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레스테롤 낮추는 약 종류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신체에 악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실제로 콜레스테롤 수치가 평균 기준치에서 1mg/dl이 올라갈수록 심혈관 관련 성인병 발병 가능성이 2%씩 증가하게 됩니다.

 

콜레스테롤은 수치에 따라 정상과 경계, 높음 수준으로 구분되며 경계 수준인 200~239mg/dl까지는 생활습관 및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높음 수준인 240mg/dl 이상이라면 치료 대상으로 약물 복용 등으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임의로 조정을 해야 합니다.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약은 전문의약품으로 의사의 처방이 필요합니다. 콜레스테롤 약 종류는 기전에 따라 다양하며 주로 스타틴제 계열, 콜레스티라민, 에제티미브, 피브레이트 제제 등이 있습니다.

 

영양제 중에서는 비타민B3의 효능이 있는 니코틴산과 불포화지방인 오메가 3 지방산도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큰 범위에서는 해당 영양제도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약의 범주에 해당합니다.)

 

<콜레스테롤 정상 수치>

 

콜레스테롤 낮추는 약 종류

 

#1 스타틴 계열

 

스타틴은 콜레스테롤 약 중에서 가장 많이 처방되고 있는 약물로 콜레스테롤 전 단계 물질의 생성을 억제하여 콜레스테롤이 간에서 합성하는 것을 억제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환자가 스타틴 계열의 약을 복용할 경우 심근경색 위험을 25% 줄여주며, 심혈관질환이 이미 있더라도 스텐트 삽입술과 같은 치료를 피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스타틴 계열 약

- 종근당 로바로드정

- 한미약품 뉴바스트정

- 유한양행 아토르바정

- 중외신약 리바로

 

반면 부작용으로는 근육통, 2형 당뇨병 위험 증가, 근력 저하 등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해당 부작용은 비교적 드물게 나타나는 것으로 콜레스테롤 약을 복용해서 얻는 득이 훨씬 크기 때문에 개인적인 판단으로 약을 끊기보다는 상담을 통해 복용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콜레스티라민

 

콜레스테롤이 장내에 흡수되지 않고 배변으로 배출될 수 있도록 돕는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단 부작용으로 중성지방이 증가하는 사례가 보고되고 있어 중성지방 수치가 높은 사람은 처방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3 에제티미브

 

소장에서 콜레스테롤이 흡수되지 않도록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혈중 LDL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 에제티미브 계열 약

- 한미약품 로수젯정 (앞도적 1위)

- 대웅제약 크레젯 정

- MSD 아토젯정

- 유한양행 로수바미브

 

#4 피브레이트

 

피브레이트 계열의 약은 혈액 속 중성지방 수치를 떨어뜨리면서 VLDL 콜레스테롤을 분해하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적입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