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드랑이 피지낭종 원인 및 치료 방법

갑자기 겨드랑이에 작은 혹이 만져질 경우 혹시 위험한 종양이 아닐까 놀라게 됩니다.

 

겨드랑이는 유방 유방 조직과 가까운 부위라서 악성 종양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신체에서 흔하게 나타나는 질환으로 피지낭종인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신체 부위에 비해 겨드랑이에 피지낭종이 생길 경우 일상생활 중에 자연스러운 마찰이 많아 피부의 온도가 높아지고 염증이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멍울이 느껴진다고 손으로 자주 만지거나 짜낼 경우 세균이 침투하여 2차 감염의 위험도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겨드랑이 피지낭종 원인

 

우리 신체의 피부 속에는 피부를 윤택하게 하고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피지샘이 있습니다.

 

이 피지샘을 통해 피지를 배출하는데 입구가 막혀 피지를 정상적으로 배출하지 못할 경우 피지 주머니가 만들어지면서 고이게 됩니다. 

 

 

이렇게 생긴 주머니의 혹을 피지낭종이라 합니다.

 

※ 피지샘이 막히는 이유

  1. 피지가 과도하게 분비되는 경우
  2.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는 경우
  3. 청결하지 못한 경우
  4. 수분 섭취 부족
  5. 기타(흡연, 음주)

 

 

즉시 내원해야 하는 경우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경우 피지낭종의 증상이 악화된 것으로 바로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과정을 밟아야 합니다.

 

 

  1.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 단기간에 커지는 경우
  2. 육안으로도 확인될 정도로 낭종이 큰 경우
  3. 주변 피부의 변화(붉거나 검게 변색)
  4. 불규칙한 경계가 생기는 경우

 

겨드랑이 피지낭종 증상

 

초기에는 손으로 만져도 별다른 통증이 느껴지지 않으며 작고 단단한 혹의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낭종의 색상도 피부색과 동일하여 대수롭지 않게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낭종의 크기가 점점 커지고 불편함을 느끼다가 통증이 유발됩니다.

 

 

이때 치료하지 않고 피지낭종을 방치하면 배출되지 못한 피지가 계속해서 고이면서 크기가 더 커지게 되며, 심한 경우 염증이 생기면서 주변 조직까지 압박하게 됩니다.

 

근육층까지 염증이 침범할 경우 심한 통증이 유발되며 겨드랑이 악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겨드랑이 피지낭종 치료 방법

 

겨드랑이 피지 낭종은 생명에 위협을 주는 악성 종양이 아니기 때문에 건강에 큰 문제가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오랜 기간 방치하게 되면 낭종 주머니에 부산물이 계속해서 쌓이면서 혹이 커지고 통증이 발생하고 불편함이 상당합니다.

 

또한 자연치유가 되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에 겨드랑이에 낭종이 만져진다면 최대한 빠르게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손으로 압출해도 될까?

 

낭종을 손으로 짜면 내용물이 나오게 되지만 이러한 방법은 피지낭종을 근본적으로 치료하지 못합니다.

 

왜냐하면 속에 있는 껍데기는 그대로 유지되기 때문에 금방 다시 재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압출 과정에서 염증 발생 위험도가 크게 증가하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의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2 완치 방법은?

 

겨드랑이 피지낭종을 치료하기 위해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수술입니다. 

 

 

제거를 하기 위해 무조건 수술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방치했을 경우 다양한 증상과 함께 부작용이 발생될 것으로 예측된다면 외과적 수술을 통해 빠르게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은 입원할 필요없이 30분 정도가 소요되며 초음파로 정밀 진단을 한 후에 국소 마취를 하고 얇게 피부를 절개하여 피지낭종을 제거합니다.

 

겨드랑이는 임파선 등의 조직이 지나가는 부위입니다. 즉 간단하지만 난이도가 있는 수술이기 때문에 풍부한 임상경험이 있는 외과 전문의에게 치료를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3 수술비용 보험처리?

 

겨드랑이 피지낭종을 치료받을 경우 실비보험을 통해 보험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즉 실손보험이 있다면 수술비에 대한 부담 없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