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d 검사 12종 검사 비용 (급여, 비급여)

STD 검사는 성전파성 질환(Sexually Transmitted Disease, STD)의 감염 여부와 성병 종류를 확인하기 위한 검사방법입니다.

 

성병균은 감염이 되어도 당장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잠복기를 가지거나 무증상으로 인해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STD는 성접촉에 의한 세균과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찜찜하거나 성병이 의심되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선제적 대응을 위해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특히 임신을 준비하는 여성의 경우 임신 전에 STD12종 검사를 해야 합니다.

 

 

성병에 감염되었을 때 많이 나타나는 증상들과 STD 검사를 받는 것을 권장하는 사항을 정리하였습니다. 아래에 해당한다면 꼭 STD 검사를 받아보길 바랍니다.

 

  1. 생식기 가려움증
  2. 생식기 염증 발생
  3. 생식기에서 악취가 있는 경우
  4. 성관계 시 통증 또는 출혈이 있는 경우
  5. 배뇨증상(배뇨통, 배뇨 절박감)이 있는 경우
  6. 남성의 경우 요도 분비물이 있는 경우
  7. 낯선 사람과의 성관계 후 성병이 의심되는 경우
  8. 임신 전 성병 검사
  9. 성병 치료 후 재발 확인이 필요한 경우

 

STD 검사로 알 수 있는 성병 종류

 

 

※ 성병(STD) 검사는 6정과 12종이 있는데 금액차이가 크지 않으니 가급적이면 12종으로 받는 게 좋습니다.

 

▶ STD 12종 항목

1. 임질

2. 클라미디아

3. 유레아플라즈마 유레아리티쿰

4. 유에라 플라즈마 파붐

5. 마이코플라즈마 제나탈리움

6. 마이코플라즈마 호미니스

7. 트리코모나스

8. 헤르페스 1형,

9. 헤르페스 2형,

10. 가드넬라

11. 매독

12. 칸디다

 

 

STD 검사 12종 검사비용

 

#1 급여 적용

 

STD 12종 검사는 의사의 질병이 의심된다는 판단하에 진행할 경우 건강보험(의료보험)이 적용됩니다. 비뇨기과와 같은 의원급 의료기관에서 검사를 받을 경우 약 2만 5천 내외의 병원 비용을 환자가 부담하게 됩니다.

 

#2 비급여 적용

 

의사의 소견이 아닌 본인 스스로 성병 감염 유무를 확인하기 위해 검사를 하는 경우에는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비급여에 해당됩니다.

 

비급여인 경우에는 6만 원 내외의 비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STD 검사는 어떻게 하나?

 

#1 여성

 

여자 STD 검사 방법은 질 내부, 자궁경부를 채취용 솔을 넣어 분비물을 채취하여 검사합니다.

 

#2 남성

 

남자 STD 검사는 소변과 생식기의 점막 샘플을 채취하여 검사를 진행합니다.

 

 
 

※ 검사 결과는 언제 나올까?

: 검사 결과나 나오는 시간은 대략 3~4일 정도가 소요됩니다. 병원에 따라 길게는 10일까지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STD 검사 결과 보고서 보는 방법

 

 

위의 내용은 실제 STD 12종 검사 결과 보고서입니다. 12종의 검사명이 있고 결과치가 있는데, 결과에 'Positive'가 있다면 해당 질환에 노출되었다는 것을 뜻합니다.

 

위의 검사결과지에서는 클라미디아 성병에 노출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D 검사 후기

 

아래는 STD 검사를 받은 후기들입니다. 그나마 다행스러운 것은 이분들은 검사를 통해 성병 질환을 확인하고 치료를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헤르페스의 경우 최근 워낙 많이 발병하고 있어 아예 이성 친구를 사귀기 전에 둘 다 STD 12종 검사를 진행하고 만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2021.01.09 - [톡톡/생활정보] - 클라미디아 감염경로 및 치료방법

 

클라미디아 감염경로 및 치료방법

클라미디아는 익숙하지 않은 이름이지만 세계적으로 가장 흔한 성병질환 중 하나로 감염이 되어도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본인이 감염되었는지 조차 모르는 경우

wikwoo.tistory.com

2021.05.12 - [건강] - 헤르페스 바이러스 치료법 (재발 방지)

 

헤르페스 바이러스 치료법 (재발 방지)

헤르페스는 전 세계 성인 60% 이상에서 감염이 확인될 정도로 흔한 감염 질환입니다. 접촉에 의해 감염이 되는 헤르페스는 한 번 감염이 되면 4~7일간의 잠복기를 가지다가 피부에 병변으로 나타

wikwoo.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