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암 초기 증상 및 사진

피부암은 피부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을 총칭하는 것으로 백인을 비롯하여 피부색이 옅은 사람에게 주로 발병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도 인구 고령화와 자외선 노출로 인해 피부암으로 진단받는 환자가 수가 크게 늘고 있습니다.

 

피부암이 발생하는 이유는 자외선이 주요 요인이며 방사선 노출과 화상이나 상처로 생긴 흉터, 피부 감염 등도 피부암을 일으킬 수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밖에 유전적인 요인에 의해서도 발병하는 것도 보고되고 있어 가족력이 있다면 남들보다 본인의 피부 변화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암 초기 증상

 

피부암의 악성 종양이 다른 기관으로 전이될 경우 생명에 심각한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 점과 피부암을 구분할 줄 알아야 하며, 초기 증상의 몇 가지 특징들을 파악해서 적절하게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면 대부분 완치가 가능한 암입니다.

 

피부암 종류

 

피부암은 총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자외선 노출이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기저세포암과 편평 세포암, 유전적 요인과 외상적 요인으로 발생하는 흑색종이 있습니다.

 

#1 기저 세포암

 

기저암은 피부암 전체 환자 수 중에서 33%를 차지할 정도로 흔하지만 사망률은 비교적 낮은 편입니다. 털이 나는 모공에서 발생하며 모양이 기저 셀을 닮았다고 하여 기저세포암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기저세포암 사진
<기저 세포암>

 

신체 부위 중에서는 자외선 노출이 많은 얼굴에 생기는 경우가 많으며, 초기 증상은 피부에 궤양처럼 붉은 구멍이 생기면서 염증같이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2 편평 세포암

 

기저 세포암과 마찬가지로 자외선 노출이 주원인으로 표피의 중간층인 각질 형성 부위에서 발생하는 암입니다. 

 

편평 세포암 사진
<편평 세포암 사진>

 

피부색이 하얗고 옅은 사람에게 흔하게 발생하는 것이 특징이며 자외선 외에도 피부 사마귀, 인유두종 바이러스, 외상 흉터, 방사선, 화학물질 등도 편평 세포암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3 흑색종

 

피부암 중에서 흑색종은 피부 색깔을 만드는 멜라닌 색소가 한 곳에 과도하게 집중되어 악성화되어 검은 형태의 점으로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흑색종 사진
<흑색종 사진>

 

기저암과 편평암 보다 빈도는 드물게 발생하지만 침윤과 전이가 흔하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여 적극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참고로 흑색종은 멜라닌 세포가 있는 손톱, 발톱, 손발 등의 말단 부위에 발생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검은 반점과 헷갈리는 경우가 많아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비교 바랍니다.

 

 

피부암 초기 증상

 

평소 자신의 피부에 보이지 않던 새로운 점이 생겼다면 피부암을 수 있기 때문에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합니다. 피부암의 전조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점의 크기가 서서히 진행되면서 6mm 이상 커짐
  2. 점이 생긴 부위에서 서서히 통증이 느껴짐
  3. 일정한 색이 아니라 여러 가지 색이 섞여 있음
  4. 일정한 모양이 아니라 비대칭성으로 커짐
  5. 경계가 불분명함
  6. 점의 성장 속도가 빠름
  7. 성인이 된 후 손발톱에 검은 줄 발생
  8. 붉은 병변이 계속 커짐

 

 

위의 증상은 피부암이 가지는 특징들이며 일반 점과는 다른 형태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관심을 가지면 빠르고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피부암을 예방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것입니다. 자외선이 강한 날에는 양산 또는 모자를 활용하는 것이 좋으며 인위적으로 자외선에 피부를 태우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같이 보면 유익한 글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