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회성건염 치료 기간 및 수술 비용

갑자기 어깨에 통증이 동반되며 팔을 앞으로 또는 옆으로 들어올리기 힘든 경우가 있는데, 병원에 방문하면 어깨 석화화 증상인 석회성 건염이라 진단을 받게 됩니다.

 

주로 50대 이상 연령층에서 자주 나타나며 남성 보다는 여성에게 흔히 발병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어깨 석회성 건염은 어깨의 힘줄에 돌(석회)가 쌓이면서 염증을 유발하여 생기는 것으로 초기에는 통증이 거의 없어 인지하지 못하다가, 악화되면 극심한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특히 밤에 통증 정도가 심해지기 때문에 잠을 자지 못할 정도로 고통스러운 질환입니다.

 

 

석회성건염이 발생하는 이유는 노화에 따른 퇴행성 변화와 연관이 있다고 보고있지만 80대 이상의 노년층에서는 발병률이 거의 없어 회전 근개 내부에서의 국소적 혈류장애와 연관이 있다고 보는 견해도 있습니다.

 

그 밖에 운동부족이나 어깨의 많은 활동, 근육 긴장을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즉 정확한 원인은 찾지 못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석회성건염일 때 나타나는 주요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어깨 통증이 심해 팔의 움직임 제한
  • 아픈 쪽 어깨 쪽으로 누워있기가 어려움
  • 밤에 잠을 자지 못할 정도로 심한 통증
  • 석회화가 진행된 부위를 누를 경우 극심한 통증 발생
  • 팔이 부러지거나 빠진 것 같은 심한 통증

 

초기에는 큰 통증이 없다가 갑자기 심한 통증이 느껴지는 급성으로 발생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어깨 석회화 증상은 X-ray로 확인이 가능하며, 크기가  작은 경우 초음파를 통해서 확인해야 합니다.

 

석회성건염 치료 기간

 

석회성 건염은 수술적 치료와 비수술적 치료 방법이 있습니다.

 

통증이 심하지 않은 초기에는 따듯하게 찜질만 해도 자연 치료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반면 통증이 심한 경우 주사요법과 약물 처방으로 통증을 감소시키고 체외충격파로 석회를 부수는 방법을 쓸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는 관절경을 넣어 석회 및 염증 부위를 제거하는 수술로 석회제거술이 있으며 힘줄에 있는 석회의 크기가 크거나 통증이 심한 경우에 실시합니다.

 

수술 치료는 보통 비수술적 치료 방식을 먼저 진행한 다음에 효과가 없을 경우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 최근에는 방사선 또는 초음파를 이용하여 석회를 직접 보면서 아주 얇은 주사 바늘을 이용하여 직접 석회를 부수거나 빨아내는 석회 제거술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수술은 대략 30분 내외로 진행되며 최소 부위를 절개하고 관절내시경을 통해 석회를 제거하기 때문에 부작용과 합병증의 거의 없습니다.

 

 

수술을 받고 2~3일 정도가 지나면 천천히 어깨를 움직여주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으며, 3~4주 정도가 지나면 일상생활을 할 수 있을 정도로 회복이 됩니다.

 

 
 

※ 어깨석회성 건염은 대부분 비수술적 치료가  가능하며, 통증이 심하지 않은 초기에 치료할경우 3주 정도가 지나면 회복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석회화가 많이 진행되었거나 인대에 부분 파열증이 동반되었다면 치료 기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석회성건염 수술 비용

 

석회성건염으로 진단을 받으면 병원에서 치료를 하기 위해 많이 하는 것으로 체외충격파입니다. 

 

 

병원에 따라 비용이 다르지만 충격파는 회당 비용을 받으며 1회당 10~15만 원 내외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비싼 경우 15~20만원 정도 하는 병원도 있습니다.

 

충격파로 석회가 얼마나 빠르게 제거되는지에 따라 치료 횟 수가 틀리며 많은 경우 10회 이상 체외충격파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치료비가 적다고 볼 수 없으며 의료실비(실손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보험금을 받을 수 있어 비용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추가로 참고하면 유익한 글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