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관절 수술 잘하는곳 (병원 선택)
- 건강
- 2021. 4. 3. 23:59
나이가 들면 노화로 인해 무릎이 시리거나 관절이 약해지게 됩니다.
인체의 뼈는 나이가 들수록 자연스럽게 약해지기 때문에 퇴행성 관절염으로 인한 무릎의 이상은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일입니다.
실제로 건강보험 평가원에 따르면 매년 무릎 인공관절 수술을 받는 환자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고령층 중에서 60, 70대 여성 비율이 70%에 육박할 정도로 높게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갱년기로 인해 호르몬 변화와 비만 등이 원인이 되는 것으로 보고 있으며 운동량이 부족한 것이 퇴행성 관절염을 앞당기게 됩니다.
퇴행성 관절염이 오면 무릎에서 소리가 나거나 굽히고 펼 때 불편함, 앉았다 서거나 취침 전 통증으로 일상생활이 상당히 불편해집니다.
특히 걷는 것조차 힘들어지면서 삶의 질이 크게 하락하게 됩니다.
이를 방치하게 될 경우 활동량이 크게 줄어들게 되면서 근육이 약해지고 건강도 잃게 되면서 면역력까지 같이 저하되는 악순환이 반복하게 됩니다.
퇴행성으로 고통을 받는 환자들에게 무릎 인공관절 수술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으며, 2019년 기준 연간 7만 명이 넘는 분들이 수술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무릎 인공관절은 수명이 대략 15~20년 정도이며 관리를 잘할 경우 100세까지 인공관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젊은 사람의 경우 인공관절 수명이 노년층 대비 짧습니다. 이는 외부 활동량이 많아 무릎을 사용하는 빈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젊은층은 무릎 인공관절 수술 여부를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무릎 인공관절 수술 시기
무릎 인공관절 수술은 결코 작은 수술이 아닙니다. 이에 따라 수술에 대한 부담감과 효과, 후유증에 대한 고민으로 수술을 쉽게 결정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병원에서 인공관절 수술을 권장하는 시기는 65세 이후입니다. 이는 인공관절의 수명이 제한적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통증을 견디기 힘들 정도로 심하거나 연골이 다 닳았을 경우에는 더 일찍 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즉 관절염 말기에 수술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무릎 연골이 남아있다면 수술을 받기보다 연골을 강화시키기 위해 생활습관을 개선하거나 교정 치료를 먼저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관절염이 심하지 않으면 체중 조절을 통해 무릎의 부담을 줄여주면서 근력 강화 운동을 같이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로 연골주사나 프롤로 주사, 약물 치료 등을 병행하면서 증상을 호전시키는 방법을 시행합니다.
인공관절 수술 잘하는곳
큰 수술인 만큼 수술에 대한 부담감과 부작용, 합병증에 대해 걱정을 안 할 수가 없습니다.
합병증의 경우 인공관절에 직접 관련된 것보다 수술 과정 또는 마취 과정에서 발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흔히 알려진 합병증으로는 정맥염, 방광염, 폐렴, 비뇨기관 염증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수술을 잘하는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무릎 인공관절 수술을 받은 환자의 만족도는 90% 이상입니다. 반면 10% 미만에서는 수술 후에도 만족감이 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무릎 인공관절 수술은 큰 수술이지만 수술 자체의 위험성은 적습니다. 수술 통증을 우려하는 분도 있는데 무통 주사가 쓰이며 수술 후에는 통증을 조절할 수 있는 치료법이 있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수술 전에 병원 선택에 대한 고민이 많을 수밖에 없는데 질병에 대한 치료는 병원에서의 경험치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무릎 인공관절 수술을 할 때 환자의 컨디션에 따라 다른 상황이 처해질 수 있는데, 이때 의사의 경험치에 따라 수술 성공의 여부가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병원을 선택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은 '전문 병원'을 찾는 것입니다. 전문 병원의 경우 특정 질환에 대한 수술을 전문으로 치료하기 때문에 수술 기록이 많으며 그만큼 전문성을 가지게 됩니다.
아래는 보건복지부에서 관절 전문병원으로 지정한 곳입니다.
부민병원, 서울 성심병원, 연세사랑병원, 씨엠 병원, 부산 고려병원, 부민병원, 부산 본명원, 해운대 부민 명원, 더을 유병원, 바로병원, 부평 힘찬 병원, 예손병원, 바른 세상 병원, 이춘택병원, 순천 하나병원, 포항 세명 기독병원, 진주 세란병원
실제 부민병원의 경우 수술 만족도가 높아 입소문이 퍼지면서 지방에서도 수술을 받기 위해 올라오는 경우가 많이 있다고 합니다.
위의 전문 병원 말고도 각 지역마다 무릎 인공관절 수술을 많이 한 병원을 찾는 방법도 있습니다.
서울시 강북지역에 있다면 '바로선 병원' 역시 관절 관련 전문 병원으로 치료 경험이 많으며 환자의 만족도가 높습니다.
지역 카페에서 추천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추가로 같이 보면 유익한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