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초음파 검사비용, 간 초음파로 알수있는 것

물체에 반사되는 성질을 이용한 초음파 검사는 몸속에 기구를 삽입하지 않고도 신장의 내부 구조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X-선과는 다르게 방사선 피폭의 위험이 거의 없고 안전성이 검증되어 임산부와 유아도 부작용 걱정 없이 검사를 받을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초음파 검사는 신장의 상태를 확인해 질병 유무를 체크하는데 크게 도움을 주고 있으며, 간 초음파는 간에 병이 있는지 여부를 파악하는 용도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간은 신체 부위 중에서 오른쪽 상복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간초음파 검사는 병원에서 상복부 초음파라 일컫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상복부에 통증이 발생하면서 소화가 잘 안되거나, 혈액 검사에서 산암 수치 상승, 간 기능검사 이상 소견 등이 있을 때 간초음파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위의 증상이 나타나지 않더라도 평소 음주와 흡연을 자주하고 이유 없이 체중이 감소한다면 건강검진 차원에서 초음파 검사를 고려해야 합니다.

 

간초음파 검사로 알 수 있는 것

 

 

  1. 지방간, 간낭종
  2. 간경변
  3. 만성 간염
  4. 간경변증
  5. 간암
  6. 혈관종
  7. 낭종
  8. 담관 확장
  9. 담낭 결석
  10. 담낭염
  11. 담관 용종
  12. 담도암
  13. 급성 또는 만성 췌장염
  14. 췌장암 등의 가능성

 

만약 초음파 검사를 통해 이상 증상이 나타나거나 진단의 정확도를 위해 CT 또는 MRI 등의 추가 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간초음파 검사비용

 

간을 검사할 수 있는 상복부초음파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 범위가 확대되면서 예전보다 부담 없이 간초음파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간초음파 검사비용은 병원 종류와 건강보험 적용 여부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게 됩니다.

 

#1 건강보험 적용 기준

 

상복부에 질환의 의심되어 시행되는 검사의 경우 건강보험이 적용되며, 단순 건강검진 목적의 검사는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 의심 질환 종류

1. 급성 또는 만성 복통

2. 복부에 멍을이 만져지는 경우

3. 복부에 잦은 불쾌감

4. 특별한 이유 없이 체중 감소

 

#2 병원 종류별 초음파 검사비용

 

상복부 초음파 검사는 일반 초음파와 정밀초음파 검사가 있는데, 건강에 대한 이상 소견으로 의심 질환을 찾기 위해 진행하는 검사는 대부분 일반 초음파 검사입니다. 

 

병원 규모에 따라 검사비는 다르게 책정되며, 아래는 일반초음파 검사 기준입니다.

 

1. 의원급

- 건강보험 적용 : 2만5천원 내외

- 건강보험 비적용 : 최소 4만원 ~ 최대 10만 원

 

2. 병원

- 건강보험 적용 : 3만 5천 원 내외

- 건강보험 비적용 : 최소 5만 원 ~ 최대 12만 원

 

3. 종합병원

- 건강보험 적용 : 5만 원 내외

- 건강보험 비적용 : 최소 8만 원 ~ 최대 16만 원

 

4. 상급종합병원

- 건강보험 적용 : 6만 원 내외

- 건강보험 비적용 : 최소 10만 ~ 최대 20만 원

 

#3 실제 간초음파 검사 후기

 

<현대아산병원 간초음파 검사비용>
<건국대학교 병원 초음파 검사비용>

 
 

※ 의심질환 또는 건강검진 목적으로 초음파 검사를 받을 때는 일반 의원급 또는 병원급에서도 충분합니다. 치료가 필요한 경우 3차 병원으로 초음파 사진이 인계되기 때문에 꼭 종합병원으로 가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의료실비보험은 건강검진 목적이 아닌 질병 의심 소견이 있는 경우에 보험금을 통해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실손보험을 가지고 있다면 급여든 비급여든 검사비의 10~20%만 내면 되기 때문에 부담이 크게 줄어듭니다.

 

 

검사 전 주의사항

 

내시경 검사가 아니지만 초음파 검사 역시 검사를 받기 전 8시간 이상의 금식이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음료를 포함한 음식물을 섭취할 경우 취장이 팽창하면서 췌장 등이 가려지기 때문에 정확한 검사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소아의 경우 6시간)

 

정확한 검사를 받기를 원한다면 껌이나 담배, 물 역시 일체 삼가야 합니다.

 

검사를 받기 전에는 편안한 옷을 입는 것이 좋으며 검사시간은 대략 20분 내외로 진행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