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낭성 난소 증후군 임신 확률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가임기 여성의 5~10%가 나타날 정도로 흔한 내분비 이상 질환입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으로 진단을 받게 될 경우 가장 먼저 드는 걱정은 임신입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 환자의 60~85%에서 배란 장애가 관찰되고 있으며, 희발 배란, 무배란으로 인해 무월경 또는 월경 주기가 길어지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무배란성 출혈이 규칙적으로 나타나거나 불규칙한 출혈과 같은 기능성 자궁출혈이 증상이 발생할 수 있어 임신할 가능성이 크게 저하됩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배란이 원활하게 되지 않는 질환이기 때문에 임신이 어려워집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 임신확률

 

임신을 계획 중에 있다가 다낭성 난소 증후군으로 진단을 받게 되면 상당히 난처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본인이 생리를 자주 건너뛰거나 주기가 불규칙하다면 다낭성 난소 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아래의 증상이 있으면 반드시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길 바랍니다.

 

  1. 생리 횟수가 1년에 8회 미만
  2. 생리주기가 35일 이상으로 나타남(희발성 월경)
  3. 무월경 증상(3개월 이상 생리 안 함)

 

다낭성난소증후군 증상

 

다낭성 증후군과 관련하여 잘못 알려진 내용은 비만인 여성에게 발병률이 높다는 것인데, 이는 외국 여성 기준이며 우리나라의 경우 오히려 마른 경우가 더 많다고 합니다.

 

다낭성 난소증후군에 노출될 경우 남성호르몬 과다 증상으로 몸에 털이 많이 자라는 다모증과 남성형 탈모, 여드름 과다 등의 증상 역시 우리나라 여성에게는 잘 나타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 임신 확률

 

다낭성 난소 증후군

 

다낭성 난소 증후군 상태에서 임신을 원할 경우에는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를 선택하여 임신을 할 수 있습니다.

 

▶ 수술적 치료

- 난소절제

- 레이저 기화술

 

▶ 비수술적 치료

- 배란유도제 복용

- 한의학적 치료

 

먼저 수술적 치료를 진행할 경우 1년 이내에 임신 확률은 50~80% 정도의 성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신마취를 하고 복강경 시술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환자 입장에서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비수술적 치료 방법으로 경구용 배란유도제(클로미펜)를 복용할 경우 배란 유도와 임신이 가능합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 배란유도제

 

월경 2~5일째 되는 날로부터 배란유도제를 5일간 투여하면 약 80% 확률로 배란을 보이게 됩니다. 이때 주기당 임신 확률은 15~25% 정도입니다.

 

다낭성 난소증후군 여성 중 20%는 배란유도제에 반응하지 않아 멧포민이라는 약을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배란 유도를 위해 인슐린 반응 개선제를 병합해서 사용하거나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배란유도제로도 임신이 어려운 경우에는 시험관 아기 시술 또는 인공수정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다낭성증후군 한방치료

 

임신이 급하지 않다면 한방치료를 선택하는 것도 좋습니다. 호르몬을 조절하지 않고 스스로 월경을 할 수 있도록 신체의 균형을 맞추는 치료 방식입니다.

 

실체로 한방치료를 통해 임신에 성공한 사례가 많으며 여러 연구결과를 통해 다낭성 증후군에 한방치료가 효과적이라는 것이 객관적으로 입증되고 있습니다.

 

한방치료를 통해 신체의 컨디션을 끌어올리고 균형이 맞춰지면 생리 주기가 바로 규칙적으로 돌아오지 않더라도 아기를 가질 수 있는 몸상태로 회복이 됩니다.

 

단점은 임신이 가능한 몸상태까지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비교적 긴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답답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자연임신도 가능할까?

 

다낭성증후군 자연임신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 있어도 자연임신이 안 되는 것은 아닙니다. 출산을 잘하고 나서 나중에 다낭성 난소증후군으로 진단받는 분들도 의외로 상당히 많습니다.

 

배란을 제대로 하지 않아 임신이 어려워서 그렇지 임신을 시도했을 때 임신율에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위의 안내한 치료 방식을 동원할 경우 얼마든지 임신이 가능합니다. 아래는 다낭성 난소 증후군 상태에서 자임(자연임신)에 성공한 분들 후기입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 임신후기1
다낭성난소증후군 임신후기2
다낭성난소증후군 임신후기3

 

임신과 관련하여 유익한 글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