 기억력과 집중력에도 관여합니다. 여성호르몬 감소에 따라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언어 및 기억 장애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알츠하이머나 치매에도 연관이 있습니다.

#5 안면홍조


안면홍조는 갱년기 여성에게 자주 나타나는 증상으로 안면 말고도 목이나 가슴이 붉어지는 현상이 나오며 열이 발생합니다.


그 외에 두통이나 현기증, 질위축, 성욕감퇴, 요실금, 배노통, 비뇨생식기 감염이 있을 수 있으며 전신이 쑤시는 관절통을 겪게 될 수 있습니다.


신체의 변화와 함께 감정적으로도 불면이나 과민증상, 우울증, 집중곤란 등의 정신증상이 올 수 있습니다.


여성호르몬 보충, 보강


음식을 통해 여성호르몬을 보충해주면 호르몬 부족으로 겪을 수 있는 증상들을 이겨낼 수 있습니다.



■ 여성호르몬을 보충 또는 보강 시켜주는 음식


1. 자두

: 자두 속에는 '보론'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이는 에스트로겐의 분비를 촉진시켜주는 기능을 합니다.


2. 콩

: 콩에는 유사 여성호르몬 역할을 하는 '이스플라본'이 많이 있습니다.


3. 홍화씨

: 여성호르몬이 부족할 경우 칼슘 흡수가 잘 되지 않습니다. 홍화씨는 칼슘 흡수를 도와줍니다.


4. 석류

: 피부탄력에 도움을 줍니다.


5. 칡

: 폐경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위의 음식물을 자주 섭취하면 여성호르몬이 부족해지면서 나타날 수 있는 각종 부작용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음식물 외에도 여성호르몬 보조제도 인기가 많습니다.


GNC 피토 에스트로겐, 검정콩 추출물을 담은 풀무원의 그린체 로제빈수, 솔가 대두이소플라본, 정관장 화애락퀸, 미인을 위한 빨강석류, 농부가 프리미엄 칡즙, 천호식품 황후 백수오, 세노비스 달맞이꽁유 등 본인에게 맞는 영양제를 찾아보는 것도 방법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