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에 좋은 건강 식품 5가지

사람의 신체는 나이가 들수록 퇴행성 변화에 따라 관절이 마모되고 구조가 불안정해지면서 통증이 심해집니다.

 

즉 관절염이 발생하는 대부분의 원인은 관절을 무리하게 오래 쓴 결과로 볼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드는 만큼 관절을 오래 쓰게 되며 비만 체질이거나 신체가 무리가 가는 운동을 많이 하는 분들은 퇴행성 관절염이 올 가능성이 더욱 높아지게 됩니다.

 

관절에 이상이 있어도 초기에는 통증이 커서 불편하지 않지만 어느 순간 급격히 악화되면서 심한 통증과 함께 일상생활이 상당히 불편해지게 됩니다.

 

 

실제로 관절에 이상을 느끼는 50대부터 신경을 쓰게 되는데, 한시라도 일찍 꾸준히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몸의 신체는 노화가 진행되면서 관절이 약해지면서 퇴행성 변화가 찾아오지만 어떻게 관리했냐에 따라 나이가 들어서도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습니다.

 

관절 건강을 챙기기 위해서는 평소 운동과 적절한 영양분 섭취입니다.

 

건강식품을 안내하기에 앞서 운동은 상식 삼아 참고 바랍니다.

 

 
 

▶ 관절이 악화되는 운동

1. 계단 오르내리기

2. 등산

3. 레그 익스텐션

4. 스쿼트

5. 런지

 

▶ 관절에 좋은 운동

 

1. 수영

2. 아쿠아로빅

3. 실내 자전거

4. 스포츠 댄스

5. 가볍게 뛰기

6. 평지 걷기

7. 포크 댄스

 

 

아무리 좋은 운동이라 해도 신체에 무리가 갈 정도로 하면 득 보다 실이 많습니다. 특히 초기에는 관절에 불편함이 가지 않을 정도의 수준에서 점점 운동량을 늘려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운동과 더불어 관절을 보다 건강하게 지키기 위해서는 건강식품을 보조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절에 좋은 건강 식품

 

건강한 관절을 유지하고 싶다면 먹는 음식과 식품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아래 내용은 서울아산병원에서 관절 건강을 위해 추천하는 음식과 영양소입니다.

 

#1 칼슘

 

 

튼튼한 뼈는 관절 건강에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성인 기준 하루 권장 칼슘 섭취량은 1g입니다. 우유를 기준으로는 1리터를 마셔야 하기 때문에 유제품인 치즈나 요구르트를 같이 먹으면 됩니다.

 

평소 우유나 유제품을 먹지 않는 경우 칼슘 영양제를 선택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2 비타민C

 

 

비타민C는 항산화 기능이 있어 퇴행성 관절염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C는 과일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과일만으로 하루 권장 비타민C 섭취를 채우기 어려울 경우 비타민C 제제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3 오메가 3 지방산

 

 

오메가3 지방산은 관절 염증과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더하여 콜레스테롤을 제거하여 혈압을 낮우어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푸른 생선류인 연어, 고등어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푸른 생선에는 불포화지방산 EPA가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염증을 유발하는 프로스타클란딘의 생산을 막아 관절염 염증을 줄여줍니다.

 

※ 오메가3 지방산은 식품성분으로 유일하게 류마티스 관절염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는 물질입니다.

 

 

#4 항산화 야채

 

  • 브로콜리
  • 토마토
  • 시금치
  • 당근

 

 

#5 비타민B

 

 

비타민B는 체내의 부종을 가라앉히면서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신경을 보호해주는 기능으로 관절염에 좋습니다.

 

 

관절에 안 좋은 생활 습관

 

관절에 가장 안좋은 자세 중에 하나는 오랜 시간 동안 같은 자세로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동일한 자세로 30분 이상 있지 말아야  합니다.

 

장시간 운전 역시 고정 자세로 앉아있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특히 양반다리나 쪼그려 앉는 자세는 관절을 악화시키는 대표적인 자세인 만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득이하게 동일 자세로 오래 유지하고 있어야 하는 경우 스트레칭을 통해 관절을 풀어주어야 관절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식습관도 개선해야 합니다.

 

관절에 좋은 식품이 있다면 반대로 관절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치는 식품도 우리는 일상에서 자주 섭취하고 있습니다.

 

 

관절에 나쁜 식품으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 설탕
  • 냉동 피자
  • 가공육

 

당분은 염증을 악화시키며 냉동 피자는 나트륨 덩어리입니다. 또한 피자의 재료인 도우는 정제 탄수화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절 건강과 관련하여 유익한 글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