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음부 가려움증 원인 및 해결 방법

회음부는 외부 생식기와 항문 사이의 부위로 손이 잘 닿기 어렵고 눈으로 잘 보이지 않는 신체 부위입니다.

 

가려움증이 발생해도 큰 질병은 아닌 것 같고 병원에서 치료를 받기도 민망해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사람들이 있는 곳에서 긁기도 힘들고 특히 밤에 가려움증이 심해지는 탓에 스트레스가 상당합니다.

 

회음부는 민감한 부위로 구조상 습한 환경에 있는 만큼 가렵다고 긁을 경우 손에 세균이 있을 경우 2차 감염 위험이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무작정 가려움을 참기보다 원인을 파악하여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회음부 가려움증

 

회음부 가려움증 원인

 

1. 피부 질환

 

회음부는 Y존으로 하루 종일 습하고 통풍이 잘 되지 않아 피부가 약해지기 쉬운 부위입니다.

 

회음부 가려움 원인

 

피부는 습기에 오래 노출될 경우 세균 감염 등에 취약하고 잦은 마찰로 인해 짓무르면서 피부가 약해지면서 가려움증이 발생됩니다.

 

※ 해결방법

 

외부 활동이 많은 낮 시간에는 어렵더라도 집에서는 통풍이 잘되는 편안한 옷을 입는 것이 좋으며, 잠잘 때는 속옷을 아예 입지 않는 것도 방법입니다.

 

2. 질염

 

질염 회음부 가려움

 

질염은 여성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스트레스나 과로 등으로 면역력이 저하되거나 잦은 성관계로 질 내에 유해세균이 증식하면서 질염에 노출되며, 회음부 가려움증과 더불어 악취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 해결방법

 

병원에서 항생제를 처방받아 복용하거나 질정 치료를 받을 경우 2~3일 정도면 상태가 호전됩니다. 상태가 안 좋을 경우 치료 기간이 길어질 수 있으며 재발이 잦기 때문에 항상 청결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칸디다균 치료방법 및 증상

칸디다증 이라고 불리는 질염은 칸디다균에 의해 생기는 질환입니다. 칸디다균은 구강이나 질점막 등에 생존하는 곰팡이균에 일종으로 평소에는 별다른 영향을 끼치는 균은 아닙니다. 만약

wikwoo.tistory.com

 

 

3. 음모 문제

 

음모의 길이가 길거나 숱이 많은 경우 습한 환경에서 분비물까지 묻게 되면서 질 전체와 회음부에 가려움이 발생할 수 있으며 질염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특히 생리 때 증상이 심해지거나 악화될 수 있습니다.

 

※ 해결방법

 

여름철과 같이 덥고 습한 날씨에는 타이트한 바지는 피하고 통풍이 잘 되는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 때마다 증상이 심해질 경우 외음부 제모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4. 항문소양증

 

항문소양증 가려움

 

다양한 원인에 의해 항문 및 주변 피부, 회음부가 간지러운 증상을 항문소양증이라 합니다. 전 세계의 45%가 한 번 이상은 겪을 정도로 흔한 증상이며 남성이 여성보다 2~4배 더 많이 발생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항문소양증은 체중이 많이 나가거나 땀이 많은 사람, 타이트한 옷을 입는 사람들에게 흔하게 나타납니다.

 

※ 해결방법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청결입니다. 비누는 자극을 줄 수 있어 미지근한 물로 씻는 것이 좋으며, 자극성이 적은 천으로 닦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휴지를 이용해 과도하게 닦는 것은 피해야 하며, 젖은 휴지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 씻은 후에는 잘 건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같이 보면 도움 되는 글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