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조숙증 주사 부작용 (국내 사례 예시)

부모님이라면 누구나 자녀가 건강하고 키도 부쩍 크길 바랄 것입니다. 따라서 영양 있고 풍부한 먹거리와 함께 좋은 환경 속에서 아이들의 성장은 과거 대비 빨라지는 추세에 있습니다.

 

반면 서구화된 식습관과 운동 부족, 영양 과잉, 환경 호르몬, 스트레스 등으로 소아비만이나 성조숙증을 겪는 아이들도 증가 추이에 있습니다.

 

성조숙증이 나타나는 아이들은 또래 친구들보다 2차 성징이 빠르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당장은 주변 아이들보다 빠르게 크는 것 같지만 성장판이 빨리 닫혀 최종 키는 평균보다 작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녀들은 이에 대한 인지가 부족하기 때문에 부모님의 각별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만약 자녀가 성조숙증으로 진단을 받을 경우 성선 자극 호르몬 작용제를 치료하거나 6개월마다 성장호르몬 주사치료인 성조숙증 주사를 맞을 수 있습니다.

 

치료를 시작하면 6개월 이내에 자녀의 2차 성징이 억제되면서 여아는 가슴 멍울이 작아지고 남아는 고환 크기가 작아지게 됩니다.

 

2차 성징이 억제되면서 과거보다 키가 성장사는 속도가 감소되지만 천천히 오랜 기간 클 수 있습니다. 치료가 끝나면 6개월 이내에 성호르몬이 다시 정상적으로 분비되고 사춘기도 시작됩니다.

 

※ 성조숙증 치료의 목적은 키 성장뿐만 아니라 성조숙증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을 피하기 위함입니다.

 

성조숙증 주사 부작용

 

성조숙증 주사 치료를 결정하게 되면 당장 걱정되는 것은 바로 부작용 여부입니다. 성조숙증 치료는 호르몬에 관여하는 것이고 그 어떤 치료도 부작용으로부터 완전히 자유로울 수 없기 때문입니다.

 

 

성조숙증 치료 목적으로 사용되는 치료제는 leuprolide 또는 triptorelin 계열이 사용되는데, 이는 국내에 도입된 지 30년 정도가 되었습니다.

 

30년 정도 치료가 진행되면서 나타난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근육통
  • 관절통
  • 부종
  • 두드러기 발진
  • 갑상선 기능 저하증
  • 두통
  • 홍조
  • 당뇨 수치 향상

 

다행스러운 것은 위의 부작용 증상은 신체에 위협을 주는 심각한 부작용이 아니며 대부분 일시적인 현상으로 하루 정도면 회복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마저도 아예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만큼 안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외에 백혈병이 발병되었다고 나오는 부작용도 있었지만 이는 전 세계적으로 50여 명으로 성호르몬 치료를 받은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과의 차이가 없어 사실상 인과성이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 부작용 사례

 

아래는 성조숙증 자녀에게 주사 치료를 시작하고 나타나는 증상으로 커뮤니티에 나온 내용들입니다.

 

 

위의 자녀는 구역질과 두통으로 주사를 변경했는데도 얼굴이 부으면서 홍조까지 나왔다고 하네요. 부작용 증상 중에 하나로 시간이 지나면 해결되지만 증상 정도가 심한 경우 병원을 찾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아이의 감정 기복이 심해졌다는 부모님들도 종종 있습니다. 부작용으로 감정이 변한다는 내용은 없으나 주사로 인해 아이가 힘들고 사춘기에 접어드는 무렵이라 아이가 민감한 상황에서 나타난 반응일 수 있습니다.

 

 

성조숙증 치료 이후 속이 거북하고 성격 등에 변화도 있다는 후기입니다.

 

결론..

 

성조숙증 치료는 국내에 도입된 지 30년 정도가 되면서 별다른 부작용 신고가 없을 정도로 안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간혹 일시적인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지만 하루 이틀 이내에 사라지는 수준에 그치며 심각한 부작용은 보고되고 있지 않습니다.

 

 

성격에 변화가 있다는 것도 있지만 시기적으로 사춘기에 접어들기 때문에 감정이 예민해지고 기복이 생기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위에 설명한 성조숙증 부작용 역시 찾고 또 찾아서 나온 내용에 불과합니다.

 

즉 성조숙증 치료는 안전하다고 볼 수 있으며, 부작용보다는 자녀의 상황에 맞는 치료를 받는데 집중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