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인트 지우는법 [유성, 수성]

일상생활에서 페인트가 묻는 경우는 자주 있는 일이 아닙니다.


페인트로 도색을 하거나 본인도 모르게 도색된 페인트가 아직 마르지 않은 상태에서 피부나 옷에 묻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요즘은 DIY를 통해 집꾸미기를 위해 인테리어를 셀프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페인트를 묻는 것이 자주 일어나는 일이 아니다 보니 작업 이후에 페인트를 지우지 못해 당황스러울 수 밖에 없습니다.



페인트에는 유성페인트와 수성페인트 2가지로 나뉘어지고 대부분의 페인트는 코팅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페인트가 마르면서 코팅이 되기 떄문에 지우기가 더욱 어려워 질 수 밖에 없습니다.


TIP


페인트 도색 작업을 할 때는 물티슈 또는 걸레를 가까운 곳에 두고 작업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페인트를 가장 쉽게 지우는 방법은 페인트가 묻었을 때 바로 지우는 것입니다.



오래된 페인트 지우는 방법



오랜 시간이 지나면 페인트가 굳게 됩니다. 완전히 말라버리고 오래되었다면 이를 지우는 것은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1. 페인트가 묻은 부위에 아세톤 또는 물파스를 사용하여 얼룩에 바르고 방치해줍니다.

2. 시간이 경과하면 페인트가 녹게 되는데 사포를 이용하여 녹은 페인트를 긁어줍니다.

3. 물티슈를 이용해서 깨끗하게 닦아주면 됩니다.


옷에 페인트가 묻은 경우


#1 수성페인트


일반적으로 가정에서 사용되는 페인트는 대부분 수성페인트를 이용합니다. 수성페인트를 지우는 법은 비교적 간단합니다.


1. 페인트 자국에 아세톤을 발라 페인트를 녹여줍니다.

2. 뜨거운 물에 옷을 담가서 페인트 얼룩을 녹여줍니다.

3. 중성세제를 묻혀서 살살 비벼주면서 얼룩을 제거해줍니다.



#2 유성페인트


유성페인트는 세제와 물을 이용해도 지워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위의 방법을 이용해도 페인트가 지워지지 않았다면 옷에 묻은 페인트는 유성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페인트가 부분적으로 묻을 경우 크린토피아 세탁소에 맡겨도 장담하지 못합니다.



왜냐면 페인트를 지우기 위해 소독제를 이용할 경우 옷이 특정 부위만 탈색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유성페인트가 옷에 묻었을 때 이를 그냥 방치하게 되면 옷에 치명적입니다.


옷에 묻은 유성페인트를 지우고자 할 경우 아래 방법을 이용해보길 바랍니다.


1. 마른 천 또는 수건에 시너와 같은 기름을 묻혀서 페인트 얼룩 부분에 문질러 줍니다.

2. 페인트 자국이 벗겨지면 중성세제를 이용하여 세탁해줍니다.


페인트가 피부에 묻은 경우


피부에 묻은 페인트는 옷에 묻은 것 보다 지우기가 쉽습니다. 단 페인트 성분이 피부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으니 피부에 묻은 즉시 페인트를 지워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1. 비누, 폼클렌징을 이용하면 쉽게 지워집니다.

2. 위의 방법으로 지워지지 않을 경우 버터를 페인트 자국에 문질러서 녹여주고 수건으로 닦아줍니다.



버터에는 기름기가 있기 때문에 이 기름기가 페인트를 지우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페인트가 지워졌다면 따듯한 물로 헹궈서 버터의 기름기를 지워주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