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후피임약 복용 후 생리주기 변화

임신을 예방하기 위한 피임약으로는 관계 전 복용하는 경구 피임약과 관계 후 복용하는 사후피임약이 있습니다.

 

경구 피임약의 경우 병원의 처방전 없이 약국이나 편의점에서 미성년자를 포함하여 쉽게 구매가 가능합니다.

 

반면 사후피임약(응급피임약)의 경우 의사와 상담 후 처방전을 받아야 약국에서 구매를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후피임약은 경구피임약 보다 더 많은 부작용을 낳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알려진 부작용으로는 '두통, 구토, 어지럼증, 부정출혈, 생리지연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사후피임약만 믿고 사전에 피임을 하지 않고 관계를 가지는 것은 위험한 생각입니다.

 

사후피임약은 고용양 호르몬제로 복용을 하게 되면 자궁 내 착상이 되지 않도록 막아주는 기능을 하는데, 생리 주기 내에 1회만 복용이 가능합니다.

 

<경구피임약 vs 사후피임약>

 

관계를 가진 후에 빠르게 복용할 수록 높은 피임 효과를 볼 수 있지만 100% 피임이 되지는 않으며, 각종 부작용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추천하지 않는 피임법입니다. (관계 후 2주 후에는 임신 테스터기로 임신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 응급피임약 복용 효과

  • 24시간 이내 : 95%
  • 24~48시간 이내 : 80%
  • 48~72시간 이내 : 50%

 

 

특히 사후피임약을 복용하고 생리주기에 문제가 발생했다는 여성분들이 많습니다.

 

이에 따라 각종 여성커뮤니티에는 '사후피임약 복용 후 생리를 안해요, 사후피임약 생리 안함, 사후피임약 복용 후 생리지연'등으로 문의가 종종 나오고 있습니다.

 

 
 

※ 사후피임약 구하는 방법

 

전문 의약품이기 때문에 의사의 처방전을 받아 구입할 수 있습니다. 미성년자는 원칙적으로 보호자의 동반 또는 동의가 필요합니다.

 

사후피임약 부작용 종류

 

 

사후피임약의 부작용 사례는 상당히 다양합니다. 개인에 따라 증상의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 아래의 부작용 등이 산발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1. 근육통
  2. 요통
  3. 골반통
  4. 두통
  5. 현기증
  6. 복통
  7. 생리통
  8. 유방압통
  9. 부정출혈
  10. 생리불순
  11. 자궁내막 질환
  12. 난임

 

 

사후피임약 복용 후 생리주기 변화

 

사후피임약은 체내에 프로게스테론이 많을 경우 착상 가능성이 크게 줄어드는 원리를 이용한  것입니다.

 

프로게스테론의 함량이 사전피임약 대비 약 10배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의 호르몬 농도를 강제적으로 증가시켜 임신을 막는 방식입니다.

 

 

즉 체내에서 호르몬의 불균형은 다양한 부작용을 낳을 수 있으며, 대표적으로 생리주기에도 크게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천연 호르몬이 아닌 합성 호르몬의 증가도 신체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치는 요인 중에 하나입니다.)

 

다행스러운 것은 지속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것이 아니라 복용 후 다음번 월경까지 확실한 영향을 끼친다는 것입니다.

 

즉 정상적인 상황이라면 복용 후 호르몬 변화에 따른 생리주기가 한 번 변하게 되고, 이후에는 다시 정상적으로 월경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여성에 따라 다음번 생리주기가 상당히 길어지는 경우도 있으며, 2번째 이후부터 생리주기가 상당히 불규칙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갑작스럽게 생리를 하지 않을 경우 여성은 누구나 불안해 할 수밖에 없습니다.

 

사후피임약을 복용하고 생리를 하지 않으면 피임약을 의심하게 되지만, 생리 주기가 불규칙해지는 원인은 상당히 다양합니다.

 

왜냐하면 다양하고 복합적인 요인에 의해 여성의 호르몬은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그에 따라 월경이 불규칙해지기 때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 바랍니다.

 

 

 

여성 호프몬과 생리관련 도움되는 글들..

 

2020.12.14 - [건강] - 여성호르몬 과다증상 11가지

 

여성호르몬 과다증상 11가지

우리 몸의 신체에서 호르몬 수치는 주기적으로 상승과 하강을 반복하게 되면서 균형을 맞추고 있습니다. 하지만 호르몬의 수치가 높아지게 되면 신체에 비정상적인 반응을 일으키게 되기 때문

wikwoo.tistory.com

2020.08.22 - [건강] - 여성 호르몬 부족증상 및 해결법

 

여성 호르몬 부족증상 및 해결법

여성들의 건강에 민감하게 작용하는 것이 바로 여성호르몬입니다. 여성호르몬은 단순히 여성스러움 또는 임신과 출산 등에 관련된 호르몬이라 생각하는 분들이 많지만 이 호르몬이 부족해지게

wikwoo.tistory.com

2021.06.04 - [건강] - 생리가 계속 나오는이유 3가지

 

생리가 계속 나오는이유 3가지

여성의 생리는 28~35일 주기로 규칙적으로 진행됩니다. 월경 시작 후 2~3일 정도는 생리량이 많은 것이 보통이며 그 이후에는 점차 양이 줄어들게 됩니다. 보통 5~10일이 지나면 완전히 끝나는 것이

wikwoo.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